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지'때와 다른 점 3가지

길혜성 기자  |  2009.06.30 13:50
↑소녀시대 <사진제공=KBS 2TV '뮤직뱅크'>


걸그룹계의 강자 9인조 소녀시대가 29일 마침내 새 미니음반을 발표, '여름 가요계 장악'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앞서 소녀시대는 지난 22일 타이틀곡 '소원을 말해봐'를 온라인상에 선 공개했다. 또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 간 KBS 2TV '뮤직뱅크', MBC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에 연속 출연, 안무를 곁들인 '소원을 말해봐'를 시청자들에 선사했다.

소녀시대는 직전 미니앨범 타이틀곡 '지'로 '뮤직뱅크' 9주 연속 1위라는 신기록을 세움과 동시에 올 상반기 음원 다운로드 부문에서도 정상에 올랐다. 오프라인 음반 판매 역시 10만 장을 넘겼다.

이렇듯 '지'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소녀시대이기에, 그녀들의 새 노래에 대한 관심도 크다. '소원을 말해봐' 무대 공개에 맞춰, 소녀시대가 '지'와는 어떻게 다른 매력으로 팬들을 찾고 있는지 살펴봤다.

▶음악

'소원을 말해봐'는 비트감 넘치는 세련된 팝 댄스곡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열정의 계절' 여름에 걸맞게 시원한 느낌도 선사한다는 호평으로도 이어진다.

소녀시대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작곡가 유영진을 포함, 유한진 및 유럽 출신 작곡가팀 디자인 뮤직(Dsign Music)까지 이 한 곡을 위해 뭉친 점이 좋은 평가의 기반이 되고 있다.

하지만 "지지지지"와 "베이비 베이비"를 수없이 반복했던 '지'보다는 후크송적 성격이 약해졌다. 일부 팬들이 "노래가 어렵다" "중독성이 덜 하다"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단점 아닌 단점'은 이미 최고 인기 걸그룹 대열에 합류한 소녀시대에겐 별 문제가 되고 있지 않다. '소원을 말해봐'가 담긴 새 미니앨범은 선주문만 8만 장을 넘겼다. 또한 '소원을 말해봐'는 음원 선 공개 이후 일주일이 지난 30일 현재까지도 다운로드 부문에서 최정상권을 굳건히 유지 중이다.

▶안무

'지' 때와 비교할 때, '소원을 말해봐' 안무의 가장 큰 특징은 동작이 커졌다는 점이다. 옆으로 걷는 '게다리 춤'이 '지' 안무의 포인트였다면, '소원을 말해봐'는 전체적인 조화에 중점을 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팬들을 유혹하는 듯한 팔과 손동작, 움직임이 큰 다리 동작, 유연한 골반 놀림 등이 곡 요소요소에 배치돼 있어서다. 이 중 밖으로 차는 듯한 다리 동작은 팬들로부터 벌써부터 '제기차기 춤'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인기몰이 중이다.

이렇듯 전체적으로 동작이 큰 춤들은 '소원을 말해봐'의 시원함을 배가시키는데도 톡톡히 한 몫을 하고 있다. 춤과 노래를 함께 감상할 때, '소원을 말해봐'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의상

소녀시대는 '뮤직뱅크' 컴백 무대에서 마린룩 패션을 기반으로 한 상의에 짧은 핫팬츠를 입고 '소원을 말해봐'를 선보였다. '인기가요' 때는 하의를 미니스커트로 바꿨다. 대체적으로 소녀시대의 이번 패션 스타일은 노래와 계절에 맞게 시원스러우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잘 살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의상들은 소녀시대가 '지' 때보다 한층 성숙해졌다는 평가를 이끌어내는데도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소녀시대는 지난 5월 9명의 멤버 중 무려 6명이 성인식을 치렀다.

이렇듯 '지' 때와는 노래, 안무, 의상 등 여러 면에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소녀시대가 '소원을 말해봐'로 '지' 열풍을 재현해 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4. 4'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5. 5'개막 한달 넘었는데' 롯데 아직도 10승도 못했다... 2연속 영봉패 수모, 살아나던 타선 다시 잠잠
  6. 6이정후 '미친 수비', 머리 휘날리며 전력질주→안타 확률 0.700 잡았다! "괜히 바람의 손자 아냐" 극찬
  7. 7'토트넘 유일' 역시 손흥민! EPL 올해의 팀 후보, 상위 20인 포함... 홀란-파머-살라 등 경합
  8. 8'도하 참사→A대표팀 사령탑?' 황선홍 감독 "뒤에서 작업 안 해, 나는 비겁한 사람 아니다" 부임설 전면 반박 [인천 현장]
  9. 9'미쳤다' LG 천재 타자 김범석, KIA전 역전 투런포 폭발! 시즌 2호 아치 [잠실 현장]
  10. 10[공식발표] '4월 타율 꼴찌' 한화이글스, 1군 타격코치에 강동우 코치 콜업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