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웅 /사진=유튜브 채널 '촛불행동tv' 캡처
21일 유튜브 채널 '촛불행동tv'에는 이날 오후 3시부터 광화문에서 진행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결정을 촉구하는 집회 현장을 중계했다. 이 가운데 조진웅이 VCR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영상 속 조진웅은 "안녕하십니까. 배우 조진웅입니다"라며 "여러분 기억나시냐. 선혈로 지켜낸 광주 민주 항쟁. 그 푸르고 푸른 민주주의 뜻을 분명 우리 국민들은 뼛속 깊이 너무도 잘 알고 있다. 그런 우리 국민을 향해 극악무도하게도 비상계엄으로 파괴했다"고 말했다.
이어 "허나, 우리 국민들은 한마음으로 그 패악질을 무찔러 냈다. 해서, 우리 국민들. 우리 국민들이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다. 민주주의의 의의를 파괴하려던 내란 수괴가 판칠뻔한 시대에 진정한 영웅은 우리 국민들이었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저 또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이 엄중한 사태를 항시 예의주시할 것이며, 기필코 승리할 것을, 무너지지 않을 민주주의를 지켜낼 것을, 끝까지 힘을 보태며 함께하겠다. 감사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3일 비상계엄령을 선포했다. 이 여파로 윤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이후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됐다. 이번 투표 결과, 재석 300명 전원 투표로, 가 204표, 부 85표, 기권 3표, 무효 8표를 받아 최종 가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