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환이 아프다면

채준 기자  |  2022.08.23 18:28
고환은 남성의 대표적인 장기이다. 고환은 남성의 생식 기능을 하는 정자를 생성하고, 남성 호르몬의 생성하는 장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고환은 음낭이라고 하는 주머니처럼 생긴 피부낭에 위치해 있는데 음낭의 통증이 있을때 비뇨의학과에 방문하게 된다.


음낭의 통증이 있을때 고려해야만 하는 몇가지 질환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응급한 질환이 고환염전이다. 말그대로 고환이 꼬였다는 것인데, 주로 성장기인 청소년기의 남성에서 호발하고 갑작스러운 음낭의 부종과 통증을 호소한다. 고환 염전은 고환을 붙잡고 있는 정삭이 비틀리면서 고환에 혈액공급을 하고 있는 혈관의 폐쇄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것인데, 이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진단이 늦어지면 혈액순환의 장애에 의한 고환의 괴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진단은 신체검진으로 고환 올림근 반사 여부를 체크하거나 초음파를 이용하여 혈액 순환 장애 여부를 확인한다. 치료는 응급수술이다. 고환 염전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염전을 정상화 시키고 고정술을 시행한다. 이미 고환의 괴사가 진행된 상태라면 고환적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음낭의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또 한가지 질환은 부고환염이다. 고환 옆에는 부고환이라는 남성생식기의 일부면서 고환 뒤쪽 상단에 붙어있는 긴 단일관 형태의 장기가 있는데 이 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부고환염이라고 한다. 부고환염일 경우 음낭의 부종이 생기면서 크기가 커지고, 음낭의 만졌을때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진단은 신체 검진과 초음파를 이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초음파를 확인했을 경우 비교적 명확한 부고환의 염증성 변화가 확인되는 경우가 많다. 부고환염일 때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고환염까지 진행되어 고열 및 전신 피로 증상 등의 전신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충분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외에도 요관결석일 경우 음낭이 아플 수 있다. 요관 결석은 보통 극심한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요관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온 상태라면 음낭과 사타구니쪽으로 연관통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은 고환이나 부고환 자체의 문제로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음낭의 통증을 호소하지만 신체검진이나 초음파 등의 검사에서 고환 및 부고환의 이상소견을 확인할 수 없으면 요관결석 등의 다른 원인을 고려해야한다.

일산연세참비뇨의학과 최재혁 원장은 "음낭의 통증은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고환염전, 부고환염이지만, 그외에도 하부요관결석이나 정계정맥류, 만성골반통증증후군 등 여러가지 질환이 다양한 고환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남성의 생식능력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인 만큼, 통증이 있다면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