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다니엘 "정음? 세경? 이상형은 보이시한걸"(인터뷰)

김현록 기자  |  2009.11.10 11:42
탤런트 최다니엘 ⓒ송희진 기자 songhj@

아이스 커피를 홀짝이며 '되고송'을 흥얼거리던 CF 훈남은 어떻게 능청스러운 매력남이 됐을까.

탤런트 최다니엘(23). 그는 MBC '지붕뚫고 하이킥'에서 무서운 집중력과 자기중심주의, 예의 따윈 신경 안 쓰는 실용주의로 똘똘뭉친 외과 레지던트 3년차 이지훈 역을 맡아 활약중이다. 얌전한 청순미녀 신세경과 천방지축 신세대 황정음과 미묘한 러브라인도 인기만점. 최다니엘은 90%의 무표정과 9%의 인상, 1%의 미소로 그리고 있다.

사랑스러운 이기주의자 이지훈 선생을 보다보면 최다니엘도 그럴 것만 같다. 최다니엘은 "내가 그런 면이 있나"라며 싱긋 웃었다. 시트콤에서는 얼핏만 보였던 장난 가득한 미소가 얼굴 가득 머금어진다.

-이름이 특이하다. 해외파? 혹시 세례명?

▶해외파는 아니고. 형을 낳을 때 어머니께서 입덧이 너무 심해 저를 안 낳으시려고 아버지가 정관수술을 하셨단다. 그런데 제가 나온 거다.(웃음) 예전엔 정관수술이 자연히 원상회복도 댔다더라. 얘는 하늘이 주신 아들이다 해서 다니엘로 이름을 지으셨단다.

-'그들이 사는 세상'이 사실 연기로는 첫 작품이나 다름없다. 쉽지 않은 캐릭터였는데 퍽 자연스러웠다.

▶연기를 할 때, 난 실생활에서 뭔가를 찾으려고 했던 것 같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길 원했다. 전형적인 연기, 그런 거 좋아하지 않는다. 내 식으로 새롭게 어필할 수 있는 게 없을까 고민하고 시도했다.

작품을 볼 때도 아직은 캐릭터를 중심으로 보는 것 같다. 그러면서 그 안에서 더 많은 리얼리티를 찾으려고 한다. 가끔은 연기 뿐 아니라 나 자신과 타협하고 싶을 때가 많다. 요만큼 해도 욕먹지 않는다는 거 알고, 또 쉬고 싶을 때도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게 내가 정한 룰이다.

탤런트 최다니엘 ⓒ송희진 기자 songhj@

-처음 도전한 시트콤은 어땠나?

▶시트콤을 하며 느낀 게 오히려 웃음을 주는 게 정말 어렵다는 거였다. 연기가 더 치밀하고 정교하다. 코미디니까 볼 때는 편하지만 사실은 굉장히 타이트하게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배우들이 마음대로 놀기가 쉽지 않다.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약속대로 가야 코미디가 사는 것 같다. 테트리스 오락에서 빈 칸 하나가 생기면 그걸 없애기가 어렵지 않다. 꼭 그렇다.

-어떻게 시트콤에 첫 발을 디뎠나.

▶사실은 시트콤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어쩌다보니 이렇게 하게 됐다. '그들이 사는 세상'에 같이 나왔던 (송)혜교 누나가 '순풍 산부인과'를 하지 않았나. 현빈 선배한테도 물어보고 이야기했었는데 경험삼아 해 보라고 하시더라. 하고 싶어도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그럴까' 싶었다. 많이 물어봤더니 내 주위에 시트콤 한 사람이 많더라. 엄기준 형, 한효주…. 그렇게 하게 됐다. (웃음)

-이지훈 캐릭터는 독특하고도 매력있다. 본인이 보기에는 어떤지.

▶사실 재미있는 건 정보석 선배나 해리(진지희 분), 황정음씨지 저는 별로 한 게 없다. 사실 지훈이 캐릭터는 바람에 흔들린다거나 하는 것 없는 꼿꼿한 사람이다. 내가 보기에도 꽤 매력있다. 단순히 무뚝뚝한 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보면 굉장히 용기있는 남자라는 생각이 든다. 남들의 시선 따윈 상관없이 제가 맞다고 생각하는 걸 하니까.

