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YP엔터테인먼트
스트레이 키즈는 6월 2일 세 번째 정규 앨범 '★★★★★ (5-STAR)'(파이브스타)와 타이틀곡 '특'을 발매하고 컴백한다. 2021년 8월 정규 2집 'NOEASY'(노이지) 이후 약 2년 만의 정규 음반이자 '특이한 애들 중 가장 별나고, 특별한 애들 중 가장 빛나는' 특상급 퀄리티를 자부하는 새 대표작으로 돌아온다.
◆ 선주문 493만 장 특대형 커리어 하이 찍는다
스트레이 키즈 정규 3집 '★★★★★ (5-STAR)'는 5월 30일 기준 선주문량 493만 장을 돌파했다. 전작이자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최초 트리플 밀리언셀러 'MAXIDENT'(맥시던트)의 선주문 수량 237만 장 대비 무려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 이로써 K팝 역대 최다 선주문량을 달성하며 별점 5점 만점 신보에 특대형 흥행 청신호를 밝혔다.
선주문 493만 장 기록은 꾸준한 성장, 성과가 축적된 결과물이기에 더욱 빛난다. 작년 3월과 10월 발매한 미니 앨범 'ODDINARY'(오디너리), 'MAXIDENT'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 2연속 1위에 올랐고, 'MAXIDENT'가 판매량 300만 장을 넘기며 정규 2집 'NOEASY'로 JYP 첫 밀리언셀러 달성 이래 약 1년 만에 '트리플 밀리언셀링 아티스트'까지 등극했다. 올해 4월 대단원 막을 내린 전 세계 18개 지역 42회 규모의 두 번째 월드투어를 통해 KSPO DOME(올림픽체조경기장), 일본 오사카 교세라 돔, 북미 스타디움 등 꿈의 공연장에 차례로 입성하고 여기에 티켓 전석 매진을 달성하며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함성 속 굳건하게 걸어온 길이 결코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했다. 2023년 첫 컴백 직전 또 하나의 새 역사를 쓴 스트레이 키즈는 K팝 대세 존재감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특대형 커리어 하이를 예고했다.
◆ 자체 프로듀싱 특출난 역량 쏟아부었다
신기록으로 증명한 자신감은 2020년 정규 1집 'GO生'(고생) 타이틀곡 '神메뉴'(신메뉴)에서 불씨를 지폈다. '神메뉴' 가사에서 "Cookin' like a chef I'm a 5 star 미슐랭"을 자신했던 스트레이 키즈는 스스로 부여한 '파이브스타'를 신보 전면에 내세우고 가치를 높인다. 2018년 3월 데뷔곡 'District 9'(디스트릭트 나인)부터 모든 앨범 타이틀곡을 직접 만든 그룹 내 프로듀싱 팀 쓰리라차(3RACHA) 방찬, 창빈, 한은 이번에도 타이틀곡 '특'과 수록곡 전곡을 직접 작사, 작곡했고 멤버 필릭스 역시 수록곡 작업에 참여하는 등 목표를 높이며 성장하는 그룹 특유 역량을 드러내고 있다.
신곡 '특'은 특이하고도 별난 스키즈의 고유 개성에 도전과 새로움을 더한 곡으로 다양한 송폼과 중독적인 훅이 인상적이다. 어떤 말과 붙어도 최상급 표현을 완성하는 곡명과 "빛깔 뻔쩍 빛깔 뻔쩍 빛깔 뻔쩍해 class는 특"과 같은 독특한 가사에서 치열했던 모든 시간을 양분 삼아 대세 자리에 선 그룹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믿고 보는 최강 퍼포먼스와 갈수록 강렬해지는 에너지가 더해져 특장점이 가득한 음악을 선보인다.
◆ K팝 S-클래스 맛집 특선 신메뉴 온다
국내외 팬들의 음악적 취향을 높여온 스트레이 키즈는 타이틀곡 '특' 포함 12곡의 자작곡으로 '5성급 음악 맛집 셰프'의 알찬 코스를 준비했다. 시그니처 티징 콘텐츠 'UNVEIL : TRACK'(언베일 : 트랙)으로 수록곡 중 'DLC'(디엘시), 'FNF'(에프엔에프), '죽어보자', 'TOPLINE (Feat. Tiger JK)'(탑라인), 'Youtiful'(유티풀) 일부를 미리 공개하고 리스너의 입맛을 돋웠다. 이어 신보 전곡을 한데 모은 '매시업 비디오'와 블록버스터급 영화 같은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티저로 새 앨범을 맛보이고 정규 3집 '풀코스 요리'를 향한 기대감을 최고조로 이끌었다. 댄스, 힙합, 팝, 일렉트로니카 등 다양한 장르에 패기와 진심을 담은 노랫말, 쓰리라차 포함 유수의 작가진이 수놓은 크레디트, 힙합 거물 타이거 JK와의 협업까지 비장의 재료를 아낌없이 쏟아부은 총 12곡의 음악 신메뉴로 미(味)의 정점에 또 한 번 도달해 잊을 수 없는 음악적 황홀함을 선사한다.
2017년 10월 프리 데뷔곡 'Hellevator'(헬리베이터)에서 '낮고 어두운 곳에서 시작했지만 결국 정상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외쳤던 스트레이 키즈가 2023년 6월, 동경하던 가장 높은 정점 너머 '발아래 천지가 보이는' 새로운 정상에 올라선다. K팝 새 역사의 주인공 스트레이 키즈의 정규 3집 '★★★★★ (5-STAR)'와 타이틀곡 '특'은 6월 2일 오후 1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0시)에 정식 발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