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지금, 왜 스릴러인가

윤여수 기자  |  2008.02.21 10:35


영화 '추격자'가 개봉 일주일 만인 21일 현재 전국 관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야기의 탄탄한 구성이 가져다주는 긴장감과 속도감, 김윤석, 하정우 등 출연배우들의 열연 등이 빚어낸 영화의 성과는 나홍진이라는 걸출한 신인감독을 발견케하며 한국영화의 또 다른 기운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추격자'의 흥행과 호평은 '살인의 추억'이 거뒀던 성과 위에서 더욱 빛난다. 지난 2006년 1월부터 기획 및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한 나홍진 감독 등 제작진은 무려 30여회에 걸친 시나리오 수정 작업 끝에 영화를 완성해냈다.

이 같은 지난한 과정 속에서 '추격자'는, 스릴러라는 장르가 더 이상 한국영화의 '흥행 불모지'가 아님을 선언했다.

특히 지난해 '극락도 살인사건'으로부터 '검은집', '세븐데이즈', '궁녀', '더 게임' 등 정통 스릴러 혹은 스릴러의 기운이 가득한 이야기는 관객들의 시선을 자극했고 한국영화의 스릴러 장르는 이제 할리우드의 그것에 비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작품적 완성도를 기대하게 하고 있다.

'추격자'의 성공은 이 같은 연장선에 서 있으며, 한국영화는 또 하나의 자산을 갖게 된 셈이다.

그럼, 왜 지금 스릴러일까.

충무로 관계자들은 한 마디로 "영상세대의 부상과 관객의 힘"에서 그 배경을 찾는다.

'추격자'의 제작사 영화사 비단길 이민희 기획 프로듀서의 말을 따라가보자.

"작품적 완성도가 높은 영화와 드라마를 보고 자란 '영상세대'의 등장에 힘입은 바 크다."

특히 70년대 이후 태어난 이들 '영상세대'들은 자신들의 시청각적 경험에 따라 이야기를 구성하는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형식적 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탄탄한 스토리라인을 구성할 줄 아는" 이들은 자신들이 보아온 '웰메이드' 영화에 대한 욕망을 갖고 있으며 이를 스크린에 구현할 줄 알게 됐다.

여기에 "20대를 주축으로 한 관객들의 눈높이" 역시 스릴러 장르의 완성도를 끌어올린 힘이 됐다.

이 프로듀서는 "스릴러, 특히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한 '웰메이드' 스릴러 외화에 이들 관객들은 익숙하다. 이들은 또 미국 드라마 등을 보며 탄탄한 스토리에 대한 갈망을 키워왔다"면서 "그들의 눈에 한국 스릴러영화도 이제는 어느 정도 작품성을 갖춘 것으로 보이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또 스릴러 영화가 지닌 장르적 특성은 이들 관객들의 시선을 자극한다.

영화 관계자들은 "웃음과 눈물, 드라마,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 등 다양한 장르의 특장들이 한 무대에 모인 것"으로 스릴러를 규정한다. 그 만큼 잘 짜여진 구성 속에서 스릴러는 다양한 색깔로 변주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장르적 재미를 만끽하게 한다.

충무로에는 여전히 많은 스릴러 장르의 영화들이 기획되고 있다.

영화가 평균 2시간짜리 이야기라고 할 때, 스릴러는 창작자들의 의욕을 돋우는 데 있어 최적의 공간이 된다. 그래서 충무로는, 한국영화는 아직 스릴러 장르라는 무한한 무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5. 5"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6. 6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7. 7'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