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라운드 하루 전 유의사항 [김수인의 쏙쏙골프]

김수인 골프칼럼니스트  |  2019.03.04 07:00
김수인 골프칼럼니스트.
이번 주부터 시즌 오픈할 아마추어 골퍼들이 대략 전체의 절반쯤 되지 않을까요. 마음 설레며 첫 출격할 이들을 위해 라운드 하루 전 유의사항을 알아 봅니다.

1. 어릴적 소풍 가는 전날 밤처럼 설레이는 건 어쩔수 없습니다. 겨울 훈련을 많이 한 이들은 “과연, 훈련 효과를 볼까? 보기 플레이는 할수 있겠지...”라며 은근슬쩍 좋은 스코어를 기대합니다. 연습장을 거의 못간 이들은 “허허, 망신은 안 당해야 할 텐데... 드라이버가 똑바로 날아갈까?”며 걱정이 태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누구든 잠을 설치게 됩니다. 푹 자기 위해 평소와 달리 자정 넘어 잠자리에 들고, 또 술을 조금 마셔보지만 뇌가 긴장한 탓에 새벽 3~5시에 깨기 마련입니다. 새벽에 일찍 깼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너 시간만 잘 자도 몇 시간뒤 라운드에는 지장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새벽 3시에 깼다고 자리에서 일어나 거실에서 책을 본다든지 골프채널 시청을 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이건 하루를 너무 일찍 시작하므로, 나중 라운드 도중 지칠 수 있습니다. 잠이 깼지만 잠자리에서 한 시간 이상 누워 있는게 컨디션 조절상 나을듯 합니다.

눈 감고 누워만 있어도 70%의 수면 효과를 본다고 하므로, 가능한 예정된 알람 시각만큼 잠자리에서 있다가 일어나는 게 피로가 덜 쌓입니다.

1. 제가 자주 강조하는 거지만, 겨우내 연습을 못해 불안하다고 라운드 하루 전에 연습장을 찾아 1시간 이상 연습하는 건 금물입니다. 근육 피로는 24시간이 지나야 풀립니다. 연습을 한 시간 이상 하면 딱딱해진 근육이 풀리지 않아 다음 날 샷이 엉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루 전 연습은 30분 이내, 어프로치 위주로 하는 게 효과적인데 막상 연습장엘 가면 간단히 연습만 하고 올 수 있습니까?

아예 연습장에 안 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집 근처 공터에서 빈 스윙 40~50번으로 스윙만 체크하는 게 오히려 미스 샷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1. 자기 전에 클럽과 옷가지 등을 챙기지만 몇 달 만의 출격이라 한두 개 빠뜨릴 우려가 있습니다. 어떤 이는 연습장서 연습한 퍼터를 하프백에 뒀다가 빠뜨리고, 어떤 이는 골프화를 깜빡하기도 합니다.

아침 티업이라 새벽에 집을 나서며 흥분한 탓에 골프백만 들고, 보스턴백 들고 가는 걸 잊어 차 트렁크에 싣다가 다시 집으로 올라가는 이들도 있습니다. 클럽 개수가 다 맞는지, 양말과 내의, 신발과 공, 장갑은 챙겼는지 꼼꼼히 체크하시고 현관 앞에 가지런히 두는 게 건망증을 예방하는 요령입니다.

1. 첫술에 배부를 수 없습니다. 첫 라운드인만큼 드라이버 OB에, 아이언샷 뒤땅, 거리 못맞추는 퍼팅 등 예기치 못한 실수가 남발될수 있습니다. 보기 플레이어라도 스코어는 100개를 넘길 수도 있고요.

날씨는 차갑고, 잔디는 말라 있어 공을 정확히 맞히기 힘들죠. 내기는 밥값 정도 가볍게 하시고, “내가 못 치면 동반자 세 명이 즐겁다”는 푸근한 마음으로 하루 즐겁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베스트클릭

  1. 1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2. 2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7. 7'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