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방탄소년단 진, 빠니보틀 /사진=스타뉴스
유튜브 채널 '짠한형 신동엽'은 29일 "30일 예정됐던 '짠한형'은 쉬어간다"며 "참담한 시간을 잠시나마 깊은 애도로 함께하고자 한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신동엽을 비롯해 이영자, 김나영도 애도의 뜻을 담아 유튜브 영상 공개 연기를 결정했다. 코미디언 이영자는 유튜브 채널 '이영자TV'를 통해 "금일 업로드 예정이었던 콘텐츠는 쉬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전했다.
김나영의 유튜브 채널 '노필터TV'도 "오늘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소식을 듣고 너무나 큰 충격을 받았다"며 "많은 분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으셨다는 소식에 마음이 무겁다. 이날 예정된 영상은 잠시 미루기로 했다.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만큼, 잠시 시간을 갖고 마음을 함께 나누고 싶다.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했다.
장성규, 엔믹스 해원 /사진=스타뉴스
그룹 방탄소년단 진이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구찌 2025 봄 여름 여성 패션쇼’ 참석을 위해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24.09.18 /사진=임성균
아이돌 그룹의 자체 유튜브 콘텐츠 공개도 한 주 쉬어간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뮤직 측은 "금주 업로드 예정이었던 멤버 진이 출연 중인 '달려라 석진' EP.16 를 포함해 일부 콘텐츠 공개 일정이 연기된다"며 "항공기 참사의 희생자분들과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를 표한다"고 밝혔다.
걸그룹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키나 문샤넬 예원 하나 아테나)가 20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진행된 두 번째 미니 앨범 '러브 튠'(Love Tune)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러브' 버전과 '튠' 버전 2가지로 발매되는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SOS'와 선공개 곡 '스타리 나잇'(Starry Night)'을 비롯해 '푸시 유어 러브'(Push Your Love), '그래비티'(Gravity), '스태리 나잇', 'SOS' 영어 버전까지 총 6개 곡이 수록됐다. /2024.09.20 /사진=이동훈
이외에도 방송을 겸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도 애도에 동참했다. 방송인 겸 여행 크리에이터 빠니보틀과 먹방 크리에이터 쯔양은 지난 29일 영상 공개를 미루고 추모에 동참했다. 아울러 먹방 크리에이터 입짧은햇님도 생방송 휴방을 결정했다.
입짧은햇님은 "12월에 너무 크나큰 사고로 인해 마음이 무겁다. 지금도 뉴스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지금은 모두가 애도하는 시간이 맞는 거 같아 이날 생방송은 휴방을 결정했다. 애도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또한 그 상처들이 잘 아물기만 바랄 뿐이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빠니보틀, 침착맨 /사진=스타뉴스
한편 지난 29일 오전 9시 3분께 181명이 탑승한 방콕발 무안행 제주항공 여객기 7C 2216편은 전남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에 착륙 과정에서 사고를 당했다. 여객기에는 승객 175명, 승무원 6명이 탑승한 가운데 승객 175명과 승무원 4명 사망, 2명이 생존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사고로 정부는 오는 1월 4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으로 지정하고 무안 공항 현장과 전국 17개 시·도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희생자에 대한 조의와 애도를 표하기로 했다.
국가애도기간이 정해짐에 따라 가수들의 연말 콘서트와 컴백 일정이 취소되고, 방송계 또한 결방을 알리며 추모의 뜻을 밝혔다. 방송사 시상식 역시 취소하거나 녹화방송으로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