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악플 #설리 #구하라 #활동중단 #댓글폐지 [가요결산]

[2019 가요계 총결산]

공미나 기자  |  2019.12.17 08:00
설리(왼쪽), 구하라 /사진=스타뉴스


2019년 가요계에는 대중에게 많은 충격을 안겼던 슬픈 소식들이 있었다. 걸그룹 에프엑스 출신 가수 겸 배우 설리와 카라 출신 가수 겸 배우 구하라가 세상을 떠난 일은 아직까지도 모두를 아프게 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아이돌 스타들은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며 활동을 잠시 멈췄다.

저마다의 사연이 있었겠지만 공통적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악성 댓글(악플)이었다. 이처럼 2019년은 안타까운 일들이 이어지며 악플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높아진 한 해였다.

구하라(왼쪽), 설리 /사진=구하라 인스타그램


◆ 영원한 별이 된 설리·구하라

지난 10월 14일 그룹 에프엑스 출신 가수 겸 배우 설리의 사망은 대중에 큰 충격을 안겼다. 평소 극심한 악플에 시달려온 설리였기에 그의 죽음은 대중에게 악플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설리는 활동 기간 중 동료 연예인과 공개 연애 후 심각한 성희롱을 비롯해 임신설·낙태설 등 온갖 루머에 시달렸다. 이 때문에 한때 악플과 루머에 고통을 호소하며 연예계 활동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활동을 재개한 후에는 자유분방한 행보로 일부 네티즌들의 공격 대상이 되기도 했다. 특히 설리는 낙태죄 폐지에 축하 목소리를 내거나, 여성이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을 권리를 주장해오는 등 페미니즘 이슈에 목소리를 내는 소신을 내비치며 주목받았다.

이처럼 설리는 늘 당당한 모습을 보여왔지만, 결국 우울증과 대인기피, 공황장애를 앓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슬픈 소식은 이어졌다. 지난 11월 24일 그룹 카라 출신 가수 겸 배우 구하라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구하라는 설리 비보 이후 SNS 라이브 방송을 "네 몫까지 열심히 살게"라고 말한 바 있어 안타까움이 더욱 컸다. 두 사람은 생전 여러 차례 두터운 친분을 드러냈다.

카라로 활동할 때부터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온 구하라는 최근 힘든 시기를 보냈다. 전 남자친구와 법적 공방과 리벤지 포르노 피해에 시달림은 물론 성형 논란 등 부정적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이에 지난 5월에도 한 차례 극단적 시도로 우려를 산 구하라는 결국 6개월 뒤 세상을 등지고 말았다.

설리와 구하라가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가 100% 악성 댓글이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다. 하지만 두 사람은 생전 여러 차례 악플로 인한 고통을 호소해왔고, 악플로 씻지 못할 상처를 받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왼쪽부터)강다니엘, 현아, 태연 /사진=스타뉴스


◆ 강다니엘·태연..스타들의 우울증 고백

올해 악플에 고통을 호소하며 우울증 또는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고 털어놓은 아이돌도 유독 많았다.

먼저 지난 3일 강다니엘은 자신의 팬 카페에 도 넘은 조롱과 악플에 힘들다며 팬들에게 "살려달라"고 호소해 걱정을 샀다. 소속사 측은 강다니엘의 상태에 대해 "올해 상반기부터 면역력 저하에 따른 잦은 건강 악화에 심리적 불안 증세로 병원을 방문, '우울증 및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고 밝히며 활동 중단을 결정했다.

현아도 지난 11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치료를 받고 있다"라며 "씩씩하게 나 자신을 사랑하고 보살펴주려고 한다"고 전했다. 태연도 지난 6월 자신의 SNS에서 팬들과 소통하던 중 이와 같은 사실을 털어놨다. 그는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약물치료도 열심히 하고 있다"라며 회복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했다.

이밖에도 트와이스의 미나, 세븐틴의 에스쿱스, 더보이즈의 활도 우울증과 공황장애 등의 이유로 활동을 중단을 알렸다.

◆ 연예 댓글 폐지로 이어진 악플 근절 움직임

설리와 구하라의 사망을 계기로 자정 노력이 이어졌다. 특히 포털 사이트 다음의 연예 기사 댓글 폐지는 큰 이슈였다. 다음은 댓글이 인격 모독 수준의 공론장으로 변모되며 건강성을 해친다는 이유에서 지난 10월 30일 연예 기사 내 댓글 창을 닫았다.

하지만 연예 댓글 폐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댓글의 기능을 둘러싸고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공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는 댓글 창 자체는 큰 문제가 없다는 시각과 연예 댓글은 이미 악플의 장으로 변질이 됐다는 시각은 모두 설득력을 갖고 있다.

이와 관련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댓글 창이 가지는 본래의 기능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는 생각을 밝혔다. 정 평론가는 "미디어에서 보내는 글은 한 방향으로만 흐른다. 댓글 창은 거기에 대해 정반대 방향에서 쌍방향으로 소통하기 위한 기능"이라며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기에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창구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평론가는 "댓글 창이라는 창구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지, 그 자체로 아예 없어지는 건 문제가 있다. 기본적인 창구를 막아버리는 건 과거로 회귀하는 것과 같다"며 연예 기사 댓글의 개선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연예 관계자는 "연예 기사 댓글이 아니더라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도 이미 수위 높은 비방이 많다. 단순히 연예 댓글 폐지는 악성 댓글을 막는 대안이 될 수 없다"며 근본적인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7. 7'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8. 8'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9. 9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