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인의 쏙쏙골프] 라운드중 옷 조절이 스코어 좌우

김수인 골프칼럼니스트  |  2018.03.12 08:34
낮 최고 기온이 15도를 웃돌며 본격적인 골프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3월말부터는 수도권 골프장이나 대도시에 가까운 골프장들은 평일에도 ‘만원 사례’를 이룰 전망입니다.

하지만 골퍼들이 마음껏 샷을 휘두르기엔 덜 자란 잔디가 걸림돌입니다. 풀샷을 못하니 토핑이나 뒷땅으로 거리와 방향이 수시로 변동을 부립니다. 이럴 땐 스리 쿼터(3/4) 스윙으로 정확성을 기하는 게 미스샷을 방지하는 요령입니다.

두 번째 장애는 큰 일교차입니다. 아침과 한낮의 기온 차이는 당분간 10~15도입니다. 그러나 아침 기온이 4도 안팎이라 하더라도 골프장은 산속에 있기 일쑤고 또 아침에는 찬바람이 자주 불어 체감 온도는 영상 0~2도로 쌀쌀합니다. 이럴 땐 옷 조절을 잘해 좋은 컨디션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침 7~8시 티업일 경우, 겨울에 준하는 옷차림을 해야 되겠죠. 부피가 큰 옷은 스윙에 지장이 있으므로 얇은 옷을 몇겹씩 입는게 포인트입니다. 다시 말해 옷 부피를 최대한 줄여야 제대로 된 스윙으로 실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저는 초봄이라도 아래, 위 내복을 착용합니다. 그러면 하의는 봄, 가을용 두껍지 않은 바지를 입을수가 있습니다. 위에도 내복을 입었으므로 긴팔 티셔츠와 바람막이만 입어도 춥지 않습니다. 동반자들보다 경쾌한 차림이니 스윙이 남다를 수 밖에 없죠.

또 하나의 팁(Tip)은 후반전들어 기온이 10이상 올라가 더운 느낌이면, 그늘집 화장실에서 아래, 위 내복을 벗어 바로 체온 조절을 하는 겁니다.

10년전 3월 중순에 모 유명인사 A씨와 라운드를 하는데, A씨는 그날따라 바이오 리듬이 좋은지 굿샷이 이어져 전반을 생애 최저인 39타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A씨는 후반에 55타를 쳐 ‘천당과 지옥’을 오간셈이 됐죠.

저는 전반을 45타로 마감했지만 후반엔 버디 2개 포함 40타를 쳐 A씨를 누르고 내기의 승자가 됐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바로 ‘옷 조절’이었습니다.

후반전 들어 기온이 20도 가까이로 급상승해 초여름 날씨로 변했지만 A씨는 전반전의 두꺼운 옷 그대로 땀을 뻘뻘 흘리며 힘겹게 샷을 이어가 미스가 많이 나왔죠.

그러나 저는 그늘집에서 잽싸게 내복 하의와 바람막이를 벗고 가벼운 차림으로 변모했습니다. 그러니 마음 먹은대로 샷을 구사할수 있었죠.

오전 11~12시 티업땐 옷 조절을 정반대로 해야 합니다. 다소 가벼운 차림으로 출발했다가 후반전에 기온이 떨어질 것에 대비해 그늘집에서 재빠르게 준비한 내복을 착용합니다.

오후 3시 이후에는 기온이 5도 안팎으로 떨어져 쌀쌀하기 때문입니다. “에이, 난 그런 거 귀찮아서 못해~”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그런 분들은 좋은 스코어를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이든 공부든 부지런해야 남을 이길수가 있습니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골키퍼를 또 사?' EPL 대표 영입 못하는 구단 첼시, 이번엔 프랑스 국대 노린다
  7. 7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8. 8"이정후 언빌리버블!" 동료도, 감독도 감탄한 '슈퍼캐치'... 이제 ML 수비 적응 '걱정 끝'
  9. 9드디어 '천군만마' 돌아온다, '팀 타율 1위' 공포의 리그 최강 타선이 더욱 강해진다
  10. 10'황소 부활' 황희찬, 日 하시오카 뚫고 리그 11호골 폭발! '작은 한일전' 가뿐히 제압... 울버햄튼, 루턴 타운에 2-1 승리 '10위 도약'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