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전대통령 연기한 배우들, 닮았네

신희은 기자  |  2009.10.26 17:27
오늘로 서거 30주년을 맞은 고 박정희 대통령은 한국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 16년간 의 긴 재임기간 때문일까, 가장 많이 영화, 드라마로 재현됐다.

이들 작품은 고 박 전 대통령을 빼닮은 외모의 배우가 출연해 화제를 낳았다. 당시 연출자은 그와 닮은꼴을 찾기 위해 연기 경력이 전무한 인물을 캐스팅하는 모험도 마다하지 않았다.
↑ MBC 드라마 '제 2공화국'의 배우 고 이진수씨.

배우 고 이진수씨는 1989년 MBC 드라마 '제 2공화국'에 고 박 전 대통령 역할로 등장하면서 '박정희 전문 배우'라는 별칭을 얻었다. 1993년 '제 3공화국'에 '장년의 박정희' 역을 다시 맡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과 흡사한 외모 덕에 이 씨는 요금을 한사코 거절하는 택시를 무료로 타고 다니는 등 대통령 못지않은 예우를 받았다고 전한다. 연극촌인 동숭동에서 고인을 본 사람들이 그를 실제 대통령으로 착각하곤 했다는 일화도 있다. 이 씨는 1998년 6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 MBC '제 3공화국'에 출연한 배우 홍경인씨.

MBC 드라마 '제 3공화국'에서 고 박 전 대통령 배역은 4명의 배우가 소년, 청소년, 청년, 장년을 맡아 연기했다. '소년 박정희'는 아역 김상민이 맡았다. '청소년 박정희'는 배우 홍경인(33)씨가, '청년 박정희'는 배우 이창환(57)씨가 담당했다. 이들은 '장년 박정희'의 고 이진수씨 못지않은 닮은 꼴 외모로 화제를 낳았다.
↑ MBC '제 4공화국', '제 5공화국' 등에 출연한 배우 이창환씨.

특히 이창환씨는 MBC 드라마 '제 4공화국', '제 5공화국', SBS 드라마 '삼김시대,' 야인시대'에서 고 박 전 대통령 역할로 분했다. 1999년에는 연극 '인간 박정희', 2006년 '잘 살아보세'에서도 고 박 전 대통령 역으로 출연해 명실상부한 '박정희 전문 배우'로 꼽힌다.

이 씨는 한 인터뷰에서 "아버지를 닮이 닮았는데 아버지의 젊은 시절 군복 입은 사진을 보면 고 박 전 대통령과 꽤 닮았다"며 "그 분은 말투에 비음이 섞이는 특징이 있어 육성녹음을 반복해 들으며 어투를 익혔다"고 말했다.

이 씨는 1976년 MBC 공채 탤런트 8기로 데뷔한 이래 연기생활 33년 중 절반 이상을 박 전 대통령 역할에 바친 배우다.
↑ SBS 드라마 '코리아 게이트', MBC 드라마 '영웅시대' 등에 출연한 배우 독고영재씨.

배우 독고영재(56)씨는 고 박 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강인한 외모로 정치권의 러브콜을 받기도 했다. 독고 씨는 SBS 드라마 '코리아 게이트', MBC 드라마 '영웅시대'에 고 박 전 대통령으로 출연했다.

독고 씨는 '각하'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인기를 누렸지만 "아버지(독고성)의 피를 이어받아 연기를 천직으로 여긴다"며 정계 진출을 거절한 바 있다.
↑ 영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 출연한 배우 이균식씨.

이균식(56)씨도 1995년 김진명 소설가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 고 박 전 대통령으로 변신했다. 이 씨는 연기경험이 없는 서울의 한 아파트 관리소장 출신으로 닮은 꼴 외모가 눈에 띄어 선발돼 영화에 데뷔했다.
↑ 영화 '효자동 이발사'에 출연한 배우 조영진씨.

2004년 영화 '효자동 이발사'에서는 배우 조영진(47)씨가, 2005년 영화 '그때 그 사람들'에서는 배우 송재호(70)씨가 각각 고 박 전 대통령 역을 맡았다.

베스트클릭

  1. 1[영상] 황재균 격분, 로봇 심판에 항의해 퇴장 KBO 최초라니 '포수가 뒤로 빠트린 공이었는데...' 헬멧 내동댕이
  2. 2"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3. 3'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4. 4'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5. 5김민재 안도의 한숨... 투헬 "뮌헨 남아달라고? 마음 흔들지 말라" 잔류설 '원천 차단'
  6. 6"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7. 7SSG, '최고 156㎞' 드류 앤더슨 57만 달러 영입... 'ERA 12.71' 더거 퇴출 1호 외인 불명예 [공식발표]
  8. 8이정후 '미친 수비', 머리 휘날리며 전력질주→안타 확률 0.700 잡았다! "괜히 바람의 손자 아냐" 극찬
  9. 9'운명의 KIA전' LG, 부동의 리드오프 선발 라인업 전격 제외 '김윤식 말소' [잠실 현장]
  10. 10'토트넘 유일' 역시 손흥민! EPL 올해의 팀 후보, 상위 20인 포함... 홀란-파머-살라 등 경합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