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은지 작곡가 "싹쓰리 '그 여름을 틀어줘' 큰 사랑 감사"(인터뷰②)[스타메이커]

[스타메이커](108) 심은지 작곡가

이정호 기자  |  2020.09.09 10:30
편집자주 | [스타메이커] 스타뉴스가 스타를 만든 '스타 메이커'(Star Maker)를 찾아갑니다. '스타메이커'는 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 뿐만 아니라 차세대 스타를 발굴한 국내 대표 '엔터인(人)'과 만남의 장입니다.
심은지 작곡가/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인터뷰①에 이어

-최근 싹쓰리 '그 여름을 틀어줘'를 통해 큰 사랑 받고 있다.

▶영광이면서도 얼떨떨한 기분이다. 사실 곡을 쓰면서도 '만약 선정되면 대박이겠다'고 했는데 정말 선정됐다. 꿈같았다. 특히 유재석과 이효리, 비 이 세 분이 제 곡을 부른다는 것 자체도 큰 영광이다. 앞으로 일을 계속 하다 보면 한 분, 한 분씩은 만날 수도 있지만 세 사람의 조합은 다시 나올 수 없는 조합이니까 더욱 의미가 깊었다.

-댓글 등 반응 중 기억에 남는 반응이 있다면.

▶유튜브인가. 어디서 본 건지 정확히 기억은 나질 않는데 '곡 들으면 한여름 도심 한복판에서 이온음료를 쭉 들이키는 느낌'이라고 네티즌이 표현했더라. 여름이니까 청량하면서도 요즘 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너무 촌스럽지 않게 하려고 힘을 썼는데 제가 표현하고자 한 것을 모두 캐치하셨다. 너무 감사했다.

-평소 대중의 피드백을 챙겨보는 편인 것 같다.

▶곡이 나올 때면 꼭 피드백을 챙겨 본다. 특히 팬덤이 이야기하는 것 중에 제가 놓쳤던 것들이 나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백아연의 같은 경우 '가성이 예쁘니까 활용해줬으면 좋겠다'와 같은, 팬들만 할 수 있는 반응을 꼭 본다. 내가 놓쳤던 것들까지 팬들은 다 알고 있으니까.

-싹쓰리가 공지한 리드를 보고 처음 든 생각 혹은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리드를 받자마자 든 생각은 쉽지만 유치하진 않고, 올드하면 안 된다는 것. 90년대 감성이 메인이지만 마냥 올드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요소들을 곡에 넣으면서 이지리스닝에 집중했다. 가사 아이디어는 이효리 님이 방송에서 말씀하신 '다시 한 번 설레고 싶다'를 바탕으로 썼다. 노래 제목 '그 여름을 틀어줘'는 언젠간 곡에 쓰려고 킵해놨던 제목인데 이번 곡과 찰떡으로 맞아 쓰게 됐다.

-'그 여름을 틀어줘' 작업 과정에 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시간이 부족해 힘들었다. 1주일 남짓한 시간이 있었는데 '놀면 뭐하니?'를 다시 돌려보면서 멤버들이 어떤 곡을 하고 싶어하는지, 어떤 이야기를 넣고 싶은지 많이 참고하고 최대한 곡에 넣으려고 했다. 어차피 세 분이 불러야 하고 그분들이 제일 빛났던 느낌을 각자에게 분배하고 싶어서 좀 전략적으로 접근했다. 예를 들어 린다G 첫 파트가 그렇다. 제가 기억하는 이효리 님은 '유고걸'의 손동작으로 오케이하면서 윙크하는 그 상큼하고 청량미 넘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그런 느낌을 재현하고 싶어 일부러 오케이라는 가사를 넣었다. 곡이 선정된 이후에는 곡을 완성해야 했기 때문에 완성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부 합치면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을 쏟아부은 것 같다.

심은지 작곡가/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방송 통해 곡이 선정된 것을 알게 된 건가.

▶블라인드 테스트 당시엔 활동곡이 결정되지 않았던 상태였기 때문에 긴장하면서 방송을 봤던 것 같다. 방송 이후 월요일 즈음에 제작진에게 연락이 와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여름을 틀어줘'와 함께 다른 작곡가들의 곡들이 함께 공개됐다. 모니터를 하면서 어떤 곡이 가장 위협적이었는지.

▶이현승 작곡가가 작곡하신, 발매되지 못한 비운의 곡을 듣고 곡이 너무 좋다고 생각했다. 만약 멜로디까지 붙으면 못 이기겠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 여름을 틀어줘'가 선정이 안됐다면 어땠을까.

▶그대로 하드에 있지 않을까. 곡에 맞는 새로운 가수를 찾아서 내기엔 힘들 것 같다. 팔리지도 않을 것 같고. 왜냐하면 파트 분배까지 세 분만 생각하고 쓴 곡이고 90년대라는 확실한 색깔 있기 때문에 누군가 구매하기엔 애매한 곡일 것 같다.

-싹쓰리가 듣고 반해버린, 방송을 통해 노출된 가이드 버전도 높은 완성도 때문에 화제를 모았다.

▶그것 때문에 고민이 컸다. 가이드 버전이 방송을 통해 공개되면서 사람들 기대치가 높아지니까 그걸 만족 시켜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 왜냐하면 싹쓰리 버전은 가이드보다 무조건 잘 나와야 하니까. 사실 원인은 제가 만들긴 했다. 가이드가 완벽해야 선택될 것 같아 가이드부터 디렉을 보면서 신경을 썼다. 그래서 가이드를 부른 분들에게 "조금 촌스럽게 불러달라", "90년대 듀스처럼 불러달라" 등 요청을 많이 했었다. 참, 가이드 부른 분들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여자 목소리는 가수 이형은이고, 남자 목소리의 주인공은 같은 회사에 있는 작곡가의 형이다.

-곡이 발매된 후 SNS에 소감을 남겼다. 특히 듀스 이현도에게 감사의 인사를 남긴 부분이 인상 깊었다.

▶'그 여름을 틀어줘'를 만들 때 90년대 즐겨 들었던 곡들을 다시 꺼내 들으면서 참고를 많이 했다. 그런데 다시 들어보니까 이현도 님이 쓴 곡이 많았다. 지금 다시 들으면서 '그 시절에 어떻게 이런 곡을 썼지?' 하면서 감탄했다. 때문에 '그 여름을 틀어줘'는 이현도 님의 영향을 많이 받아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었다. 이후 전화도 했다.

-전화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꼭 직접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어 번호를 수소문해서 받은 다음 전화했다. 또 가사도 쓸 수 있게 허락해주셨으니까. 통화가 연결되고 제가 누군지 밝히니까 바로 "심후배!" 하시면서 유쾌하게 받아주시더라. 사실 선배님이고 해서 긴장을 많이 했었다. 특히 제가 영광이라고 하니까 "영광은 굴비지!"라고 하시더라. 하하. 통화를 통해 다시 한 번 리스팩하게 됐다.

인터뷰③에 계속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7. 7'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8. 8'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9. 9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10. 10'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