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아카이브에 AI 결합" MBC, 미디어 유공자 표창

한해선 기자  |  2023.12.11 19:00
/사진=MBC /사진=MBC


공영방송 MBC(대표이사 안형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선정하는 방송·미디어 산업 진흥 국가 유공자로 선정됐다. MBC는 11일, 사내벤처 '딩딩대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는 '2023 차세대 미디어 대전' 시상식에서 과기부 장관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MBC 딩딩대학은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공영방송사가 보유한 방대한 아카이브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정리하는 프로그램인 '딩딩아이(Dingding Eye)'를 개발했으며, 이번 수상은 이를 활용해 실제 방송환경 개선을 위한 실증 사업을 수행해 방송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루어졌다.

'딩딩아이'는 AI 딥러닝 기술을 방송 아카이브 검색에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인물을 식별하기 위해 수백 장의 사진이 필요했던 기존 방식의 단점을 보완해, 국내 업계 최초로 10장 이내의 사진만으로도 인물 식별이 가능하도록 고안됐다. MBC 내에서 예능, 뉴스, 토론 프로그램 등 실증 테스트를 거쳐 등장인물과 대본을 빠르게 파악하고 정리하는 최적화에도 성공했다. 실제 10시간이 넘는 프로그램의 메타데이터도 1시간 안에 추출이 가능해, MBC 내 일부 방송에도 이미 시범적으로 적용된 상태다.

/사진=MBC /사진=MBC
/사진=MBC /사진=MBC


MBC 안형준 사장은 "공영방송사는 방대한 영상 데이터를 보유한 만큼, AI 기술 연구와 적용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첨단 기술을 방송 제작환경에 접목하는 시도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에는 문장과 이미지를 동시에 입력해 영상을 검색하는 '멀티모달 AI' 관련 검색 요소 기술도 함께 개발해 실증 연구를 진행했으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10월에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콘텐츠 박람회 MIPCOM 2023에 참석해 인도네시아, 레바논 등 다양한 국적의 방송사와 제작사 10곳과 시제품 사용에 관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지난 2021년 MBC 사내벤처 2기 공모를 통해 선발된 '딩딩대학'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지원하는 뉴테크 융합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으며, 미디어 인공지능 분야 다수 기술 특허를 보유한 이화여대 전자전기공학과 강제원 교수 연구팀과 함께 관련 기술을 연구해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