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P협회 '전동킥보드 사고, 개인 이동수단 사고의 2%에 불과'

전시윤 기자  |  2023.01.16 10:05
MPR협회 MPR협회


마이크로모빌리티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연구하는 국제 비영리 기관 'MRP(Micromobility Research Partnership)' 협회가 국내 개인 이동수단별 사고 현황 데이터를 16일 분석 발표했다.

최근 5년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 시스템(TAAS) 자료 중 개인 이동수단 사고(2021년 기준)를 분석한 결과, 이륜자동차로 인한 사고가 65.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전거, 원동기가 각각 23.1%, 9.8%로 그 뒤를 이었다. 이륜자동차와 자전거가 전체 개인 이동수단 사고의 88%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전동킥보드의 경우 단 2%만을 기록했다.

또 유형별로 사고 사망자 수를 살펴보면 인구 100만 명 당 이륜자동차가 65명, 자전거가 22명인 반면, 전동킥보드는 1명으로 타 개인 이동수단 대비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 이동수단별 치사율(2021년 기준 최근 5년간)을 비교하면 전동킥보드 치사율은 1.08%로 개인 이동수단 중 가장 낮았고 원동기가 1.73%로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였다. 또한 전동킥보드와 보행자 간 사고에서 보행자 치사율 역시 0.08%로, 이륜자동차 1.05% 대비 13배 낮은 수준이다.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송태진 교수는 "기존 선입견과는 다르게 전동킥보드 이용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게 아닐 수 있다"고 판단했다.

MRP 협회 수석 파트너 페르디난드 발푸르트는 "저탄소 에너지 절감 및 교통 혼잡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미래 핵심 이동수단에 대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공유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 장치가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다"며 "MRP는 개인형 이동 장치 관련 사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 연구를 통해 기업들의 투자유치 지원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며 더욱 안전한 사용 환경을 구축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