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아 "이제 삼순이를 그만 놓아주세요"①

[캠핑카 토크]

김지연 기자  |  2009.06.02 09:08
ⓒ사진작가 안성은


때 이른 햇살의 따사로움이 눈이 부시도록 해맑던 날, 캠핑카를 타고 청량제 같은 그녀와 소풍에 나섰다. 시원한 키에 어느새 늘씬한 몸매로 돌아온 그녀는 2005년 '삼순이 열풍'을 일으킨 주인공인가 의구심을 갖게 할 만큼 달라져 있었다. 딱 하나, 김선아 특유의 솔직함과 털털함만은 여전했다.

"안녕하세요?(미소)"

시원스레 인사를 건넨다. 한 때 '삼순이'로 불리던 이 여자, 지난 4년여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을까.

"시간이 흘러가듯 나 역시 그 흐름에 몸을 맡겼다. 주어진 캐릭터 속에 몰입하고 나를 내던지고…."

그런데 사람들은 늘 김선아 하면 '삼순이'부터 떠올렸다. 영화 '걸스카우트'나 '밤이면 밤마다' 속 그녀의 무궁무진한 변화를 보기보다는 삼순이를 찾아 헤맸다.

김선아가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 보여준 삼순이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네 모습 그대로였기 때문이다. 그곳에서의 김선아는 먼 곳에 있는 닿을 수 없는 별이 아닌 옆집 언니 같은 '친근한 별'이었다. 시청자들은 어느 순간 그런 그녀를 떠나보내길 거부했다.

"지금도 삼순이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다. 사람들이 기억 속의 삼순이란 사람을 보내고 싶지 않은 것 같다.(웃음) 내가 삼순이었으니 김선아 하면 삼순이를 찾는 게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을 하면 내가 진심으로 위대한 작품에 출연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사진작가 안성은

김선아가 삼순이를 벗지 못한 게 아니라 시청자들이 그녀에게 삼순이란 굴레를 씌운 것은 아닐까.

하지만 한때 영광의 상징이었던 '김선아=삼순이'란 공식은 이제 놓아줘야 할 때다. '시티홀'(연출 신우철·극본 김은숙) 속 김선아에게는 삼순이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녀는 배우라는 이름에 걸맞게 신미래라는 새 옷을 입었다. 단지 우리가 그 사실을 인정하기 싫을 뿐이다.

"사람들이 뭐라 생각하든 난 편하게 연기하고 있다. 이제 시청자들도 신미래와 삼순이가 비슷한 것 같은데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하신다."

이 과정에서 김선아는 상대 배우 차승원과 신우철 PD, 김은숙 작가의 도움이 컸다고 거듭 강조했다.

"차승원 오빠와의 연기는 '진짜 호흡'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줬고, 왜 신우철-김은숙 콤비를 찾는지는 함께 일하는 매 순간 느끼고 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항상 좋을 수만은 없는데 '내 이름은 김삼순'에 이어 이 작품까지 내가 진짜 행운아라는 사실에 또 한 번 감사드린다."

김선아가 힘든 촬영 여건 속에서도 큰 복 받았다며 "저요? 매일이 웃음의 연속이에요"라고 말하는 이유다. 김선아는 요즘 행복하다.

물론 촬영 과정은 언제나 그랬던 그녀를 힘들 게 한다. 200여 개의 계란 세례에 이어 토마토 세례까지. 이를 지켜보던 어머니는 배우 김선아가 아닌 자신의 딸 김선아를 생각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얼마나 아프고 힘들었을까를 생각하며.

하지만 그녀는 꿈이 있다. 너무 친근하지도 또 너무 멀지도 않은 그 곳에서 오랫동안 사람들과 함께 숨 쉬는 배우. 이런 꿈이 있기에 그녀는 힘들었던 혹은 앞으로 다가올 힘든 순간들을 견뎌낼 것이다. '개선문' 속 그, 라비크가 그랬던 것처럼.

ⓒ사진작가 안성은

ⓒ사진작가 안성은

<차량 협조=투어익스프레스>

베스트클릭

  1. 1KIA 여신 치어리더, 뽀얀 속살 드러낸 비키니 패션 '아찔'
  2. 2방탄소년단 지민, 육군 전우사랑 기금 1억원 기부..아너소사이어티 회원됐다
  3. 3방탄소년단 진 'Running Wild'·'Heart on the Window' 지니어스 코리아 1위 석권
  4. 4방탄소년단 진, 아이돌픽 '베스트 남돌' 8주 연속 1위
  5. 5BTS 지민, '2024 MAMA' 대상 포함 2관왕..월드 클래스 입증
  6. 6"손흥민 다음 행선지 亞? 일단 토트넘 떠난다" 英언론 초관심... 예상대로 갈라타사라이? '제3의 팀' 있나
  7. 7민재 형, 이제 나 막아봐! 이강인, 30분 종횡무진→'코리안 더비' 선발 가능성 높였다... PSG, 툴루즈 3-0 완파
  8. 8'비밀리 임신→출산' 문가비, 연예계 떠난 지 오래..3년 전 계약 종료
  9. 9배우 이지아, MAMA 뒤흔든 깜짝 랩..이영지와 환상 듀엣
  10. 10'휴식 없다' 이강인, '패스 92%+30분 맹활약'... PSG, 툴루즈에 3-0 완승 '12경기 무패+선두 질주'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