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시위 3일째' 꿈쩍않는 흥국생명, 팬들도 멈추지 않는다

김동윤 기자  |  2023.01.10 08:10
흥국생명 배구단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트럭 시위에 새로운 문구가 걸렸다. /사진=여자배구 행복기원단 제공 흥국생명 배구단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트럭 시위에 새로운 문구가 걸렸다. /사진=여자배구 행복기원단 제공
흥국생명의 갑작스러운 감독, 단장 경질을 둘러싼 논란이 일주일을 넘어섰다. 여전히 서울 시내에는 배구팬들의 성토와 바람이 담긴 트럭이 움직이고 있다. 주말을 제외하면 지난 6일부터 시작해 10일까지 3일째를 맞고 있다.


선수의 행복과 여자배구의 건강한 부흥을 기원하는 팬들이라 소개한 '여자배구 행복기원단' 측은 10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새로운 메시지를 담아 트럭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흥국생명은 지난 2일 "구단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부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권순찬 감독과 김여일 단장의 동반 사퇴를 발표했다. 해명은 납득하기 어려웠다. 신용준 흥국생명 신임 단장은 지난 6일 권 전 감독과 김 전 단장의 갈등을 주된 이유로 내세우면서 로테이션 문제를 예로 들었다. 팬들은 김연경과 옐레나가 전위와 후위에 나뉘어져 뛰는 것을 원했는데 이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 또 "유튜브에서 팬들이 그런 이야기를 했다. 다른 곳에서도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재차 언급했던 "김 전 단장의 선수 기용 개입은 없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소속 선수들의 반론이 나왔다. 김해란과 김연경은 "선수들 모두 알고 있었다. 그로 인해 마음이 상한 선수도 있었고 감독님께도 말씀드렸었다"면서 "(김 전 단장이) 원하는 대로 했다가 진 경기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흥국생명은 선수 기용 개입을 인정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여자배구 행복기원단'은 "구단이 선수 기용에 관여하는 등 월권을 행사한 후 분명하지 않은 사유로 감독을 경질한 것은 명백히 선수와 팬을 기만하는 처사다. 그러나 이에 책임이 있는 태광그룹 및 흥국생명은 잘못된 부분에 대해 어떠한 인정 또는 사과도 진행하지 않았다"면서 "월권 운영으로 배구계, 선수, 배구팬을 기만한 것에 태광그룹 및 흥국생명 측이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구단의 꿈쩍않는 태도를 비난했다.

흥국생명 선수단./사진=한국배구연맹 흥국생명 선수단./사진=한국배구연맹
흥국생명은 6일 경기 직후 사퇴한 이영수 감독대행을 대신해 김기중 전 선명여고 감독을 새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김기중 감독은 빠르면 8일 IBK기업은행전부터 선수단을 이끌 예정이었으나, 서류 작업 미비로 김대경 코치가 대신 감독직을 수행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여자배구 행복기원단'은 "흥국생명 구단주는 김기중 신임 감독의 계약을 마무리하지 않은 채 권순찬 전 감독을 경질했다. 급작스러운 감독 공석으로 인해 가장 최근 경기의 경우, 선수 기용 경험이 전혀 없는 코치가 비어있는 감독의 자리를 대신했다"면서 "선수단은 당장 다음 경기(11일 현대건설전)를 2일 앞둔 시점(9일 현재)까지도 누가 감독을 맡을지 고지받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흥국생명 측이 조속히 사태를 수습하고 선수가 오롯이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니 팬들도 멈추지 않았다. 이날 트럭 시위는 오전 8시 태광그룹 장충 본사를 시작으로 흥국생명 광화문 본사, 한국배구연맹(KOVO)과 언론사들이 위치한 상암동 일대로 오후 7시까지 진행된다. 문구도 "배구는 스포츠지, 구단주의 인형놀이가 아니다. 흥국생명 구단주 월권 OUT"이라는 등으로 바꿨다.

트럭이 상암동으로 향하는 이유에는 연맹의 중재를 바라는 마음도 있었다. '여자배구 행복기원단'은 "흥국생명 배구단 모기업의 사유가 불분명한 감독 경질은 비단 이번뿐만이 아니다. 모기업의 구단 운영에 대한 월권, 갑질 문제를 근본적으로 제지 또는 제재하기 위해, KOVO가 대책을 마련해 중재에 나서기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흥국생명 선수단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감독대행 체제로 치른 지난 2경기에서 모두 승리하면서 16승 4패(승점 47)로 선두 현대건설(승점 51)을 바짝 추격했다. 11일에는 홈구장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현대건설과 결전을 치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