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K-컬처사이트'로 돈몰린다

[인터뷰]한류포털 '숨피미디' 이준표 대표

정현수 기자  |  2011.06.17 08:31
편집자주 | 코리아의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 아시아의 '한류'로 출발한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이제 중동, 아프리카, 미국, 유럽 세계 구석구석에서 국경,인종,종교를 초월하는 'K-컬처'로 씨뿌려지고 있다. 머니투데이 엔터산업팀이 K-컬처 '퀀텀 점프'의 현장을 찾아간다.
"글로벌 K-컬처 사이트가 등장한다"

미국과 프랑스의 K-컬처를 언급할때 빼놓을 수 없는 회사가 있다. 동영상 검색 업체 엔써즈다. 지난 2007년 창업한 엔써즈는 국내 동영상 검색 부문의 독보적인 회사다. 대다수의 포털업체들이 엔써즈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엔써즈가 K-컬처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지난 2월 미국 최대의 K-컬처커뮤니티인 숨피닷컴을 인수한데 이어 지난 13일에는 프랑스 최대 K-컬처 커뮤니티 두 곳을 전격 인수했다.


엔써즈는 인수한 회사들을 '숨피미디어'라는 이름으로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전 세계 K-컬처 확산의 첨병으로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이준표 숨피미디어 대표는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인 10~20대 외국인 여성들이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며 "이는 2~3년 사이에 발생한 새로운 변화"라고 말했다.

사실 2000년대 초중반 '한류'가 확산됐을 때만 하더라도 젊은층의 관심은 적었다. 지역도 일본 등 아시아로 제한돼 있었다. 미국과 유럽에 진출한 K-컬처의 소비층도 주로 현지 교포들이었다.

이 대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의 영향으로 외국의 젊은층도 한국 콘텐츠에 열광하기 시작했고, 열정을 가진 이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티 등을 개설하면서 K-컬처가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젊은 K-컬쳐 소비층들의 열정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단순히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참여하는 형태다. 프랑스 K-컬처 커뮤니티 회원들만 하더라도 음악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직접 얼마전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또 MBC에서 방영되고 있는 '우리 결혼했어요' 제작진 앞으로 자전거를 선물하는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출연자들이 자전거를 타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이 자전거는 방송 소품으로 활용됐다.

숨피미디어는 이들의 열정에 부응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아직은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K-컬처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자신들의 전공 분야를 택했다.

엔써즈는 현재 동영상 캡쳐 화면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기술을 이미 개발한 상태다. 현재 콘텐츠 저작권을 가진 방송사와 계약 문제를 협의 중이다. 이르면 10월 중으로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대표는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K-컬처를 접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올해 여름 숨피미디어의 일본어, 독일어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언어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디 애스트로넛', 아르헨티나 'Top 40 Kpop' 차트 78주 연속 1위
  2. 2'레전드' 방탄소년단 지민, K팝 아이돌 인기 투표 161주 1위
  3. 3방탄소년단 정국, 美빌보드 주요 글로벌 차트 3곡 '인기 롱런'
  4. 4[영상] 황재균 격분, 로봇 심판에 항의해 퇴장 KBO 최초라니 '포수가 뒤로 빠트린 공이었는데...' 헬멧 내동댕이
  5. 5"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6. 6'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7. 7김민재 안도의 한숨... 투헬 "뮌헨 남아달라고? 마음 흔들지 말라" 잔류설 '원천 차단'
  8. 8日 "협회가 사과를 왜 해?"... 한국 특유 '사과 문화' 지적했다 "인니가 강해서 진 것뿐인데"
  9. 9SSG, '최고 156㎞' 드류 앤더슨 57만 달러 영입... 'ERA 12.71' 더거 퇴출 1호 외인 불명예 [공식발표]
  10. 10"손흥민은 가장 두려운 존재" 아스널에 20년 우승 좌절 아픔까지?... '북런던 더비' 원톱 출격 예상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