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터널환경학회, "GTX-C삼성-양재구간 직선연결 공사 가능"

전시윤 기자  |  2023.01.11 10:58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 추진위, 국토부 주장에 정면 반박"


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가 (사)한국터널환경학회(회장 이찬우)로부터 'GTX-C 노선의 삼성-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 가능 여부'에 대한 질의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부가 지난 3일 밝힌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보도 설명자료에 반대되는 것이다.

국토부는 보도 자료에서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을 최단 거리 직선으로 연결하는 것은 GTX-A와 C가 모두 정차하는 삼성역 구조상 기술적으로 불가하다며, 삼성역은 GTX-A와 C 노선이 같은 층에서 평면 환승으로 계획되어 있어 GTX-A노선과 상하 교차하기 위해서는 역 전후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한다고 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또 지난 해 말 언론 인터뷰에서 "삼성역은 현재 지하철 2호선만 존재하지만 추후 위례신사선과 GTX-A가 통과할 예정이고 여기에 GTX-C가 추가되면 은마아파트 방향으로 700m-1km 가량 진출해야 승강장을 지을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GTX-C 노선 삼성-양재역 구간은 평면 환승이고, 두 노선이 겹침에 따라 터널이 상하 교차하며 빠져나오기 위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멀리 떨어진 은마아파트까지 와서 관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은마아파트 측은 "현 노선이 이미 삼성역에서 500미터 직진 후 GTX-A 노선과 상하로 교차 통과하고 있고 기존 터널과의 상하 이격 거리가 20m 이상 확보되어 있어, 양재역 방향 직진 노선 시공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A-C터널간 이격거리를 좁혀 더 빨리 상하 교차하는 것도 가능한지를 한국터널환경학회에 질의했다"고 밝혔다.

한국터널환경학회는 GTX-C노선의 경우 삼성역 인근에서 기존 국토부 설계보다 터널간 이격 거리를 6m(0.5D)로 줄이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 학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하 교통망 확충이 급증함에 따라 여러 개의 터널이 근접교차되는 상황이 증가되는 추세라고 밝히며, 경부고속철도 광명 터널 및 주박기지 입고선(5m, 0.3D 상하교차 사례)을 비롯해 다수의 도심지 터널에서 10m 이내 근접 시공, 일본의 신간선 및 고속도로 등에서 3.6m~2.5m 상하교차 등 국내외에 다수 시공사례를 근거로 들었다.

한국터널환경학회 관계자는 "기존 터널과의 교차 사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GTX-C 삼성-양재역 구간 최단거리 직선 공사는 특수 공법을 적용한다면 시공이 기능할 것이다"고 했다.

또 다른 철도업계 관계자는 "직선 노선을 두고 수백억원이 더 소요되는 은마아파트로 멀리 돌아서 관통하는 공사방식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은추위는 지난 해 말 관련 전문가 단체 자료를 인용해 삼성-양재간 직진 노선 공사 대신 현 국토부가 확정한 삼성-은마-양재로 우회하는 현재 관통 노선이 공사비로 250억원~500억 가량이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