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의 삼성...평택 낸드 공장에 9조원의 '빅' 투자

배병만 산업레저대기자  |  2020.06.01 14:46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가 경기도 평택캠퍼스 2라인에 8조원대의 대규모 낸드플래시 생산라인 투자를 6월 1일 결정했다.

삼성이 코로나 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 미중 무역분쟁 재발 등의 위기 속에서도 과감한 선제투자로 초격차 전략을 보여준 것이다. 한마디로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더불어 중국 반도체 기업들의 메모리 시장 진입으로 일부 제기되는 '위기론'을 불식시키면서 경쟁사들의 추격 의지를 꺾는 승부수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발표한 평택캠퍼스 2라인(P2) 낸드플래시 생산라인의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 안팎에선 8조원대 수준으로 추정한다. 이번에 신규 투자를 결정한 P2 라인에서는 2021년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의 6세대 V낸드뿐만 아니라 개발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7세대 최신 제품 양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재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초격차 행보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최근 중국 반도체 업체의 낸드플래시 기술이 급성장한 것을 두고 국내 기업들에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세계 1위 메모리 기업인 삼성전자의 추가 투자는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중국 국영기업인 YMTC(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는 올초 6세대 128단 3D 낸드플래시 개발을 마치고 올 연말부터 양산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도 "중요한 시장 변경의 모멘텀"이라고 언급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2라인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2라인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2015년 삼성전자가 약 30조원을 투자해 구축한 세계 최대 규모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지다. 2017년 완공된 1라인(P1)의 규모는 부지 면적만 축구장 400개에 달하는 289만㎡(87만5000평)에 이른다. 이곳에서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 4세대(64단) V낸드플래시를 양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발표를 통해 지난해 양산 체제에 돌입한 6세대 외에도 곧 개발을 마무리하는 7세대 신제품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고히 유지한다는 계획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한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업계에서도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재발 등으로 시장 전망의 불확실성이 짙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내년 양산을 목표로 투자를 단행한 것은 시장 우위에 대한 강한 자신감이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낸드플래시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5G,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의 신산업 발전으로 가장 많은 수요가 창출될 분야다.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늘어나는 데이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수십조원 투자를 진행하는 데이터센터에도 낸드플래시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말 글로벌 낸드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점유율 33.3%로 1위에 올랐다. 또 데이터센터용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시장에서도 지난해말 기준 점유율 32.5%로 2위인 인텔(28.3%)을 앞서고 있다.

삼성전자가 평택 2라인에 낸드 생산라인까지 추가하면서 평택캠퍼스는 D램,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를 포함해 EUV(극자외선) 파운드리까지 아우르는 '삼성 반도체'의 핵심 기지로 활용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