-회사원으로 출연한 CF로 떠서 그런가. 나이 들어 보인다는 얘기도 있다.

▶서운하거나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나는 고집이 있는 스타일이고, 내가 옳다면 달려나가는 스타일이다. 다른 사람 말에 별로 흔들리지 않는다.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다.

-그렇다고 아무 말이나 넘겨듣는 것 같진 않은데. 진중한 면이 느껴진다.

▶내 단점이 잘 까먹는다는 거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건 특히 그랬다. 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세심하게 기억하는 편이다.

일을 하면서 점점 더 신중해진다. 내가 가고 싶은 배우라는 걸, 그 길을 진지하게 생각하다보면 해야 할 게 너무 많다. 예전에는 그냥 스쳐 지나갔던 것들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된다. 그렇다고 늘 두번세번 생각만 거듭하는 건 아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맞다고 생각하면 가끔 무모해 보이는 행동도 한다.

-같이 연기해본 분들이 주눅들지 않고 늘 당당하다고 평가하더라.

▶사석에서야 예의를 다 하지만, 연기는 작품을 함께 일궈서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게 목표가 아니겠나. 주눅 들고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오히려 그런 관계가 연기에까지 침투한다면 예의가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밖에서야 다르지만.

-극중 이지훈 캐릭터와 닮았다.

▶비슷한 점이야 있을거다. 내 속에서 끄집어내다 보니까. 하지만 현실에서야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다 할 수 있나. 나는 이지훈이 부럽다.

-요즘 러브라인에 대한 관심이 많다. 실제라면 어떨까?

▶실제라면 참 난감할 것 같다. 세경씨는 여동생같고 귀엽다. 나이에 비해서 성숙한 느낌이 풍기는, 배우 얼굴을 가진 여자라는 생각이 든다. 정음씨는 정말 활달하고 발랄하신데 아직 극중에서는 깊은 맛이 안 나온 것 같다. 배우로서는 늦게 빛을 보시는 것 같은데, 연기 때는 정말 잘 하신다.

-그럼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저는 보이시한 걸 좋아한다. 외적으로는 치마입은 걸 별로 안 좋아한다. 바지 입은 여자가 좋다. 무뚝뚝하면 제가 재롱 피우면 되고, 발랄하면 제가 그 애교를 받으면 되지 않겠나.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나와 코드가 맞아야 한다는 거다. 취향도 그렇고, 유머도 그렇고. 유머가 통해서 함께 웃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싸울 일도 없을 것 같다.

-처음 하는 코미디에 처음 하는 장기전이다. 각오는 있나?

▶알고보면 좀 진득하지가 않고 변덕도 심하다. 정극을 하다보면 웃긴 거 하고 싶고, 웃긴 걸 하다보면 분위기를 잡고 싶고 그렇다. 그 변덕 때문에 장기전에는 약한데, 일단 부딪혀서 지나가고 있는 중이다. 매 장면, 매 순간이 다 내게 새로움이 아닌가. 한번뿐인 인생, 특별히 각오랄 것도 없고 무서울 것도 없다.

-배우 최다니엘의 각오가 있다면.

▶무엇보다 과거의 나에게 지기 싫다. 내 유일한 라이벌은 과거의 나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연기도 하면 할 수록 요령이 생기고 여유가 생긴다. 모르고 없었을 때의 절실함과는 차이가 생기는 거다. 그게 나쁘기만 한 건 아니지만 그럴수록 나를 통제하기가 힘들다. 괜히 집에 있으면 담배 피우고 TV 틀어놓고 싶지 않나. 그렇게 나태해져서 과거의 내게는 지고 싶지 않다. 이건 내 스스로 하는 채찍질이자, 스스로에 대한 콤플렉스일 수도 있다. 다른 사람과는 상관없다.

베스트클릭

  1. 1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2. 2'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3. 3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4. 4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7. 7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