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얼마 줄테니 일부를 나한테 달라" 장정석 녹취 파일, 구체적이었다

김동윤 기자  |  2023.03.29 20:07
장정석 전 KIA 단장.  /사진=뉴시스 장정석 전 KIA 단장. /사진=뉴시스
[김동윤 스타뉴스 기자] 2023 KBO리그 개막을 사흘 앞두고 불미스러운 일이 터졌다. 장정석(50) KIA 타이거즈 전 단장이 박동원(33·LG 트윈스)과 연장 계약 협상 도중 수차례 뒷돈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녹취 파일에 따르면 요구 사항은 상당히 구체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장동철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선수협) 사무총장은 29일 스타뉴스와 통화에서 "박동원은 (KIA 소속이던) 지난 시즌 후반기부터 장정석 단장에게 원정 숙소에서 2~3차례 제안(뒷돈 요구)을 받았다. 하지만 시즌에 열중해야 된다는 생각에 답을 주지 않았고, 그 뒤로 한 번 더 제안을 받고 계속 고민하다가 팀을 옮기게 됐다"고 밝혔다.

박동원은 지난해 시즌 후 KIA의 연장계약 제의를 거절하고 11월 21일 LG와 4년 65억 원의 FA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그 뒤로도 계속해서 찜찜함이 남았고 결국 3월 초 직접 행동에 옮겼다는 것이 선수협의 설명이다.

장 총장은 "박동원은 '과거에는 어땠을진 모르지만,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KBO리그에 경종을 울리고 싶어했다"면서 "3월 초 KIA 구단주에게 박동원 본인이 직접 메일을 보내고, 나와 함께 논의했다"고 전했다.

박동원./사진=KIA 타이거즈 박동원./사진=KIA 타이거즈
박동원이 장 단장과 대면 과정에서 직접 녹취한 파일을 선수협에서 확인한 결과, 내용은 꽤 직접적이고 구체적이었다. 장 단장 측이 해명한 '농담성' 발언은 아니었다는 것이 박동원과 선수협의 입장이다. 장 총장은 "계약금을 얼마 이상 줄 테니 일부를 나에게 달라는 식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동원도 (키움) 감독이자 스승이었던 장 단장에게 이렇게 한다는 것에 많은 고민을 했다. 하지만 어떻게든 바로잡아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했고 빨리 해결하고 싶어했다. 우리가 더 빠르게 나설 수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그룹) 회장실에 그런 제보는 비일비재하다 보니 (사실 확인에) 시간이 걸린 것 같다"고 설명했다.

KIA 구단에 확인한 결과 최준영 대표이사가 해당 사실을 인지한 것은 지난 주였다. 이때부터 구단도 발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최준영 대표이사 차원에서 사실 관계 확인에 들어갔고 28일 징계위 소집, 29일 장 단장 해임이 결정됐다.

장 단장 재임 때 이뤄진 트레이드나 FA 영입과 관련해서는 현시점에서 의혹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 단장과 관련한 추가 제보가 있었냐는 질문에 장 사무총장은 "박동원 외에 (뒷돈 관련) 제보는 전혀 없었다"면서 "현재로서는 추가 대응은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사실과 다른 방향으로 사건이 흘러간다면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