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김성근 감독 "목표는 NC 넘어 우승, 더 강하게 갈 것" (일문일답)

인천국제공항=김우종 기자  |  2016.01.15 13:44
한화 김성근 감독. /사진=OSEN



한화 김성근 감독이 스프링캠프 출발에 앞서 내년 시즌에 대한 목표 및 각오를 밝혔다.

한화이글스 선수단은 2016 일본 전지훈련을 위해 15일 오후 3시 10분 인천공항(OZ176)을 통해 출국한다.

이번 일본 전지훈련은 15일부터 3월 3일까지 49일 간 일본 고치와 오키나와에서 실시된다. 1차 전지훈련 장소인 고치에서는 김성근 감독을 포함한 코칭스태프 15명과 주장 정근우 등 선수 32명이 시영구장과 동부구장 두 곳으로 나누어 훈련을 진행한다.

이후 한화이글스 선수단은 2월 13일 오키나와로 이동, 고친다 구장에서 3월 3일까지 2차 전지훈련을 진행한다. 이 기간 동안 국,내외팀들과 10차례 연습경기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출국에 앞서 김성근 감독과 취재진과의 일문일답.

- 전지훈련을 떠나기에 앞서 구상은

▶ 올해는 우리 선수단이 '우리는 하나'라는 의식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나'라는 속에서는 준비가 돼 있었다. 하지만 '우리'라는 것에 대해서는 준비가 안 돼 있었다. 올해는 다 같이 '하나'라는 의무를 가져야 한다.

- 올 시즌 목표는

▶ 목표는 우승이 아닌가. NC를 넘어 우승을 하는 게 목표다. 시즌 전 110승,120승을 거둘 거라 예상을 한다. 하지만 막상 시즌이 시작되면 실제로 그렇게 되지 않는다. 지난해보다 선수 구성이 괜찮다. 첫 해보다 강하게 더욱 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실책이나 투수의 컨트롤 등 미스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

- 올 시즌 프로야구 판도를 전망하자면

▶올해에는 NC가 가장 강한 전력을 보유한 것 아닌가. 나머지 9개 구단은 다 똑같다. 어느 팀이나 다 우승을 할 수 있는 전력을 갖췄다 본다. 또 어느 팀이나 꼴찌를 할 수도 있다.

- 지난해를 돌이켜보자면

▶지난해 8월과 9월 힘이 달리는 모습을 노출했다. 부상자도 속출했다. 변화를 주지 못한 게 아쉽다. 특히 이용규와 김경언이 다친 게 컸다. 둘이 다치지 않았다면 4강도 가능했을 것이다. 가장 팀에 큰 도움을 주던 시기에 부상을 당해 큰 타격을 입었다.

- 외국인 선수에 대한 구상은

▶ 가장 좋은 것은 '투수 2명+타자 1명'이다. 만약 투수를 찾지 못할 경우, 타자를 둘로 가져가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지난해 야수 쪽에서 부상이 나왔는데, 외국인 선수 1명을 타자로 갈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 서산에 있는 선수들은 언제 합류하는가

▶ 몸 상태가 (훈련에 임할 수 있을 정도로) 제대로 될 경우, 일본으로 올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일본 합류가 늦어질 것이다.

- 로저스는 언제 합류하는가

▶ 로저스는 19일에 고치에 올 것으로 알고 있다. (올 시즌) 잘해줘야지.

- 정근우가 주장을 맡게 됐는데

▶ 지난해 김태균이 주장으로 잘해줬다. 올 시즌이 끝난 뒤 김태균에게 물어봤다. 그러자 김태균이 올 한 해는 야구에 더 집중을 하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다음 주장'에 대한 생각을 김태균에게 물어봤더니 정근우를 추천했다. 내가 감독 생활하면서 선수단으로부터 주장을 추천받은 것은 처음일 것이다.

- 지난해 감독이 모든 걸 다 하려고 했다면 올해는 분업화된 느낌이다

▶ 코치들에게 '번트면 번트, 견제면 견제, 송구면 송구 등 철저하게 하나라도 될 때까지 끝까지 하라'고 지시했다. 끝까지 그것 하나만 하는 것이다. 그런 것들을 코치들이 맡아 선수단에게 지도할 것이다. 또 코치들도 공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7. 7'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8. 8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9. 9"이정후 언빌리버블!" 동료도, 감독도 감탄한 '슈퍼캐치'... 이제 ML 수비 적응 '걱정 끝'
  10. 10손흥민 아스널전 선발! '10-10 대기록+북런던 더비 역사' 도전, 숙명의 라이벌과 맞대결... 4위권 경쟁 분수령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