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르비아] 신태용 감독 "2연전 통해 자신감 얻었다" (일문일답)

울산문수축구경기장=박수진 기자  |  2017.11.14 22:19
신태용 감독 /사진=뉴스1


국가대표팀 신태용 감독(47)이 11월 평가전 2경기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이야기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FIFA 랭킹 62위)은 14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FIFA 랭킹 38위 세르비아와 1-1로 비겼다. 후반 13분 아뎀 라이치(토리노)에 실점한 대표팀은 후반 16분 구자철이 곧바로 균형을 맞췄다. 이로써 대표팀은 11월 국내에서 열린 2연전에서 1승 1무의 호성적을 거뒀다.

경기 종료 후 신태용 감독은 "11월의 2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자신감을 얻었다"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은 것이 성과"라고 짚었다.

다음은 신태용 감독과의 일문일답

- 오늘 경기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 세르비아에 대한 월드컵 예선을 모두 분석했다. 다만, 중국전에서 예선에서 들고 나온 전술과 달랐다. 3백을 쓰다가 4백을 사용해서 힘들었다. 4-1-4-1 포메이션에 맞게 준비했었는데, 세르비아도 콜롬비아전을 봤는데, 4-2-3-1을 들고 나온 것 같다. 한 발 더 뛰는 악착같은 플레이에 만족한다. 선수들이 감독이 원하는 플레이를 보여줬다. 선수들에게 감사한다.

- 이번 평가전의 성과와 동아시안컵 준비 계획.

▶ 11월의 2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자신감을 얻었다.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은 것이 성과다. 동아시안컵에서는 11월 했듯이 더 많이 뛸 것이다. 한국 축구가 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이겠다.

- 콜롬비아전에 대한 선수 기용 변화에 대해.

▶ 세르비아는 한 선수에 집중하기 보다는 조직적인 팀이다. 거기에 대응하기 위해 미드필더(정우영)에 변화를 줬다. 구자철이 손흥민과 투톱을 맞췄을 때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보기 위해 그렇게 기용했다.

- 세트 피스 실점이 없었는데, 어떻게 봤나.

▶ 적극적인 커버가 있었고, 상대의 헤딩 타이밍을 뺏는 것에 집중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점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 조현우 선발 기용의 배경과 영향.

▶ 조현우는 훈련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월드컵 예선에서는 중요도 때문에 기용하지 못해 아쉬웠다. 이번에 한 번 실점해보지 않으면, 실점할 수 없었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큰 모험이었다. 팬들도 낯설었겠지만, 저도 긴장됐다. 생각보다 침착하게 잘해줬다. 좋은 선수다.

- 11월 평가전에서 실점이 그래도 있었다. 무실점 경기를 위한 과제를 꼽는다면.

▶ 무실점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선수들의 경기력을 칭찬하고 싶다. 수비 조직력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위안 삼는 것은 동아시안컵에서도 이 선수들이 거의 그대로 간다. 계속 좋아질 것이라고 본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무실점의 가능성이 계속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 마음속에 주전 수비들이 정해졌나.

▶ 주전 수비들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당일 컨디션에 따라 유동적이다. 다만,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수비 조직력 훈련을 계속 하려고 한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개막 한달 넘었는데' 롯데 아직도 10승도 못했다... 2연속 영봉패 수모, 살아나던 타선 다시 잠잠
  5. 5'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6. 6'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7. 7'골키퍼를 또 사?' EPL 대표 영입 못하는 구단 첼시, 이번엔 프랑스 국대 노린다
  8. 8'필승조 초토화' LG, '최강' KIA 또 어떻게 잡았나, 이대호 후계자 결정적 역전포+새 필승조 탄생했다 [잠실 현장]
  9. 9"이정후 언빌리버블!" 동료도, 감독도 감탄한 '슈퍼캐치'... 이제 ML 수비 적응 '걱정 끝'
  10. 10'천적 관계 이렇게 무섭다' 대전, 서울 또 잡았다→드디어 꼴찌 탈출, 김승대 멀티골로 3-1 완승... 광주 충격의 6연패 (종합)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