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제로up' 홍삼, 가격·등급별 효능 비교..'충격'

이민아 인턴기자  |  2013.11.28 14:06
사진=MBC '불만제로up' 방송 화면


홍삼의 연근, 등급에 따른 가격차이가 실제 효능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MBC '불만제로up'에서는 홍삼의 연근, 등급별 인삼 사포닌(진세노사이드) 함량을 비교 분석했다.

시중에서 30~40% 가격차가 형성된 6년근 홍삼과 4년근 홍삼의 경우, 4년근 제품의 사포닌 수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세명대학교 한방영양식품학부 고성권 교수는 "연구결과 3~4년 사이에 사포닌이 많이 생산되고 그 이상 연근의 유의적 통계적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한 홍삼업체 관계자는 "6년근이 좋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숫자 하나 차이로 가격을 더 지불해야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삼산업법 기준 1급 천삼, 2급 지삼, 3급 양삼으로 분류되는 홍삼의 등급 역시 효능의 지표가 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작진이 등급 및 가격대별 5개의 뿌리 홍삼을 비교한 결과, 3등급 양삼의 사포닌 함량이 가장 높게 나왔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한국인삼공사 김영숙 박사는 "천지양을 나눈 것은 상품성에 대한 것이다"며 "천삼이 양삼보다 더 좋은가에 대한 효능적인 면은 연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베스트클릭

  1. 1진, 1000명 허그회→손편지..방탄소년단, '2024 FESTA' 성공적 마무리
  2. 2'LG 여신' 화끈 변신, 튜브톱 입고 'F컵 볼륨미' 작렬
  3. 3방탄소년단 지민, '2024 K팝 보컬리스트' 1위..2년 연속 '왕좌'
  4. 4방시혁, 방탄소년단 진과 '흐뭇' 투샷 "전역 축하해"
  5. 5'남궁민♥' 진아름 히피펌 제대로..힙한 매력 보니
  6. 6김민재 새 동료-뮌헨 영입생, '日 히로키' 눈썹에 하얀 건 뭐지? 이유는 '희귀병' 때문
  7. 7'연애남매' 최종선택 온다..남매 4자 대면→팽팽한 진실 공방
  8. 8이상민, 母 호적 오르지 못한 출생 비밀..몰랐던 친동생 존재까지 [미우새]
  9. 9상상 이상 금액까지 나오나... 토트넘 1티어 기자, 로메로 레알 이적설 입 열었다 "진짜 진짜 돈 많이 들 걸"
  10. 10'충격' 메시 "아이들 공놀이조차 못 했다" 지옥 같던 파리 생활 고백... "바르셀로나 떠나면서 꼬였다" 토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