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피플 김혁경 대표 "대학가요제 출신, 이승환→이영애 매니저"(인터뷰①)[스타메이커]

[스타메이커]⑬ 굳피플 엔터테인먼트 김혁경 대표

한해선 기자  |  2018.11.14 10:30
편집자주 | [스타메이커] 스타뉴스가 스타를 만든 매니저, '스타 메이커'(Star Maker)를 찾아갑니다. '스타메이커'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 뿐만 아니라 차세대 스타를 발굴한 국내 대표 매니저들과 만남의 장입니다.
김혁경 굳피플 대표 /사진=이기범 기자


한류스타 이영애와 떠오르는 신예 양세종을 사로잡아 업계에서 급부상한 소속사가 있다. 굳피플 엔터테인먼트다. 확고한 선구안으로 이들과 손잡은 김혁경 대표(47)는 김선아, 서현철, 정재은, 이초희, 김건우, 이성욱, 이건명 등 국내 톱스타부터 한창 활약 중인 핫스타, 연기파 등 다양한 배우들과 작업을 하고 있다.

김혁경 대표의 첫 필드는 '가요'였다. 가수를 꿈꿨던 김혁경 대표는 KBS 대학가요제 출신으로, 20대 후반에 가수 이승환과 연이 닿은 후 2000년대 초 그의 제안으로 매니저 일을 처음 시작했다. 드림팩토리에서 7년간 근무한 그는 당시 음원 시장의 개혁과 몰락을 지켜보고는 과감히 배우 매니지먼트를 시도했다.

그가 처음 맡았던 배우는 김정화였다. 2002년 시트콤 '논스톱3'로 단번에 큰 인기를 얻자 채림, 박신혜도 소속 배우로 합류했다. 그리고 다양한 사업을 경험해보고 지금은 배우 전문 기획사 굳피플 엔터테인먼트의 대표로 자리하고 있다.

영역 가릴 것 없이 다방면에서 활동한 김혁경 대표는 사실 작사, 작곡에도 뜻을 두고 활동했다. 과거 이수영과 김연우의 곡 작업에도 참여했으며 아이돌 댄스곡도 쓴 적이 있다. 최근에는 가수이자 작곡가 김준선과 작곡팀을 꾸려 작업을 했다. 2주에 한 번씩 꾸준히 곡작업을 하러 간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혁경 대표는 향후 자체 콘텐츠 제작과 해외 진출도 계획 중이다. 아시아를 먼저 겨냥한 후 북미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부다.

김혁경 굳피플 대표 /사진=이기범 기자


-가수를 꿈꿨다가 어떻게 매니저 일을 시작했나.

▶ 일찍 독립했고 음악을 하다가 '가수로서는 힘들겠다' 스스로 생각이 들었다. 이승환씨의 제안으로 드림팩토리에서 매니저로 처음 7년 정도 일했다.

-전혀 접해보지 않았던 매니저 일이 쉽지는 않았을 텐데.

▶ 이승환씨가 나에게 사수인 셈이었는데 그때 연예계에서 필요한 건 다 배웠다. 프로패셔널리즘, 기획 마인드, 연출 마인드 등. 지금 봐도 이승환은 공연 연출 감각이 가히 천재다.

-가수 매니지먼트를 하다가 어떻게 배우 매니지먼트로 전향하게 됐나.

▶ 당시 음원 저장 매체가 CD에서 MP3로 넘어가는 것을 보고 음반업계의 전망을 예측할 수 없겠다고 직감했다. 드림팩토리가 뮤지션 전문 기획사였지만 내가 처음으로 배우 영입을 제안했다.

-지금 기획사를 대표하는 배우는 이영애, 김선아, 양세종이지만 드림팩토리 시절 가장 처음 같이 일한 배우는 누구인가.

▶ 김정화였다. 2002년 월드컵 때 데뷔와 동시에 인기를 얻은 걸로 기억한다. 이후에 채림씨와 박신혜도 영입했다. 박신혜는 2003년 초등학교 6학년 때 우리 회사에서 '천국의 계단'으로 연기 데뷔했다.

김혁경 굳피플 대표 /사진=이기범 기자


-2000년대 초 배우들과 작업하다가 2014년 굳피플을 창립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 2005년 30대 초반의 나이로 회사를 차렸다. 사업도 많이 했고 수익도 좋았다. 그러나 커피사업, 화장품 회사를 인수하고 직격탄을 맞는 등 우여곡절도 있었다. 그때 다른 분들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 않아서 내 선에서 사업을 정리했다. 이후에는 영화 '멜로'를 제작해 2012년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받기도 했다.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좋은 경험을 한 것 같다.

-굳피플은 '이영애 영입'으로 설립 초반부터 주목 받았다.

▶ 이영애씨가 큰 힘이 돼 줘서 처음부터 회사가 잘 됐다. 연이어 양세종도 주목받으면서 성장했다. 김선아씨, 서현철씨도 너무 역할을 잘 해줬고 연극하던 신예들과도 손잡고 같이 일할 수 있었다. 다들 열심히 일 해주고 있어 감사하다.

-굳피플의 배우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배우 영입 기준은 무엇인가.

▶ 될 수 있으면 기본에 충실하려 한다. 연기에 대해 얼마나 큰 열정이 있는지를 가장 먼저 본다. 기본기가 얼마나 갖춰졌고 연기에 대한 자세가 단단하고 진정성 있는가를 본다. 그 다음에 기획을 한다. 음반은 기획 부분이 자리 잡혔는데 배우쪽은 그게 아직 안 보이더라. 그걸 강화하려 한다. 자체적으로도 시장을 일궈 나가려 한다. 대중의 니즈에 맞는 행보를 하려면 인내심도 필요하다.

-인터뷰②에 이어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개막 한달 넘었는데' 롯데 아직도 10승도 못했다... 2연속 영봉패 수모, 살아나던 타선 다시 잠잠
  4. 4'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5. 5'토트넘 유일' 역시 손흥민! EPL 올해의 팀 후보, 상위 20인 포함... 홀란-파머-살라 등 경합
  6. 6이정후 '미친 수비', 머리 휘날리며 전력질주→안타 확률 0.700 잡았다! "괜히 바람의 손자 아냐" 극찬
  7. 7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8. 8'골키퍼를 또 사?' EPL 대표 영입 못하는 구단 첼시, 이번엔 프랑스 국대 노린다
  9. 9'필승조 초토화' LG, '최강' KIA 또 어떻게 잡았나, 이대호 후계자 결정적 역전포+새 필승조 탄생했다 [잠실 현장]
  10. 10'천적 관계 이렇게 무섭다' 대전, 서울 또 잡았다→드디어 꼴찌 탈출, 김승대 멀티골로 3-1 완승... 광주 충격의 6연패 (종합)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