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값진 銀' 이상화 "압박·부담 없어져 펑펑 울어"(일문일답)

강릉=한동훈 기자  |  2018.02.19 15:06
이상화 /사진=뉴스1


"어쩌면 금메달보다 더 소중하게 간직할 것 같다."

이상화(29·스포츠토토)는 19일 강릉 올림픽파크 내 '코리아하우스'서 메달리스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김지용 선수단장과 이석규 코치도 자리했다.

앞서 이상화는 지난 18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 500m 은메달을 수확했다. 이 종목 올림픽 3연패를 노렸지만 아쉽게 실패했다.


◆다음은 이상화와 일문일답.

-대회 마친 소감은.

▶4년을 기다려서 평창까지 오게 됐다. 결과는 은메달이었지만 홀가분하다.

-다음 올림픽 볼 수 있는지.

▶아직 확답은 못 드린다. 일단 다 내려놓고 편히 쉬고 싶다. 다음 올림픽은 아주 먼 이야기다. 나중에 이야기 드리겠다.

-어제 경기 직후와 지금 기분이 좀 다른가.

▶똑같다. 대회 전부터 경기 끝나면 어떨까 상상을 많이 했다. 지금도 울컥하다.

-고다이라 나오와 의외로 친분을 과시했다.

▶저도 나오도 둘 다 올림픽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그렇게 이야기 할 시간도 없었다. 각자의 시간을 갖고 연습을 해왔다. 이제는 다 끝났으니까 축하를 주고 받았다.

-눈물의 의미는.

▶정말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4년 너무 힘든 시간이었다. 이렇게 또 평창이 순식간에 찾아올 줄 몰랐다. 압박과 부담이 다 없어져서 펑펑 운 것 같다.

-무얼 하면서 쉬고 싶은지.

▶알람이 7개 정도 맞춰져 있다. 아침 일어나는 시간, 낮잠 자는 시간, 또 운동 나가는 시간 등이다. 다 끄겠다. 일어나고 싶을 때 일어나고 먹고 싶은 거 먹고 싶다. 다 내려놓고 쉬고 싶다.

-고위 임원이 경기 당일 오전에 찾아왔다는데.

▶이미 나는 깨어 있었다. 그것 때문에 컨디션을 망쳤다는 이야기는 지금 처음 들어서 당황스럽다. 이른 시간도 아니었고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해 방문하신 걸로 알고 있다. 여기서 더 이야기할 내용은 없는 것 같다.

-힘든 시간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소치 때에는 내가 정상에 있었다. 세계신기록도 세우고 몸 상태가 정말 좋았다. 스케이트 타는 게 쉬웠다. 부상을 당하면서 감을 잃었다. 감 찾기까지 오래 걸렸다. 여기까지 끌어 올린 것 자체가 큰 과정이었다.

-개인적으로 감동 받은 반응은.

▶작년부터 은메달로 시작해 은메달로 마무리했다. 은메달을 따면 죄인이 된 기분을 받았다. 그래서 많이 힘들었다. 어느날 내 친구가 응원 댓글을 보여줬다. 링크장에도 응원 문구가 걸려있었다. 작은 말 한마디가 큰 힘이 됐다. 그런 것들로 위안을 삼았다.

-SNS에 '난 나야' 의미는.

▶알람은 다 끝 상태다. 나오와 많이 비교됐다. 나를 위한 메시지다. 주변 사람 의식하고 싶지 않았다. 그런 주문을 외우다 보니 그런 해시태그가 나온 것 같다.

-부모님이 경기장에 오셨는데.

▶한국에서 열린 올림픽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밴쿠버 삼총사, 이승훈 모태범 선수가 응원 많이 해줬는지.

▶승훈이도 힘내라고 했고 태범이는 떨지 말라고 했다. 나는 그냥 떨린다고 답을 했다. 위로와 격려 많이 받았다.

-메달은 오빠에게 선물할 생각인지.

▶은메달도 색이 예쁘다. 어쩌면 금메달보다 더 소중하게 간직할 것 같다.

-세계신기록 애착이 남다를텐데.

▶올림픽 신기록은 깨질 것이라 생각했다. 소치 빙질보다 훨씬 좋았다. 나 또한 36초 후반을 예상했다. 어차피 기록은 깨지는 것이다. 세계신기록도 깨질 것이다. 미련은 없다. 기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한다.

-김연아 선수와 친분이 두터운 걸로 알려져 있는데.

▶메시지 주고 받았다. 이제 편히 내려놓고 푹 쉬고 곧 만나자고 이야기했다.

-은퇴를 보류한 이유가 있는지.

▶일단 능력이 있으면 올림픽까지는 아니더라도 1, 2년 하는 건 맞다고 생각한다. 내 경기는 어제 끝났다. 생각해보지 않았다. 나중에 결정할 문제다.

-문자는 몇개나 왔고, 경기 영상 다시 봤나.

