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킹'에 뺏긴 관심, 구자욱 홈런-김성윤 슈퍼캐치-뷰캐넌 완벽투로 완전히 되돌렸다... 삼성 4연패 탈출 [대구 현장리뷰]

대구=안호근 기자  |  2023.04.26 21:31
삼성 구자욱이 26일 두산전에서 4회말 결승 솔로 홈런을 날리고 루상을 돌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 구자욱이 26일 두산전에서 4회말 결승 솔로 홈런을 날리고 루상을 돌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방에서 모든 스포트라이트를 '옛 영웅'인 적장에 뺏겼지만 결국 마지막에 웃은 건 삼성 라이온즈였다. 이승엽(47) 두산 베어스 감독은 첫 대구 원정에서 쓰라린 패배를 당했다.


삼성은 26일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두산 베어스와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홈경기에서 데이비드 뷰캐넌과 구자욱의 솔로 홈런으로 1-0 승리를 거뒀다.

삼성은 4연패를 끊어내며 8승 12패, 두산은 연승 행진이 3경기에서 끊겼고 11승 8패 1무를 기록했다.

전날 우천취소로 선발 로테이션에 숨통이 트인 양 팀은 이날 각각 1선발을 내세웠다. 삼성은 데이비드 뷰캐넌, 두산은 라울 알칸타라.

상대 1선발을 얼마나 잘 공략할지가 관건이었다. 삼성은 김지찬(2루수)-호세 피렐라(좌익수)-구자욱(우익수)-이원석(지명타자)-강민호(포수)-오재일(1루수)-공민규(3루수)-이재현(유격수)-김성윤(중견수)로 타선을 구축했다. 두산은 정수빈(중견수)-조수행(우익수)-양석환(1루수)-김재환(지명타자)-양의지(포수)-호세 로하스(좌익수)-강승호(2루수)-허경민(3루수)-이유찬(유격수)로 선발 라인업을 짰다.

뷰캐넌이 역투를 펼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뷰캐넌이 역투를 펼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은 평일임에도 많은 팬들이 경기장을 찾았다. '감독 이승엽'의 라팍 첫 방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삼성 팬들 가운데선 이승엽 감독의 현역시절 유니폼을 입은 이들도 많이 보였다. 일부 팬은 "이승엽 돌아와", "이승엽 사랑했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준비하기도 했다.

전날부터 두산 유니폼을 입은 이승엽 감독의 라이온즈파크 첫 방문경기로 관심이 집중됐다. 이날 경기 전 취재진과 만난 구자욱에게도 이승엽 감독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우리팀 코치님, 감독님 얘기를 해야 하는데 왜 삼성 라이온즈 상대편 코치님, 감독님 얘기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이승엽 감독이) 다시 야구장에 돌아오셔서 너무 기쁘고 야구 팬분들도 다 기뻐하시는 것 같지만 승리는 또 저희 박진만 감독님에게 안겨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두 투수의 호투 속에 팽팽한 0의 행진이 이어지던 4회말 대포 한 방이 경기 흐름을 바꿔놨다. 타석에 선 선두타자 구자욱이 알칸타라의 시속 149㎞ 빠른공을 통타, 우측 담장을 넘겼다. 자신의 말그대로 박진만 삼성 감독에겐 미소를, 이승엽 두산 감독에겐 씁쓸함을 안겨준 한 방이었다.

투구수가 많아진 뷰캐넌은 6회초 흔들렸다. 선두 타자 정수빈에게 안타를 맞았고 조수행이 기습 번트로 출루했다. 2사에서 양의지에게 볼넷을 허용하며 만루 위기에 놓였다. 뷰캐넌의 투구수가 100구에 달했다.

경기 전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는 이승엽 두산 감독. 외야에 그의 선수시절 모습을 담은 벽화가 눈에 띈다. /사진=뉴스1 경기 전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는 이승엽 두산 감독. 외야에 그의 선수시절 모습을 담은 벽화가 눈에 띈다. /사진=뉴스1
그러나 에이스는 달랐다. 호세 로하스를 상대로 연신 정면승부를 펼쳤고 시속 144㎞ 컷패스트볼(커터)로 3루수 팝플라이를 유도, 스스로 불을 껐다.

뷰캐넌은 6이닝 동안 105구를 던지며 5피안타 2볼넷 5탈삼진 무실점 호투한 뒤 7회부터 이승현에게 공을 넘겼다. 알칸타라도 6이닝 동안 111구를 뿌리며 3피안타 9탈삼진으로 호투했지만 구자욱에게 맞은 홈런 한 방이 뼈아팠다.

7회를 깔끔히 막아낸 이승현에 이어 8회 오승환이 등판했다. 삼성의 마무리지만 최근 난조를 겪으며 박진만 감독은 왼손 이승현을 임시 마무리로 낙점했다. 오승환의 올 시즌 기록은 9경기에서 1승 1패 4세이브 1홀드에 블론세이브가 2차례 있었다. 피안타율은 0.317, 이닝당 출루 허용(WHIP)도 1.71에 달했다.

1점 차 살얼음판 리드 상황이었기에 오승환에 대한 불안감이 더 커졌다. 심지어 두산의 타순은 1번 정수빈부터 시작됐다. 선두 타자 정수빈을 볼넷으로 내보내며 불안하게 시작했다. 강민호가 완벽한 송구로 도루하는 정수빈을 잡아냈지만 오승환은 조수행에게 다시 한 번 볼넷을 허용했다. 양석환의 큼지막한 타구가 좌익수 글러브에 빨려 들어갔고 삼성 벤치에서는 오승환 대신 새로운 마무리 이승현을 올려보냈고 김재환을 삼진으로 돌려세우며 리드를 지켜냈다.

9회초에도 마운드에 오른 이승현은 양의지에게 잘 맞은 타구를 허용했으나 중견수 김성윤이 믿기지 않는 슈퍼캐치로 두산 추격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승현은 로하스를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승리까지 아웃카운트를 단 하나 남겨두고 강승호와 허경민에게 연속 안타를 허용했다. 그러나 이유찬을 2루수 땅볼로 돌려세우며 승리를 지켜냈다.

뷰캐넌은 2승(2패) 째를 수확했고 우완 이승현은 시즌 첫 홀드, 오승환은 2홀드 째를 챙겼고 좌완 이승현은 시즌 첫 세이브를 따냈다.

구자욱(왼쪽)에게 솔로포를 맞고 허탈해하는 두산 알칸타라. /사진=OSEN 구자욱(왼쪽)에게 솔로포를 맞고 허탈해하는 두산 알칸타라. /사진=OSEN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