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홍 박사, 국내 최초 '치매 걷기 연구소' 설립

한동훈 기자  |  2017.09.19 11:23
성기홍 박사의 '몰입걷기' /사진=치매걷기연구소

성기홍(56) 박사가 국내 최초 '치매 걷기 연구소'인 '6th Vital Sign Lab'을 설립했다.

성 박사는 '걷기 혁명 530 마사이족처럼 걸어라', '파워 워킹', '몰입 걷기' 등 걷기 저서와 KBS 생로병사를 통해 국내 걷기 붐을 일으켰다. 현재 사단법인 한국워킹협회 걷기교육센터장이며, 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 본부장이다.

성 박사는 걷기 속도를 통해 건강을 파악할 수 있다고 봤다. 걷기에는 개인의 건강상태, 운동 제어 능력, 근력 및 근 골격근계 상태, 감각 및 지각 기능, 지구력과 습관적 활동 수준, 인지 상태, 동기부여와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걷는 환경의 특성 등이 포함된다.

성 박사는 "나이가 들면 걸음걸이가 느려진다. 걷는 속도가 연간 0.1초 더 느리면 인지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47%, 치매가 나타날 징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개인, 가족, 사회, 국가가 비용을 줄 일 수 있지만 현재 검사 방법이 복잡하고 개인이 자신을 노출하기 싫어 하기 때문에 치매를 치료하는데 큰 부담이 된다. 따라서 '치매 걷기 연구소(6th Vital Sign Lab)'에서 치매를 예측하는 빅데이터를 만들어 보급 할 예정"이라 밝혔다.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7. 7'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8. 8'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9. 9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10. 10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