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대행 1일차' 이영수 수석코치도 전격 사퇴 "남아도 달라질 것 없다" [인터뷰]

인천=김동윤 기자  |  2023.01.05 22:28
이영수 흥국생명 감독 대행./사진=한국배구연맹 이영수 흥국생명 감독 대행./사진=한국배구연맹
감독대행으로서 첫 경기를 승리로 이끈 이영수 흥국생명 수석코치가 승리 직후 전격 사퇴했다. 선수들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된 이영수 수석코치의 갑작스러운 사퇴 소식에 김연경, 김해란 등 선수들도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내보였다.


흥국생명은 5일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도드람 2022~2023 V리그 여자부 4라운드 홈 경기에서 GS 칼텍스에 세트 스코어 3-2(21-25, 25-19, 25-18, 21-25, 15-10)로 승리했다. 이로써 흥국생명은 15승 4패(승점 44)가 된 리그 선두 현대건설(승점 48)을 바짝 추격했다.

하지만 승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지난 2일 권순찬 감독과 김여일 단장이 동반 사퇴해 이날 처음 감독대행으로 팀을 이끌었던 이영수 수석코치는 경기 후 인터뷰에서 "나도 오늘 경기를 끝으로 그만두려 한다. 경기를 이기긴 했지만, 권 감독님이 나갈 때부터 그만두기로 결정한 상황이었다. 구단에는 경기장 와서 통보했고, 감독님과 선수들에게는 아직 이야기하지 않았다"면서 "권 감독님은 나 포함 스태프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주는 분이셨다. 어차피 감독님의 전술엔 스태프들의 의견도 많이 들어가 있어 내가 남아있어도 똑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내 마음 편한 것이 좋아서 선수들한테 미안하다"고 솔직한 심정을 전했다.

경기 전 신용준 신임 단장은 권순찬 감독과 김여일 단장의 사퇴 이유로 두 사람의 갈등을 이야기하면서 김연경과 옐레나의 로테이션 문제를 언급했다. 유튜브 등 팬들이 김연경과 옐레나가 전위든 후위든 함께 있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 하지만 이날도 이영수 수석코치와 흥국생명 선수단은 권 감독의 전술대로 김연경과 옐레나를 함께 내세워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이 수석코치는 "팬들이 그런 말을 했다고 하는데 팬클럽인지 배구갤러리인지 어디서 나온지를 모르겠다. 사실 옐레나, 김연경이 전위, 후위에 같이 있든 떨어져 있든 연습은 다 돼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그렇게 하는 것이 어렵진 않지만, 우리가 판단할 땐 이것이 가장 좋은 포메이션이라 생각했다"고 힘줘 말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에게는 고마움을 나타냈다. 이 수석코치는 "우리가 준비한 대로 잘했다 선수들이 분위기 살려서 연습한 대로 된 것 같다. 지난해 5월부터 함께 열심히 운동했기 때문에 선수들을 믿고 있었다"고 미소 지었다.

한편 이 소식을 곧바로 접한 김연경은 "(사퇴 소식에) 놀랐다. 선두랑 차이가 많이 안 나고 현대건설이 외국인 선수도 없는 상황이라 추격하기 좋은 기회였는데 그 타이밍에 안타까운 일이 생겨 당황스럽다. 많이 힘든 와중에 열심히 준비했고 경기 결과도 좋아서 괜찮다 생각했는데 이영수 코치님까지 그렇게 돼서 우리들이 어디까지 감당을 해야 되는건지 모르겠고 마음이 복잡하다"고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