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4억대 도박 혐의 인정..취재진 질문엔 '묵묵부답'[종합]

서울서부지방법원=공미나 기자  |  2020.09.09 15:18
해외에서 원정 도박을 벌인 혐의를 받는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에서 진행된 첫 공판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chmt@

해외에서 수억원대 원정도박을 벌인 혐의로 기소된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마침내 법정에 섰다.

서울서부지법 형사9단독는 9일 오후 도박 혐의로 기소된 양 전 대표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양현석 전 대표는 검은 정장에 검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다.

양현석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총 7회 출국해 미국 라스베이거스 카지노에서 다른 일행과 함께 총 33만5460달러(약4억원) 상당의 도박을 한 혐의를 받는다.

이날 양현석 전 대표는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변호인 역시 "공소 사실을 모두 인정한다"고 밝혔고, 함께 기소된 YG계열사 대표 김모씨와 이모씨, 사업가 금모씨도 같은 답변을 내놨다.

다만 양현석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상습도박 혐의와 관련해서 공소장 검토가 필요하다"며 "상습도박과 관련해서는 별도의 처분이 이미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날 양현석 전 대표는 자신의 직업을 묻는 질문에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 음악 프로듀서로 일했다"고 답했고, 20분 가까이 진행되는 재판 동안 덤덤한 표정으로 정면을 응시했다.

재판이 끝나고 양현석 전 대표는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준비된 차량을 타고 빠르게 현장을 떠났다.

다음 공판은 10월 28일 오후 2시 열린다.

해외에서 원정 도박을 벌인 혐의를 받는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에서 진행된 첫 공판을 마치고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앞서 경찰은 양현석 전 대표를 상습도박 혐의로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판례와 횟수 등을 고려해 단순 도박 혐의로 약식기소했다.

약식기소란 벌금 등 재산형을 내릴 수 있는 사건에 대해 검사가 별도의 재판 없이 서면 심리에 의한 약식 명령을 내달라고 법원해 청구하는 절차다. 당사나 법원이 이의를 제기할 경우에는 정식재판에 넘겨질 수 있다.

하지만 지난 7월 서부지법 형사9단독 박수현 판사는 양현석 전 YG 대표 프로듀서 등 4명을 정식재판에 회부했다. 재판부는 "사건의 내용상 서면심리만으로 판단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신중한 심리를 위해 정식재판 절차에 회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현석 전 대표는 불법도박 과정에서 가수 승리와 함께 미국에서 달러를 빌린 뒤 국내에서 원화로 갚는 '환치기' 수법으로 도박 자금을 마련했다는 혐의(외국거래법 위반도 받았지만, 검찰은 혐의가 없다고 보고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더불어 양현석 전 대포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성접대를 알선했다는 혐의로 수사를 받았지만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 밖에도 양현석 전 대표는 마약투약 혐의를 받는 그룹 아이콘 전 멤버 비아이(김한빈)의 마약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베스트클릭

  1. 1김호중, 래퍼·개그맨과 텐프로 방문→콘서트서 "후회" 고백
  2. 2방탄소년단 진 軍 제대 임박..외신도 '뜨거운 기대'
  3. 3김희철 과잉 충동성? ADHD 의심..전문가도 심각
  4. 4방탄소년단 지민 'Like Crazy' 4월 월드송 1위..10회째 우승
  5. 5"개보다 못한 취급"..강형욱 가스라이팅·사생활 감시 폭로
  6. 6'와, 미쳤다' 레버쿠젠 분데스 사상 첫 무패우승! '42승 9무 0패' 대기록 계속, 최종전서 아우크스부르크에 2-1 승
  7. 7김호중 술자리, 개그맨도 있었다..래퍼 이어 경찰 조사 예정
  8. 8'투헬 고별전' 김민재 결장, 뮌헨 분데스 최종전 라인업 공개! 2위 지킬 수 있을까... 7위 호펜하임과 맞대결
  9. 9"후회하고 죄송" 김호중, 콘서트서 심경 고백→관객 함성 폭발 [스타이슈]
  10. 10'역대급 맹활약' 이재성 분데스 생존! 마인츠, 볼프스부르크와 최종전서 3-1 짜릿 역전승→9경기 무패+자력 잔류 확정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