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석 "한동안 왜 방송을 쉬었냐면요…"①

김겨울 기자  |  2010.12.23 11:51
남희석ⓒ양동욱 인턴기자
고개가 갸웃거린다.

남희석이 지상파 프로그램 MC를 하나도 안 하고 있다니. "유학 갔나? 몸이 아프나? 쉬고 있나" 했더니 케이블 프로그램 제작발표회에서 만났다. tvN '만장일치 퀴즈쇼 트라이앵글', '네버랜드', 코미디TV '빠삐용' 등 줄줄이 하고 있다.

그런데 다 케이블 프로그램만 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톱 MC로 분류되는 남희석이 케이블 프로그램만 출연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국정 감사에서 남희석의 고액 출연료가 문제가 됐을 정도니, 기자의 호들갑은 당연할 일 아닌가.

이에 남희석은 침착하게 답했다. "내가 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할 때가 된 것 같다. 최근 지상파에서 들어오는 프로그램들은 재미도 없고 나랑 잘 맞지 않을 것 같았다."

화려한 수식어도 없고 포장하려는 명분도 없었다. 그냥 재미도 없고, 맞지 않을 것 같아서란다. 2시간 넘게 진행된 인터뷰 시간 동안 시시껄렁한 잡담을 하는 것 같아도 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전달할 줄 아는 그의 언변에 못하는 것이 아니라 하기 싫어 안하는 이의 여유가 보였다.

그게 그가 사라진 서태지와 아이들, 잼, 솔리드의 전성기부터 소녀시대, 2PM이 있는 지금도 존재하는 이유다.

남희석ⓒ양동욱 인턴기자
-요즘 가장 재밌게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트라이앵글'이라 들었다.
▶나는 물론 우리 아내도 가장 재밌어 한다. 내가 아이들 빼고는 일반인 출연자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해봤다. 외국인 출연자들 놓고도 해보지 않았나. (웃음) 근데 '트라이앵글'은 정말 변수가 많다. 사람에 대한 공부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방식이 잔혹하다. 모르는 세 사람이 출연해 함께 힘을 모아 퀴즈를 풀다가, 마지막 상금 6:3:1로 나누는 부분에서는 서로 더 상금을 갖겠다고 하지 않나.
▶6000여 만 원이나 상금이 모였는데, 세 명이 결국 합의를 못해 한 푼도 못 가져간 경우도 있다. 첫 방송하고 가장 독한 에피소드는 아직 방송도 못했다. 한 8회 정도에 한다고 하더라. 우리 프로그램의 목적은 최대한 돈을 많이 가져가는 것이 목적이다.

-심리 퀴즈쇼라 해도 될 것 같은데, MC의 역할이 중요하겠다.
▶결론부터 말하면, '퀴즈 대한민국'이나 '도전! 골든벨' 류가 아니다. 처음 보는 낯선 사람들이 만장일치로 합의를 본 뒤 답을 정하고, 상금도 자기들이 정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출연자 간에 마찰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난 MC로서 객관적이고 방관하는 것 같지만 그 마찰을 완화시키고, 때로는 키우는 그런 역할을 한다.

-아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했는데.
▶우리 아내는 일 년에 옷 세 벌 사는 사람이다. 검소하다 못해 궁상맞다는 말이 맞다. 그런 아내가 주유소 기름 넣을 때 미터기처럼 돈이 떨어지는 퀴즈쇼를 보니, 재밌어 하지 않겠는가.

-아내가 많이 조언해주는 편인가보다.
▶우리 아내는 최고 MC로 살 때 그 정점에서 만났다. 그때 수줍게 나한테 '사인 한 장 부탁할게요'라고 말하는데, 보는 순간 마음이 철렁하더라. 그리고 서세원 선배 와이프인 서정희 씨가 "결혼 기사 1면에 실릴 때 결혼해"라고 하길래, 결혼하고 스포츠지 1면에 다 실렸다. 그리고 안면마비 증상을 겪고, 다시 재기했다. 그것을 모두 옆에서 함께 했던 사람이다. 당연히 나에 대해 많이 알고 내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모니터해주는 편이다.

-안면마비 증상이라. 어느 정도였나?
▶8개월 동안 겪었는데 표정이 한결 같은 것이다. 내가 명색이 '하회탈'란 별명을 갖고 있는 개그맨인데 웃을 수도 없고, 찡그릴 수도 없고, 말도 할 수 없더라. 방송을 모두 쉬고 집에서 가만히 있었다. 아내가 많이 힘들었을 텐데 내색도 안 하더라. 그때 채팅을 하다가 이지선을 만났다.

-이지선이라면 대학교 때 전신화상을 입고 '지선아, 사랑해' 책 쓴 그 분 말하는 것인가?
▶그렇다. 이지선과 채팅을 하게 됐다. 그리고 만나서 이야기도 나누는데, 그때 내 고통은 이지선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란 것을 알게 되더라. 그 뒤로는 내가 어떤 고통을 당한다고 해도, 어떤 고민이 있다고 해도 세상에 감사하며 살게 되더라. 전신화상 입은 사람도 그렇게 자기 삶을 행복하게 사는데. ☞ 인터뷰②

남희석ⓒ양동욱 인턴기자

베스트클릭

  1. 1KIA 여신 치어리더, 뽀얀 속살 드러낸 비키니 패션 '아찔'
  2. 2방탄소년단 지민, 육군 전우사랑 기금 1억원 기부..아너소사이어티 회원됐다
  3. 3방탄소년단 진, 아이돌픽 '베스트 남돌' 8주 연속 1위
  4. 4방탄소년단 진 'Running Wild'·'Heart on the Window' 지니어스 코리아 1위 석권
  5. 5BTS 지민, '2024 MAMA' 대상 포함 2관왕..월드 클래스 입증
  6. 6'초강행군' 김민재 17연속 선발→'평점 8.3+패스 95%' 미친 맹활약! '6연속 무실점' 뮌헨, 아우크스부르크 3-0 격파
  7. 7"손흥민 다음 행선지 亞? 일단 토트넘 떠난다" 英언론 초관심... 예상대로 갈라타사라이? '제3의 팀' 있나
  8. 8민재 형, 이제 나 막아봐! 이강인, 30분 종횡무진→'코리안 더비' 선발 가능성 높였다... PSG, 툴루즈 3-0 완파
  9. 9배우 이지아, MAMA 뒤흔든 깜짝 랩..이영지와 환상 듀엣
  10. 10'휴식 없다' 이강인, '패스 92%+30분 맹활약'... PSG, 툴루즈에 3-0 완승 '12경기 무패+선두 질주'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