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점 차, 주자 2명' 스리볼에서 왜 한가운데로 던지나 [국민감독 김인식의 MLB 通]

류현진, 마이애미전 6이닝 1실점 호투... 불펜 난조로 승리 불발

신화섭 기자  |  2020.08.13 05:17
류현진이 12일(한국시간) 마이애미전에서 공을 던지고 있다. /AFPBBNews=뉴스1
12일(한국시간) 홈 마이애미전 5-4 승
류현진 6이닝 2피안타(1홈런) 1실점 승패 없음

시즌 네 번째 등판, 류현진(33·토론토)의 볼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포심 패스트볼의 구속이 빨라진 덕분에 다른 변화구의 위력도 더해진다(MLB.com 기준 이날 류현진의 최고 구속은 91.8마일, 약 148km).

사실 주심의 스트라이크존은 일정치 않은 면이 있었다. 잘 들어왔다 싶은 공이 볼로 판정되는가 하면, 높아 보이는 공이 스트라이크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류현진이 이를 간파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빠른 공을 높게 던진 것이 몇 차례 통하기도 했다.

마이애미가 코로나19 때문에 선수들이 많이 빠지기는 했으나 만만한 타선은 아니다. 3번 헤수스 아길라르, 5번 브라이언 앤더슨 등은 한 방이 있는 선수들이다. 특히 아길라르는 밀워키 시절부터 류현진에게 강한 편이었다.

류현진의 승부처는 3회였다. 1사 후 조너선 비야에게 내야안타를 내준 뒤 존 벌디 타석 때 유격수 실책이 나와 1, 2루 위기를 맞았다. 여기에서 아길라르를 유격수 앞 병살타로 유도한 것이 6회까지 순탄하게 끌고 갈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12일(한국시간) 마이애미를 상대로 투구하는 류현진. /AFPBBNews=뉴스1
토론토가 연장 끝에 결국 이기기는 했으나 아쉬운 점은 있었다. 4-1로 앞선 9회에 나온 투수 앤서니 배스가 2사 1, 3루 위기에서 프란시스코 세르벨리에게 볼카운트 3-0로 몰렸다. 그렇다고 4구째에 어설픈 공을 던지면 안 된다. 3점 차에 주자가 두 명이므로 한 방이면 동점 아닌가.

변화구로 유인을 했어야 하는데, 한가운데 빠른 공을 던져 스리런 홈런을 맞았다. 그 전에 벤치에서 누군가가 나와 배스를 진정시키고 조언을 해줄 필요가 있었다.

또 1, 3루 위기에서 토론토 1루수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가 베이스 가까이에서 수비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1루 주자를 묶어 두기 위해 그런 것 같지만, 2루에 가든 말든 신경을 쓰지 않았어야 한다. 3점 차이므로 2, 3루에서 안타를 맞더라도 여전히 1점 앞서지 않는가. 이럴 땐 1루수를 조금 뒤로 보내서 수비 범위를 넓히고 장타에 대비해야 한다.

류현진은 서서히 페이스가 올라오는 것으로 보인다. 공 스피드가 빨라지고 투구 이닝도 6회까지 늘렸다. 투구수도 92개로 앞선 3경기(4⅔이닝 97개-4⅓이닝 93개-5이닝 84개)보다 좋았다.

그러나 컨트롤은 좀더 정교해질 필요가 있다. 이날 22명의 타자를 상대하면서 초구 스트라이크는 절반 수준인 13번(59%)으로, 좋았던 지난 해에는 못 미쳤다.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끌고 가야 편안하게 승부를 할 수 있다. 작년처럼 타자 몸쪽으로 92마일 정도의 빠른 공을 낮게 던질 수 있어야 한다. 가장 큰 장점인 날카로운 제구력을 되살린다면 류현진 본연의 모습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김인식 KBO 총재고문·전 야구대표팀 감독

김인식 전 야구대표팀 감독.
김인식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고문은 한국 야구를 세계적 강국 반열에 올려놓은 지도력으로 '국민감독'이라는 애칭을 얻었습니다. 국내 야구는 물론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도 조예가 깊습니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감독으로서 MLB 최고 스타들을 상대했을 뿐 아니라 지금도 MLB 경기를 빠짐 없이 시청하면서 분석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5. 5"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6. 6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7. 7'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