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권위와 공정성을 자랑하는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의 5회 행사가 세대와 장르를 초월한 유명 가수(팀)들이 총출동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 5회 가온차트 K-팝 어워드는 17일 오후 7시부터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인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렸다.
온오프라인 미디어 스타뉴스와 공인차트 가온차트는 지난 2012년부터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전 해 매달 음원 1위 및 분기별 음반 판매 정상을 차지한 가수들에 '올해의 가수상' 및 활발히 활약한 가수에 특별상 등을 시상하고 있다. 가온차트 K팝 어워드는 가수들뿐 아니라 K팝 발전에 공헌한 프로듀서 작사가 작곡가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등 스태프에도 상을 주며 이들의 노력 또한 되새기고 있다. 제 5회 가온차트 K-팝 어워드 역시 가수와 스태프는 물론 팬들까지 하나 돼 진행, 단순한 시상식이 아닌 가요계의 축제가 됐다.
슈퍼주니어 이특과 걸스데이 유라의 사회로 펼쳐진 이번 시상식에는 싸이 슈퍼주니어 빅뱅 태연(소녀시대) 엑소 지코(블락비) 방탄소년단 매드클라운 아이콘 여자친구 방탄소년단 소찬휘 백아연 AOA 세븐틴 빅스 레드벨벳 송민호(위너) 자이언티 혁오 미쓰에이 이애란 등이 총출동, 자신들의 실력과 개성을 마음껏 선보였다. 국내 팬 및 해외 팬들까지 즐거워했음을 물론이다.
시상 결과 면에서는 국내 최대 가요 기획사들인 YG엔터테언먼트(YG)와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소속 가수들의 선전이 돋보였다. 특히 싸이 빅뱅 아이콘 등 YG 가수들은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12개 상 중 절반인 6개, 엑소 슈퍼주니어 등 SM 아이돌그룹들은 올해의 가수상 음반 부문 4개 상 중 4개 모두를 가져가는 등, 각각 음원과 음반 부문에서 초강세를 나타내 더욱 눈길을 끌었다.
YG 소속 가수 중에서도 빅뱅은 지난해 선보인 '메이드' 앨범 시리즈의 싱글 수록곡 '루저' '뱅뱅뱅' '이프 유'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등으로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5, 6, 7, 8월의 수상자가 되며 대표 K팝 아이돌그룹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해외에서도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빅뱅은 인위에타이 아시아최고영향력 그룹상까지 받아, 총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SM에 몸담고 있는 또 한 팀의 대표 K팝 아이돌그룹 엑소 역시 '범' 5관왕의 주인공이 되며 그 힘을 재차 증명했다. 엑소는 '엑소더스' '러브 미 라이트' '싱 포 유' 앨범으로 올해의 가수상 음반 부문 1, 2, 4분기상을 품에 안았다. 엑소는 팬들의 투표로 진행된 팬투표 인기상 및 멤버 세훈이 웨이보 스타상까지 받아 범 5관왕이 되는 기쁨을 누렸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매드클라운(1월), 나얼(2월), MC몽(3월), 미쓰에이(4월), 아이콘(9월), 태연(10월), 지코(11월), 싸이(12월) 등도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각 달의 수상자가 됐다. 슈퍼주니어는 올해의 가수상 음반 부문 3분기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최근 국내외에서 대세 아이돌그룹으로 급격히 부상한 방탄소년단은 K-POP 월드한류스타상을, AOA는 월드루키상을 각각 받았다.
2015년 인상적인 퍼포먼스로 K-POP 팬들을 사로잡은 빅스와 레드벨벳은 올해의 핫퍼포먼스상을, 지난해 음악 트렌드를 이끈 백아연과 B.A.P는 올해의 핫트렌드상을 각각 수상했다.
지난해 각 장르에서 빼어난 활약을 보이며 인지도를 한껏 높인 이애란(트로트), 송민호(힙합), 자이언티(R&B), 혁오(인디) 등은 올해의 발견상 각 부문의 수상자로 거듭났다. 영원한 히트곡 '티어스'의 소찬휘는 이 곡으로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을 품에 안았다.
YG 대표 프로듀서 양현석은 올해의 프로듀서상, 유명 작곡가팀 블랙아이드필승(최규성 라도)은 올해의 작곡가상, 지난해도 빼어난 감성의 노랫말을 선보인 김이나는 올해의 작사가상을 각각 받았다. 야마&핫칙스는 올해의 스타일 안무가상, 지은은 올해의 스타일 스타일리스트상의 주인공의 됐다.
제 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는 이정진 이태임 이동휘 윤박 임수향 박나래 경수진 허경환 슬리피 오민석 손여은 레이양 한수연 서하준 곽시양 최우식 서민지 장기용 이호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맹활약 중인 스타들도 시상자로 등장, 행사를 더욱 빛나게 했다.
이번 시상식은 KBS 드라마, 조이, W 등 3개 채널 및 멜론을 통해 동시 생방송됐다.
한편 제 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의 수상자들은 다음과 같다
▶올해의 가수상(음반)=엑소(1·2·4분기), 슈퍼주니어(3분기) ▶올해의 가수상(음원)=매드클라운(1월), 나얼(2월), MC몽(3월), 미쓰에이(4월), 빅뱅(5·6·7·8월), 아이콘(9월), 태연(10월), 지코(11월), 싸이(12월) ▶신인상=아이콘 여자친구 ▶K-POP 월드한류스타상=방탄소년단 ▶올해의 발견 트로트 부문=이애란 ▶올해의 발견 인디 부문=혁오 ▶올해의 발견 힙합 부문=송민호 ▶올해의 발견 R&B 부문=자이언티 ▶팬투표 인기상=엑소 ▶인위에타이 아시아최고영향력 그룹상=빅뱅 ▶웨이보 스타상=세훈(엑소)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소찬휘 ▶올해의 프로듀서상=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 ▶올해의 작곡가상=블랙아이드필승(최규성 라도) ▶올해의 작사가상=김이나 ▶올해의 스타일 안무가상=야마&핫칙스 ▶올해의 스타일 스타일리스트상=지은 ▶올해의 실연자상=이태윤(연주) 강성호(코러스상) ▶올해의 핫트렌드상=백아연 B.A.P ▶올해의 월드루키상=AOA ▶올해의 롱런 음원상=나얼 ▶올해의 핫퍼포먼스상=빅스 레드벨벳 ▶뉴미디어 플랫폼상=CJ E&M 엠넷콘텐츠부문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