▶천 몇 개 와있었다. 경기 영상은 보지 않았다. 마지막 코너에서 실수가 있었기 때문에 그걸 보면 더 아쉬울 것 같아서 먼 훗날 진정이 된다면 보겠다.

-고다이라에게 전하고 싶은 말.

▶나보다 나이도 많다. 나는 1000m 포기하고 500m 출전했다. 나오는 1000m, 1500m 다 출전했다. 대단하다. 등수와 상관없이 격려해주는 마인드가 정말 대인배라 느꼈다.

-감사드리고 싶은 분은.

▶엄청 많다. 케빈 코치님, 이석규 코치님도 감사하다. 물심양면으로 많이 챙겨주셨다.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금메달이 아니어서 속상하지만 은메달로도 칭찬해주셨으면 좋겠다.

-남은 올림픽 어떻게 보내실 생각인가.

▶나오 선수는 올림픽 끝나고 또 경기가 있어서 같이 놀지는 못할 것 같다. 나는 쇼트트랙 계주 응원이랑 아이스하키 가보고 싶다.

-힘든 순간을 어떻게 견뎠는지.

▶나에 대한 자부심을 생각하면서 지냈다. 금메달도 2개 있고 세계신기록도 있다. 그런 자부심 하나로 버텨왔다. 그래서 이번 올림픽도 노련하게 이겨낸 것 같다.

-15조 조편성 됐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

▶마지막 조에서 타지 않기를 바랐다. 15조에 걸려서 좋았다. 인코스, 아웃코스는 상관 없다. 단지 앞 조에 나오 선수가 있었다는 게 부담됐다. 내가 타기 전에 그 기록을 들을 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함성 소리가 커서 어차피 못 들었다.

-폐막식이 생일인데.

▶받고 싶은 선물이 너무 많다. 좀 적어봐야 될 것 같다.

-마지막 올림픽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것인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면 몸 상태가 나태해지는 게 사실이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올림픽 끝나고도 경기가 있다고 느껴왔다. 그래서 이렇게 나태해지지 않고 은메달 딸 수 있었다.

-아직도 스스로에게 100점을 주고 싶은가.

▶저는 100점이다. 재활하고 좋아지는 내 모습을 보면서 건재하다는 걸 느꼈다.

-남은 기간은 즐겁게 탈 수 있지 않겠나.

▶그럴 것 같다. 소치 끝나고는 4년 뒤에 평창이 있었다. 준비가 힘들었다. 부담이 심했다. 내가 1, 2년을 더 한다면 순위와 상관없이 재미있는 스케이팅을 할 것 같다.

-레이스 끝나고 부모님을 보고 울컥했다.

▶더 울컥했다. 올림픽 현장을 같이 할 수 있어서 울컥했다. 경기 전에 부모님 좌석이 딱 보였다. 그래서 일부러 찾아가서 손 인사 했다.

-즐거운 스케이트는 무슨 뜻인가. 또 어떤 선수로 기억되고 싶은지.

▶별 뜻 없다. 성적 압박 받았다면 성적에 상관 없이, 즐기고 싶다는 뜻으로 말씀드렸다. 전설적인 선수로 남고 싶다. 한국 스프린터에도 이런 선수가 있었구나 하는 선수로 남고 싶다.

-안방 올림픽이라 무엇이 달랐나.

▶올림픽이라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아파트에서 지냈다. 집 같았다. 밖에 다 한국 사람들이다. 그래서 부담이 덜 됐다. 밴쿠버나 소치에서는 올림픽이라고 피부로 느껴졌다. 그 전보다는 덜했다. 경기 준비하기에 더욱 수월했었다.

-마지막 코너 실수는 정확히 무엇인가.

▶위태롭다기 보다는 너무 빨라서 마지막 코너 구간부터 미스가 있었다. 그걸로 인해 코너를 매끄럽게 돌지 못했다. 아쉽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디 애스트로넛', 아르헨티나 'Top 40 Kpop' 차트 78주 연속 1위
  2. 2'레전드' 방탄소년단 지민, K팝 아이돌 인기 투표 161주 1위
  3. 3방탄소년단 정국, 美빌보드 주요 글로벌 차트 3곡 '인기 롱런'
  4. 4[영상] 황재균 격분, 로봇 심판에 항의해 퇴장 KBO 최초라니 '포수가 뒤로 빠트린 공이었는데...' 헬멧 내동댕이
  5. 5"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6. 6'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7. 7'신민재 환상 고급 주루' LG, '1위' KIA에 7-6 짜릿한 역전승 [잠실 현장리뷰]
  8. 8日 "협회가 사과를 왜 해?"... 한국 특유 '사과 문화' 지적했다 "인니가 강해서 진 것뿐인데"
  9. 9"손흥민은 가장 두려운 존재" 아스널에 20년 우승 좌절 아픔까지?... '북런던 더비' 원톱 출격 예상
  10. 10"쏘니한테 의지할 수밖에" 포스테코글루, '아스널 킬러' SON 공개 지지... 손흥민도 "좋은 시험대" 자신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