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메이드 멜로 드라마 '신언니'가 남긴 6가지

김수진 기자  |  2010.06.04 10:37


KBS 2TV 수목극 '신데렐라 언니'(극본 김규완, 연출 김영조, 김원석)가 3일 20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신데렐라 언니'는 3월 31일 첫 방송 된 이후 수많은 화제 거리와 이슈들을 만들어내며 새로운 웰메이드 드라마 장르를 개척했다고 평가를 받았다. 3개월 동안 '신데렐라 언니'가 남긴 6가지가 짚어봤다.

#'10주 연속' 시청률 1위 불패신화 창조

'신데렐라 언니'는 3월 31일 첫 방송 때 쟁쟁한 타방송사들의 드라마와 맞붙으며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한 날 한 시에 3개의 드라마가 동시 출격했지만, 결과는 '신데렐라 언니'의 완벽한 판정승. '신데렐라 언니'는 첫 방송 된 이후, 20회가 방영되는 10주 동안 단 한 번의 누락도 없이 수목극 시청률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매회 자체 최고시청률을 경신하며 20%를 너끈히 돌파해 명실 공히 수목극 최고의 드라마임을 입증했다.

#신데렐라 언니 주인공의 성공

'신데렐라 언니'가 명품드라마로 자리매김하는데 가장 큰 일등공신은 주연배우 삼인방이다.

문근영은 냉소적이고 세상에 비관적인 은조 역할을 소화해 내며 여동생 이미지에서 벗어나 성인 연기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군 복무 이후 첫 복귀작에 도전한 천정명도 성공적인 변신을 이뤄냈다. 평범하지 않은 가족사의 아픔을 지닌 채, 두 여인을 지켜주고 보살펴주는 '키다리아저씨' 기훈의 역을 천정명 특유의 감미로운 미소와 다정다감한 연기 때로는 절절한 눈물로 풀어냈다.

서우는 이 작품을 통해 잠재적 능력을 인정받으며 단연 화제에 올랐다. 영화 '미스 홍당무'와 '파주', 드라마 '탐나는도다'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신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인답지 않은 당당하고 완성도 높은 연기력을 선보였다. 초반 애교스러운 모습에서 후반 독기로 변해버린 모습까지 복잡하고 다면적인 효선의 모습을 섬세하게 표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2PM 택연 역시 처음으로 도전한 연기에서 합격점을 이끌어 냈다. 연기력 논란 대신 기대이상이라는 호평을 이끌어냈다.

#중견배우들이 보여준 관록의 연기 재입증

진정한 관록의 연기를 보여주었던 김갑수와 이미숙은 명품배우라는 호칭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는 것을 입증했다.

기존 드라마에서 잘 드러나지 않았던 ‘아버지의 사랑'을 절실히 보여준 김갑수는 중년 남자의 아름다운 순애보와 자식을 향한 끝없는 사랑을 펼치는 완벽한 아버지 구대성의 모습을 연기해냈다.

이미숙은 지금까지의 모성애가 가득한 엄마와는 달리, 독하고 거칠며 이중적인 모습을 지녔지만 표현만 못할 뿐 자식에 대한 사랑은 마찬가지였던 송강숙을 소름 돋는 연기력으로 소화해내 박수를 받았다. 두 중견 배우가 보여준 극중 인물과의 싱크로율 100% 연기는 '신데렐라 언니' 작품의 완성도를 확연히 높여줬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시청자들을 TV앞으로 이끌어낸 원동력이었다.

#멜로드라마의 새로운 지평 개척

'신데렐라 언니'는 그동안 '멜로드라마=키스신, 포옹신'이라는 전형적인 공식을 깬 드라마로 평가받고 있다. 일반적인 멜로드라마처럼 두 남녀가 만나서 사랑을 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었지만, 극 후반부까지 격한 키스신은 커녕 포옹신, 손 한번 잡는 스킨십조차 없이 애잔하고 가슴 저린 사랑을 절절히 표현했기 때문.

하지만 스킨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폭풍 멜로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멜로드라마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히려 그런 절제된 감정선 들로 인해 '신언니 러브강령' 등이 만들어져, 더욱 강하고 감동적인 멜로드라마를 탄생시킬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신언니 신드롬'

'신데렐라 언니'는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주옥같은 대사들로 인해 '신언니 중독증'을 양산해 냈다.

"은조야, 하고 불렀다"(문근영), "거지, 꺼져!"(서우) "내 사랑하는 못된 계집애"(천정명), "내가 누군지 알아? 하나님 부처님하고 맞짱떠서 이긴 년이야"(이미숙), "날 버리지 마라"(김갑수)등 서정적이고 감수성 짙은 대사는 '신어록'이라 불리며 큰 호응을 얻었다.

#드라마를 업그레이드 시켜준 OST 대박신화

'신데렐라 언니'는 드라마 OST 분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주인공으로 꼽힌다.

OST 메인테마곡인 '너 아니면 안돼'는 출시하자마자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온라인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예성의 '너 아니면 안돼'에 뒤를 이어 f(x)의 '불러본다' 또한 2, 3위에 랭크되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이어 발매된 OST PART2는 '발라드의 대가'인 알렉스와 별을 투입해 OST 대박 신화의 계보를 잇게 했다.

특히 '홍조커플'이 폭풍 멜로를 가동했던 후반부에 긴급 투입된 별의 '심장을 버린 후에'는 '홍조커플'의 사랑을 아름답게 그려내는데 일조했다. ‘신데렐라 언니’에 안성 맞춤된 발라드 곡들이 극에 대한 몰입도를 더욱 상승시켰다는 찬사를 받았다.

한편 '신데렐라 언니' 마지막회인 20회는 시청률 23.7%(TNms, 수도권)을 기록하며 화려한 막을 내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