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정·한성주… 재벌가 며느리 이혼 왜?

정진우 기자  |  2009.02.13 12:35
이재용(41) 삼성전자 전무를 상대로 5000억원대 재산분할 이혼소송을 낸 임세령(32)씨는 왜 이런 선택을 했을까.

이 전무 부부를 둘러싼 불화설이나 별다른 소문이 돈 적이 없을 정도로 11년 결혼생활은 조용했다. 하지만 임 씨가 지난 11일 이 전무를 상대로 이혼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왜 '재계의 황태자비' 임 씨가 힘든 선택을 했는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 부부가 이미 오래전부터 불화를 겪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임 씨는 현재 이 전무와 떨어져 프랑스 파리에 머물고 있다. 별거한 지 꽤 됐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남부러울 것 없는 신세대 재벌가 며느리인 임 씨가 이혼을 선택한 이유는 뭘까. 가장 큰 이유로 제기되고 있는 것은 국내 최대 재벌그룹의 며느리라는 중압감. 지난 1997년 교통사고로 숨진 영국의 다이애나비처럼 사생활이 없고, 꽉 막힌 생활을 버티기가 힘들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과거 재벌가 며느리들과 달리 임 씨처럼 신세대 며느리들의 이혼뉴스가 최근 잦아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혼을 금기시하는 전통적인 교육을 받은 예전 세대와 달리 신세대는 자신의 인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혼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것.

대상그룹 임창욱 명예회장의 장녀인 임 씨는 연세대 경영학과 재학 중인 지난 1998년 이 전무와 결혼했다. 당시 21살이었던 임 씨는 어린나이에 재벌가로 시집을 갔다. 한창 대학생활을 즐길 나이에 중퇴를 하고 '재벌가 안주인'이라는 내조의 길을 선택했다.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에 마음대로 외출을 하는 것도 어렵고, 행동거지 하나도 조심스러웠을 것이다. 특히 일반 가정과 달리 엄격한 재벌가에서의 시집살이는 그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부담감을 이기지 못해 이혼을 요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10여년을 그렇게 지내 온 그가 갑자기 이혼을 생각하겠냐는 시각도 있지만, 자녀들이 어느 정도 컸고 삼성그룹에 대한 특검 수사 등이 마무리돼 임 씨가 시기를 조율해 왔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더욱 설득력 있게 들린다.

지난 1995년 신세계 정용진 부사장과 결혼, 8년 만에 이혼한 고현정도 이런 측면에서 눈길을 끈다. 당시 고현정과 정 부사장 사이에 불화설 등이 제기됐지만 확인된 것은 없었다. 다만 최근 한 토크쇼에 나온 고현정은 "결혼을 너무 빨리 해서 그런지 좀 더 다듬어진 상황에서 만날 수 있었더라면 기대에 부응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이혼 사유에 대해 간접적으로 설명했다.

고현정은 인기절정이던 1994년 삼성그룹 고(故) 이병철 회장의 외손자인 정 부사장과 교제사실을 밝히고 이듬해 결혼했다. 지난 2001년 4.5캐럿짜리 다이어몬드 반지 도난사건, 2002년 심야 BMW 승용차 추돌사고 등 끊임없이 언론의 주목을 받은 고현정은 결국 이혼을 선택했다.

미스코리아 출신 아나운서로 한때 유명세를 떨쳤던 한성주도 지난 1999년 애경그룹 장영신 회장의 3남인 채 모씨와 결혼했다가 10개월 만에 헤어졌다. 신세대 재벌가 며느리가 됐지만 1년도 안 돼 이혼을 선택한 것이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개막 한달 넘었는데' 롯데 아직도 10승도 못했다... 2연속 영봉패 수모, 살아나던 타선 다시 잠잠
  5. 5'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6. 6'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7. 7'골키퍼를 또 사?' EPL 대표 영입 못하는 구단 첼시, 이번엔 프랑스 국대 노린다
  8. 8'필승조 초토화' LG, '최강' KIA 또 어떻게 잡았나, 이대호 후계자 결정적 역전포+새 필승조 탄생했다 [잠실 현장]
  9. 9'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10. 10"이정후 언빌리버블!" 동료도, 감독도 감탄한 '슈퍼캐치'... 이제 ML 수비 적응 '걱정 끝'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