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 "액션? 멜로? 코미디? '사바하' 먼저" [★FULL인터뷰]

전형화 기자  |  2019.02.19 10:26
'사바하' 주인공 이정재/사진제공=CJ ENM


이정재가 현대극으로 돌아왔다. '관상' '암살' '대립군' '신과 함께' 등 시대극과 판타지 동굴 발성으로 호령하던 그가 '사바하'로 관객과 다시 만난다. '사바하'는 종교 문제 연구소장인 박 목사가 미심쩍은 종교단체 사슴동산을 조사하던 중 미스터리한 사건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다. 이정재는 '사바하'에서 가슴 속에 품은 상처로 신을 찾아 헤매는 박 목사 역을 맡았다. 담배 피고, 돈 밝히고, 외제차 타고 다니는 목사. 그는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악령을 쫓는 대신 "주여, 어디 계시나이까"를 낮게 기도한다.

-왜 '사바하'를 했나.

▶시나리오가 재밌었다. 장재현 감독의 전작인 '검은 사제들'을 재밌게 봤고.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검은 사제들' 감독이 또 오컬트 장르 영화를 만드나 싶었다. 그런데 미스터리 스릴러더라. 한 번도 그 장르를 해보지 않아서 흥미있었다. 캐릭터도 재밌고.

-담배 피는 목사 캐릭터는 시나리오에 있었나, 본인이 만든 것인가.

▶나도 영화를 보니 담배를 너무 많이 피우긴 하더라. 시나리오에선 담배 피는 장면이 없었다. 난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박목사 캐릭터에서 신에 대한 반항이 많이 보였다. 그걸 외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게 담배 정도가 아닐까 생각했다.

-영화 속에서 친구의 이야기인 것처럼 빗대서 본인의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렇다. 박목사 본인 이야기다. 선교를 갔다가 아내와 아이를 잃은. 그 장면은 대사를 많이 수정해서 다시 찍었다. 왜 박목사가 신에게 순종하지 않으려 않고, 그러면서도 신을 찾아 헤매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런데 그 설정이 너무 진하면 이야기가 너무 무거워질 것 같았다. 영화 속에서 박정민도 어둡고 다른 캐릭터들도 어두운데 나까지 어두우면 너무 전체가 심각해질 것 같았고. 그래서 처음에는 박목사 캐릭터를 가볍게 가고 나중에 남의 이야기인 것처럼 토로하는 걸로 했다.

-믿는 종교가 있나.

▶기독교다.

-'사바하'는 보수적인 기독교인이라면 불편할 지점도 있다. 담배 피고 돈 밝히는 박 목사 캐릭터부터 불교가 더 돈을 많이 준다며 얽히는 부분도 그렇고. 부담스럽진 않았나.

▶'사바하'가 종교를 중점적으로 다룬 영화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종교가 나오지만 범죄 영화 느낌이 나는 게 더 신선했다. 보는 분들에 따라 거부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도 처음 시나리오를 읽을 때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2~3번 읽으면서 이건 종교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건전치 못한 종교인을 간혹 뉴스에서 보는 데 사회적인 처벌을 받는 건 당연하다. 이 영화는 특정종교나 종교인을 다룬 게 아니라 종교를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우는 사람을 벌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했더니 개인적인 거부감이 없어졌다.

-여느 오컬트 영화와 달리 성직자가 해결사가 아니라 관찰자인데.

▶그 구조가 신선했다. 박 목사는 관찰자 시점이고, 박정민은 자기 믿음에 대해 깨닫는 이야기다. 그래서 영화를 다 보면 박정민이 주인공이구나란 생각도 들고.
오컬트라고 하지만, 미스터리적인 요소가 훨씬 더 강조됐다.

-박 목사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려 했나.

▶영화를 본 몇몇 지인들이 뭘 그렇게 놀라나라고 하더라. 그 말처럼 내 표현의 수위를 고민했다. 좀 더 과장을 해야 할지, 아니면 냉담할지, 톤 조정이 필요했다. 현장에서 계속 모니터를 많이 한 이유기도 하다.

박목사 캐릭터는 장재현 감독을 많이 참고했다. 유머 코드가 독특하다. 처음 대본 연습을 사무실에서 했는데, 화이트보드가 있냐고 묻더라. 그러더니 두 시간 동안 박 목사 캐릭터의 전사를 설명하더라. 그리고 같이 대본을 읽는데, 이게 감독과 배우의 해석이 어긋난 게 아니라 아예 다르더라. 장재현 감독 특유의 연기톤이 있더라. 그냥 따라하기도 애매하고, 헤어지고 며칠 뒤에 다시 만났다. 그래서 장재현 감독이 연기를 하면 내가 핸드폰으로 그걸 찍었다. 그 영상을 보고 참고를 했다. 템포가 다르다. 그 호흡을 관찰하고 내 것으로 만들려 했다. 예컨대 영화 속에서 구글을 구선생이라고 표현하는 게 장재현 감독식 유머다.

-이번에는 동굴 발성을 하지 않던데.

▶동굴 발성은 의상이나 분장에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시대극이어야 더 어울린다. 현대극에선 잘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는 더 편한 목소리로 하려 했다.

