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개혁 축소 의혹' 임종헌 법원행정처 차장 사의 표명

심혜진 기자  |  2017.03.17 17:44
임종헌 법원행정처 차장./사진=뉴스1



법원 내 판사들의 사법개혁 관련 학술행사축소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은 임종헌 법원행정처 차장(58·사법연수원 16기)이 결국 사의를 밝혔다.

17일자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임 차장은 최근 대법원에 법관 재임용 신청을 희망하지 않는다는 뜻을 담은 '연임불희망원'을 냈다.

1987년 3월 법복을 입은 임 차장은 오는 19일 판사로서의 생활을 마무리한다. 임 차장은 정확히 30년을 채우고 법원을 떠나게 됐다.

일반적인 사직서의 경우에는 수리과정이 필요하지만 불희망원의 경우 별도의 수리과정이 필요 없고 당사자의 의사만으로 효력이 있다.

임 차장은 이날 법원 내부 전산망인 '코트넷'에 "열심히 살아왔고 부끄럽지 않게 법관의 길을 걸어왔다고 자부하지만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일이 있는 것 같다"며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제 평생 가장 큰 불신과 비난을 받으면서 스스로를 해명하고 강변하고 싶은 억울하고 괴로운 심정"이라며 "진심을 전달하지 못하고 또다른 의혹과 불신을 야기할지 모른다는 우려와 걱정에 충분한 말씀을 드릴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임 차장은 "재임용을 앞둔 시점에서 제가 더 이상 지위를 보전하려 한다거나 책임을 회피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저에 대한 신뢰를 자신할 수 없게 돼버린 지금은 법원을 떠나야만 하는 때다"고 말했다.

이어 "퇴직의사와는 무관하게 이번 일과 관련한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실조사에 의한 결과를 수용하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차장은 "사건의 경위와 관련된 진상이 신속히 규명되고 이번 일이 정의롭게 해결돼 궁극적으로 사랑하는 법원이 발전적 방향으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법원 내 학술단체인 국제인권법연구회는 전국 법관을 상대로 법관의 독립과 대법관 제청, 사법행정, 판사회의, 공정성 등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달 25일 구체적 결과를 발표하려 했다.

그러나 법원행정처가 갑자기 전문분야연구회 중복가입제한을 공지하고 인권법연구회 실무 담당자가 행사 축소 지시에 응하지 않자 임 차장의 부당 인사개입 의혹 등이 나오며 법관 길들이기 논란이 일었다.

이에 전국 법원장들은 지난 9일 간담회를 열고 '사법개혁 요구 축소시도' 및 '부당한 인사 의혹'과 관련해 중립적 조사기구를 구성해 진상을 파악하기로 결정했고 이인복 전 대법관이 진상조사를 총괄하게 됐다.

이 전 대법관은 일단 양승태 대법원장에게 부당한 지시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임 차장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건의했고 임 차장은 사법연구 인사발령으로 사실상 직무에서 배제된 상황이었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7. 7'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8. 8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9. 9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10. 10손흥민 아스널전 선발! '10-10 대기록+북런던 더비 역사' 도전, 숙명의 라이벌과 맞대결... 4위권 경쟁 분수령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