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채훈 "라포엠 활동하며 지치기도..팬들 보며 반성" [인터뷰③]

크로스오버 그룹 라포엠 유채훈 솔로 앨범 '임파스토'(Impasto) 발매 기념 인터뷰

최혜진 기자  |  2023.06.08 18:00
가수 유채훈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두 번째 미니앨범 'Impasto(임파스토)' 발매 기념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6.08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가수 유채훈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두 번째 미니앨범 'Impasto(임파스토)' 발매 기념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6.08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인터뷰②에 이어


유채훈은 2020년 JTBC 크로스오버 오디션 프로그램 '팬텀싱어3'에 출연했다. 당시 그는 최성훈, 박기훈, 정민성과 함께 크로스오버 그룹 라포엠을 결성, 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라포엠은 같은 해 미니앨범 'SCENE#1'으로 데뷔했다. 유채훈은 지난해 7월 첫 번째 미니앨범 '포디움'(Podium)을 발매하며 솔로로도 활동했다.

'팬텀싱어3' 이후 꾸준한 활동을 이어온 그는 힘든 시간도 겪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라포엠 결성 후 1년간은 너무 정신없었다. 다 처음 겪는 것들이라 아무 생각 없이 막 했던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같은 경우는 조금 많이 지치기도 했다. 주로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서 활동을 해야 했고, 막상 필드로 나오면 노래를 할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진 않더라. 우리나라는 아이돌 음악과 흐름이 맞지 않냐. 나 같은 경우는 나이도 30대 중반이니 방송에서 노래를 할 수 있는 것은 경연 프로그램뿐이었다. 그런 자극적인 활동들이 반복되다 보니 많이 지친 상태였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열심히 하다 '내가 지금 뭐하고 있지' 하는 기분이 들더라. 그러다 올해가 되면서 그런 것들에 감사하게 됐다"며 "작년에는 그런 활동이 익숙해지다 보니 거만해졌고, 또 재고 있었다"며 "올해 3년 차가 됐는데 정신상태가 변화된 거 같다. 원래는 3년 동안 일주일 정도도 쉬지 못해 불만도 많았는데 팬들이 남긴 편지, 메시지 등을 보면서 '내가 이런 생각을 하면 안 되겠구나' 싶어 반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유채훈은 "나는 음악을 하지 못해 30년 넘게 고생했다. 그런데 이제 복에 겨워 징징대고 있구나 싶더라. 이제는 하루하루가 감사하다. 힘들어도 얼른 팬들과 만나고 팬들에게 음악을 들려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팬들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유채훈은 라포엠의 원동력이 팬들이라고도 했다. 그는 "우리 라포엠에게는 아직 절박함, 절심함이 있다. 사실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들은 시간이 지나면 잊혀져 가는 게 맞더라. 길어야 3년 정도인 거 같다. 새 시즌, 새 프로그램, 새 인물이 나와서 잊혀져 가는 부분도 있는 거 같다. 그런데 라포엠은 쉬지 않고 열심히 하다 보니 팬들이 아직 많이 좋아해 주시는 것 같다. 덕분에 더욱 자극받고 동기부여가 되는 거 같다"고 밝혔다.

-끝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