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여행스케치→코러스 세션 활동 1호"(인터뷰①)[스타메이커]

[스타메이커](80) 국민코러스 김현아

윤상근 기자  |  2020.02.26 10:30
편집자주 | [스타메이커] 스타뉴스가 스타를 만든 '스타 메이커'(Star Maker)를 찾아갑니다. '스타메이커'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 뿐만 아니라 차세대 스타를 발굴한 국내 대표 '엔터인(人)'과 만남의 장입니다.
김현아 코러스 /사진=이기범 기자


코러스(Chorus), 음악 용어로는 백그라운드 보컬이라는 문구로도 쓰이는 이 단어는 레코딩 세션 또는 목소리 연주자로도 표현된다. 메인 보컬을 더욱 돋보이게끔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자신을 '코러스 전문 세션 1호'라고 지칭한 김현아는 보컬그룹 여행스케치 멤버로 활동하다 우연한 기회에 코러스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코러스 활동이 재미있기도 했고 내게 이 직업이 더 맞는 것 같았다"고 말한 김현아 코러스는 장윤정 '어머나' 백지영 '잊지 말아요' 홍진영 '사랑의 배터리' 보아 'No.1' 등 전 국민적인 사랑을 받은 히트곡은 물론 최근 '국민 MC' 유재석이 새롭게 론칭한 트로트 캐릭터 '유산슬' 앨범 작업에도 합류했을 정도로 폭넓은 장르 소화를 자랑했다.

국민코러스 김현아를 서울 서경대학교 실용음악과 사무실에서 직접 만났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가요계에 데뷔한 여행스케치 1, 2집 멤버였고 그러면서 서울음반 소속 가수들을 품앗이처럼 코러스를 하다 이쪽에 재능이 많은 것 같아서 팀 활동을 그만두고 지금까지 코러스를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음반 녹음 세션 전문가이자 실용음악과 강사입니다.

-학교에서는 어떤 것들을 가르치시나요.

▶전공이 실용음악이다 보니 보컬과 앙상블을 가르치고 있죠. 보컬에 화음을 넣는 기술이나 코러스 메이킹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그럼 졸업하면 가수 활동을 준비하는 건가요?

▶실제로 가수로 데뷔한 학생들도 몇 명 있었고 데뷔를 못한 학생들도 많죠. 졸업한다고 다 자기 전공에 맞춰서 직업을 가지는 게 아니니까요. 제가 가르친 학생 중에서는 HYNN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박혜원이라는 학생이 있는데 잘 돼서 좋아요. 이외에도 길구봉구 멤버 봉구, '보이스코리아' 출신 유성은, '불후의 명곡'에서 주목을 받았던 김용진 등도 제 제자입니다.

-코러스라는 직업이 그 자체로 독특한 것 같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레코딩 세션 연주자라고 해요. 요즘에 이 일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예전에는 이와 관련한 전문 교육기관이 없었는데요. 쉽게 말해서 목소리를 악기로 쓰는 거니까 어떻게 보면 연주자이기도 한 거죠. 메인보컬이 부른 노래를 완성도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무반주로 노래를 하는 것보다 건반을 하나라도 더 쳐주면 음악이 더 좋게 들리듯 보컬에도 화음을 넣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물론 음악에 대해서 문외한이거나 음악을 잘 모르는 분들은 코러스가 뭔지 모르기도 해요. 녹음을 했는데 음악을 들었을 때 코러스가 어디에 들어갔는지 모를 정도도 있고요. 하하.

-코러스 연주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음, 일단 창의력을 언급하고 싶은데요. 제가 일단 경력이 돼서 저와 작업을 하는 분들은 제 작업에 대해 크게 터치를 하지 않고 "알아서 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죠. 저를 믿고 맡기는 건데 제 입장에서는 그 노래를 처음 듣는 입장이다 보니 코러스 편곡을 직접 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걸 만들어야 하니까요.

-여행스케치 활동을 하면서 코러스 활동도 겸하신 건가요.

▶제가 1989년에 여행스케치로 데뷔를 하고 1991년부터 이 일을 업으로 삼기 시작했어요. 경력으로 따지면 30년 정도 된 거죠. 제 위 세대 선배님이 장필순, 마로니에 신윤미 선배님 등이 계세요. 저도 가수, 코러스 활동 겸업을 했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아예 가수의 길을 포기하고 코러스 활동에만 매진한 케이스죠. 아마 제가 1호일 거예요. 하하.

-여행스케치 활동을 그만 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단 전 코러스 역할을 맡는 게 더 재미있었어요. 직접 나서서 활동하는 것이 아닌, 스태프로서 위치가 더 좋았죠. 그리고 여행스케치를 그만 둔 다른 이유는 집안 사정도 있었고요. 자연스럽게 생계형 뮤지션으로서 행보를 이어갔고 코러스라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소득을 얻는 게 저한테 더 맞았던 것 같아요.

김현아 코러스 /사진=이기범 기자


-장르에 상관없이 코러스 작업을 할 수 있는 건가요.

▶작업을 할 때 장르는 제게 상관이 없어요. 음악에 귀천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코러스는 목소리로 하는 연주이기 때문에 힙합 코러스도 할 수 있고 록 코러스도 가능하고, 트로트 코러스도 물론 가능하죠. 음악을 어릴 때부터 좋아해서 장르에 대한 선호는 예전에 있긴 했지만 이렇게 코러스라는 역할로 연주를 하면서는 모든 음악이 좋아졌어요.

-작업하신 곡들 중 많은 사랑을 받은 곡들은 무엇이 있나요.

▶많은데요. 하하. 장윤정 씨 '어머나'부터 해서 박상철 '무조건', 홍진영 '사랑의 배터리', 조성모 '다짐', 보아 'No.1' '아틀란티스 소녀', 소녀시대 '소원을 말해봐' 등이 떠오르네요.

-인터뷰②로 이어짐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4. 4"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5. 5'김민재 또 벤치' 다이어·데리흐트 센터백 재가동... 뮌헨, 프랑크푸르트전 선발 발표
  6. 6'개막 한달 넘었는데' 롯데 아직도 10승도 못했다... 2연속 영봉패 수모, 살아나던 타선 다시 잠잠
  7. 7이정후 '미친 수비', 머리 휘날리며 전력질주→안타 확률 0.700 잡았다! "괜히 바람의 손자 아냐" 극찬
  8. 8'토트넘 유일' 역시 손흥민! EPL 올해의 팀 후보, 상위 20인 포함... 홀란-파머-살라 등 경합
  9. 9'운명의 KIA전' LG, 부동의 리드오프 선발 라인업 전격 제외 '김윤식 말소' [잠실 현장]
  10. 10'도하 참사→A대표팀 사령탑?' 황선홍 감독 "뒤에서 작업 안 해, 나는 비겁한 사람 아니다" 부임설 전면 반박 [인천 현장]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