'사바하'는 박정민도 그렇고 이재인도 그렇고 이 분들이 기가 막히도록 연기를 잘한다. 영화를 본 지인이 캐스팅을 정말 잘했구나라고 했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내가 연기력을 뽐내야지, 그럴 필요도 없고, 그런 영화도 아니고, 그럴 시기도 아니다. 난 현대극을 빨리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간 형사나 안기부 요원 같은 역할들이 많이 들어왔다. 액션 비중이 많고. 그런 가운데 '사바하'는 신선했다. 재밌게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편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다 싶었고. 시나리오보다 영화가 더 잘 나온 것 같다.

-극 중 대사 때문에 신천지에서 항의를 받고 재녹음을 했는데.

▶오해가 있었다. 극 중 대사에 강원도 신천지 본부를 조사하다가 사슴동산을 발견했다는 게 있었다. 거기가 문제가 있다는 게 아니다. 박 목사는 돈이 나오면 어디든 다 조사하는 캐릭터다. 거기에서 문제를 발견했다는 게 전혀 아니고 영화와 연관도 전혀 없다. 오해가 있을 수 있다면 영화에서 중요한 게 아니니 고쳐드려야 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사바하'를 찍으면서 신앙에 대해 어떤 영향을 받은 게 있나.

▶종교를 가진 모든 분들이 비슷하겠지만 내 생각을 반성하고 뒤돌아보게 됐다. 잘 믿고 올바르고 건전한 믿음을 갖고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커졌다.
'사바하' 주인공 이정재/사진제공=CJ ENM

-한동안 쉬지 않고 연기 활동을 하다가 아티스트 컴퍼니 경영에 전념하면서 작품 활동이 뜸 해졌는데.

▶당연히 연기가 본업이다. 회사경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는 건 아니지만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고 연기에 전념하려 한다. 좋은 시나리오를 계속 찾고 있다.

-제작하려는 영화 '남산'은 계속 감독이 바뀌는 등 쉽게 진행이 되지 않고 있는데.

▶그래서 고민이다. 감독들이 손을 계속 놓는 건 이유가 다 있으니깐. 시의성도 필요하고. '남산'에는 작지만 멜로가 있다. 이 멜로가 어떻게 마지막을 연결할지가 관건이다. 이걸 연결할 수 있는 분을 모시려 한다.

-다시 멜로 장르를 하고 싶은 생각은 없나.

▶멜로를 하고 싶지만 그런 시나리오가 없다.

-절친한 친구인 정우성과 같이 출연하려는 영화들 기획이 계속 무산되는 데 제작도 염두에 두고 있나.

▶'태양은 없다' 이후 김성수 감독님이 원래 '감기' 전에 우리 둘이 나오는 영화를 하려다 무산됐다. 그 뒤로 몇 번 기획이 됐다가 안됐다. 외부에서 좋은 제안을 기다리다 보니 언제 될지 몰라 제작을 직접 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감이 떨어지는 걸 기다리기보다 감나무를 심어서 따야겠다는 생각이 많다.

-코미디도 '오, 브라더스' 이후 안하고 있는데.

▶그건 김용화 감독님이니깐. 난 재밌는 사람이 아니다. 재밌게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감독님과 같이 작업하고 싶다. 코미디도 좋은 시나리오가 있으면 하고 싶다.

-매 작품마다 가급적 다른 직업을 하려 하는 것 같은데.

▶영업비밀이다. 직업을 많이 신경 쓰는 편이다. 남자배우가 사실 캐릭터에 따라 변주할 수 있는 폭이 많지 않다. 그래서 적어도 직업군이라고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다. 가급적 내꺼를 쓰려 하지 않고 감독이 주문하는 걸 입으려 한다. 내꺼를 계속 쓰다보면 나중에 쓸 게 없어지고 다 똑같아 지니깐.

그래서 '사바하'를 하고 싶었다. 빨리 현대물을 해서 다른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 제안 받은 것들 중에선 상남자 류가 많았는데 박 목사는 전혀 달랐고. 장재현 감독과 작업도 너무 좋았다. 그래서 기자시사회 이후 간담회에서 장 감독이 울어서 의외였다. 영화를 내놓기까지 고민한 것들이 많이 생각났던 것 같다.
'사바하' 주인공 이정재/사진제공=CJ ENM

-'사바하'에서 호흡을 맞춘 박정민, 이다윗은 어땠나.

▶정말 좋더라. 젊은 피는 다르구나라고 생각했다. 이다윗은 내추럴 그 자체다. 기성 연기자들이 종종 하는 실수가 과도한 표현인데 이다윗이나 박정민은 정말 자연스럽게 하더라.

-박정민이 이정재가 선배들이 어떤 건 알아서 할테니 연기에 집중하라고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감동했다고 하던데.

▶나도 좋은 선배들에게 워낙에 큰 도움과 환경을 물려 받았다. 좋은 유산을 잘 받아서 잘 전달하는 게 선배의 몫인 것 같다. 현장에선 선배라기보다 다 동료다. 그저 선배라는 건 좀 더 경험을 쌓은 사람이니 그 몫을 하면 되는 것 같다.

-'사바하' 2편이 만들어지면 할 생각이 있나.

▶장재현 감독에게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것저것 조사한 내용을 보니 흥미로운 게 많더라. 왜 시나리오에 안 넣었냐고 했더니 1편이 잘되면 2편에서 써보려 한다고 하더라. 잘 되서 2편이 만들어지면 좋겠다.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3. 3"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4. 4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7. 7'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10. 10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