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장 프로샷, 실제 라운드에서도 잘 치는 법 [김수인의 쏙쏙골프]

김수인 골프칼럼니스트  |  2020.08.10 07:00
김수인 골프칼럼니스트.
골프 연습장엘 가면 프로 뺨칠 정도로 파워있고 정교한 샷을 구사하는 이들이 더러 있습니다(남녀 불문). 잠시 쉬는 틈을 타 그들에게 슬쩍 물어 봅니다.
“실제 라운드에서도 이처럼 굿샷을 날리면 싱글 치시겠는데요?” 돌아온 답은 “아이구, 실제로 이렇게만 치면 원도, 한도 없죠. 그게 마음대로 안되니까 문제죠. 실전에서도 잘 치는 방법이 없을까요?”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대표적인 게 프로는 연습 샷이나 실제 샷이 똑같지만 아마추어는 같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연습 스윙은 괜찮은데 실제 라운드에서는 왜 실력 발휘를 못할까요. 원인은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과도한 욕심. 어떡하든 남들보다 잘 치려고, 남들보다 드라이버샷을 더 멀리 보내려고 용을 쓰다 보니 미스 샷이 예기치 않게 생깁니다. 욕심을 버리세요. 과유불급(過猶不及·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함)이란 격언도 있잖습니까. 샷 하나에 지나치게 힘을 쏟으면 정타(正打)를 날리기가 오히려 힘듭니다.

프로들이 80%의 힘으로 스윙한다는 걸 명심하십시오. 그렇게 해야 드라이버 헤드의 스위트 스폿(정중앙)에 맞아 공이 멀리, 또 정확한 방향으로 날아갑니다(물론 프로도 긴 홀, 예를 들어 450m 짜리 파4홀, 550m 가까운 파5홀에서는 전력을 다해 스윙).
 
두 번째는 두려움입니다. “티샷이 잘못 맞으면 어떡하지?” 가만 생각해 보십시오. 잘 맞을 수도 있는데 왜 쓸데없는 걱정을 합니까?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습장에서 ‘굿샷’을 날린 걸 연상하며 편안하게 클럽을 휘두르면 제대로 공이 날아갑니다.
 
세 번째는 긴장입니다. 이는 두 번째의 두려움과 비슷한 상황입니다만 샷 하나에 인생이 걸린 것도 아닌데 왜 긴장을 해야 할까요. 긴장이 지나치면 젖산이 과다 분비돼 근육이 뒤틀리게 됩니다. 그러면 미스 샷이 발생합니다.

프로 대회 최종 라운드에서 우승을 눈앞에 둔 신인 선수가 마지막 홀, 핀에 10m를 남기고 스리 퍼트로 무너지는 이유는 잔뜩 긴장했기 때문입니다. 아마추어는 큰 상금이 걸린 것도 아니고 캐디피 내기 정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긴장할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내가 잘못 치면 동반자 세 명이 즐거워 한다”고 생각하면 편안하게 샷을 하거나 퍼팅을 하게 되고 의외로 좋은 스코어가 날 수 있습니다.

골프 공이란 게 걱정하면 걱정하는 대로 날아간다는 것을 명심하고 늘 편안한 플레이를 하십시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7. 7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8. 8'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9. 9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10. 10손흥민 아스널전 선발! '10-10 대기록+북런던 더비 역사' 도전, 숙명의 라이벌과 맞대결... 4위권 경쟁 분수령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