
오는 9일 개봉하는 판타지 블록버스터 '워크래프트:전쟁의 서막(Warcraft: The Beginning)'은 전세계적 인기를 누린 게임 '워크래프트'를 원작으로 삼은 작품이다. 그 자체도도 방대한 세계와 수많은 인물, 강렬한 드라마를 지녀 소설까지 여러 권 출간된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첫 영화이기도 하다. 1994년 도스 게임으로 출시된 '워크래프트:오크 대 인간'에서 벌어진 오크와 인간의 생존을 건 첫 싸움을 토대로 판타지 서사시의 막을 연다.
하지만 122분의 러닝타임에 게임 속 세계를 풀어놓은 '워크래프트:전쟁의 서막'은 게임 유저 아닌 초보자에겐 낯설고 불친절한 작품이기도 하다. 전세계 1억명에 이르는 유저들만 관람해도 된다는 듯, 생소한 용어나 인물들을 설명하는 데 공들이지 않고 이야기를 전개한다. 용어 및 지명 편 정도만 알아두는 간단한 예습만으로도 훨씬 쉽게 '워크래프트'의 세계를 맞이할 수 있다.
◇용어 및 지명 편
◆드레노어
오크족의 고향. 점차 황폐화되면서 오크들은 생존을 위해 드레노어를 떠나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려 한다.
◆호드
드레노어에 살던 오크들의 집단 공동체. 대족장과 각 부족의 족장, 부족원 등으로 이뤄진다.
◆막고라
오크의 명예를 상징하는 1대1 결투. 정정당당한 자세로 목숨을 걸고 싸우는 게 원칙이다. 반드시 한 쪽이 목숨을 잃어야 끝난다.
◆록타르 오가르
오크 어로 '승리가 아니면 죽음을'을 뜻하는 말. 오크 족을 상징하는 전투의 함성이다.

◆아제로스
인간 종족을 비롯한 얼라이언스가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계. 오크 호드의 무리가 오기 전까지 평화와 번영을 누려 왔다.
◆얼라이언스
오크 호드와 대립하는 아제로스의 연합세력. 인간 중심으로 드워프, 엘프 등도 함께하고 있다.
◆스톰윈드
아제로스의 여러 왕국 중 국왕 레인 린이 통치하는 인간 왕국. 높은 성과 첨탑, 주민들의 거주지가 어우러진 중세 도시의 모습을 하고 있다.
◆카라잔
아제로스의 가디언 메디브의 거처. 죽음의 고개 너머 높이 솟아오른 탑의 형태를 하고 있다. 영화에선 수많은 고서가 꽂힌 도서관이 있고, 끝없이 올라가는 나선형 계단 끝에 메디브의 힘이 원천이 되는 푸른 에너지 샘이 있다.

◆키린 토
구름위에 높이 떠 있는 마법도시 달라란을 대표하는 얼라이언스의 최고 마법사 의회. 왕국 최강의 마법사를 키워내는 장소이자 달라란의 통치 장소이다.
◆어둠의 문
서로 다른 차원의 드레노어와 아제로스를 연결하는 포탈. 지옥 마법을 쓰는 오크족 흑마법사 굴단에 의해 만들어졌다.
◇인물편

◆듀로탄
오크족 중 하얀 늑대를 타고 다니는 서리늑대 부족의 족장. 출산을 앞둔 아내 드라카를 비좃한 부족민의 생존을 위해 아제로스에 이동하지만 굴단의 지옥마법에 의심을 품는다. 토비 켑벨이 연기했다.

◆안두인 로서
얼라이언스를 대표하는 인간 영웅이자 스톰윈드의 기사, 불굴의 전사. 국왕 레인 린, 마법사 메디브와는 어린 시절부터 친구다. 트래비스 핌멜이 연기했다.
◆가로나
오크족 독재자 굴단의 노예이자 혼혈 오크. 오크족 사이에서 이방인 취급을 받으며 살다 아제로스에서 만난 인간들에게 신뢰를 느낀다. 폴라 패튼이 연기했다.

◆둠해머 오그림
듀로탄이 가장 신뢰하는 서리늑대 부족 부사령관. 무기 둠해머를 휘두르는 용맹한 전사다. 롭 카진스키가 연기했다.

◆굴단
오크족 대족장 겸 마법사. 살아있는 것들의 생명력을 빨아들여 힘의 원천으로 쓰는 지옥마법으로 차원의 문을 열어 오크들을 이동시킨다. 지옥마법을 부여받은 자는 어마어마한 힘을 얻는 한편 모든 것을 타락시킨다. 다니엘 우가 연기했다.

◆메디브
아제로스를 지키는 가디언이자 최고의 마법사. 레인 왕의 소환에 오크의 위협에서 왕국을 지키려 하는데. 벤 포스터가 연기했다.

◆레인 린
아제로스의 국왕. 현명한 아내 타리아, 동지 로서와 스톰윈드를 이끈다. 왕국의 생존과 평화를 위해 직접 전쟁터로 향한다. 도미닉 쿠퍼가 연기했다.
◆카드가
메디브의 견습생 출신 강력한 마법사. 영화에선 달라란에서 마법을 수련하던 중 도망친 떠돌이 겸 독서광이다. 아제로스를 쳐들어온 오크들이 위험한 마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가장 먼저 알아차린다. 카드가란 이름은 고대 드워프 어로 믿음을 뜻한다고. 벤 슈네처가 연기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