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다' 넷플릭스 1위..6개월 걸린 협상 결과 [★비하인드]

[전형화의 비하인드 연예스토리]

전형화 기자  |  2020.09.19 11:00

영화 '#살아있다'가 지난 8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됐다.

'#살아있다'는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 넷플릭스 브랜드로 소개됐다. 이는 넷플릭스가 글로벌 라이센스를 구입했기 때문.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 공개된 한국 드라마가 넷플릭스 타이틀로 소개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살아있다'는 넷플릭스에서 공개되자 하루 만에 넷플릭스 글로벌 무비 차트 2위를 기록한 데 이어 이틀 만에 글로벌 무비 차트 1위에 올랐다. 미국 및 프랑스, 스페인, 스웨덴, 러시아 등 유럽 주요국, 호주를 포함해 전세계 35개국 무비차트 1위를 석권했다.

한국에서 제작되는 드라마 및 영화 콘텐츠를 통틀어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넷플릭스 1위로 등극한 사례는 '#살아있다'가 매우 이례적이다.

'#살아있다'의 이 같은 해외 공개 방식은, 한국영화의 해외 배급에 새로운 플랫폼이란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간 해외에 극장 개봉 판권을 판매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접근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 제작사 영화사집은 넷플릭스와 글로벌 라이센스 교섭을 지난해 여름부터 올초까지 약 6개월 가량 진행했다. 영화 캐스팅 발표와 비슷한 시점에 넷플릭스로부터 제안을 받고 교섭을 시작해온 것.

통상적으로 한국영화 해외 판매는 메인 투자배급사, 또는 해외세일즈 전문회사 등이 담당한다. 그런 점에서 '#살아있다'는 이례적으로 프로덕션 단계부터 넷플릭스를 통한 해외 공개를 염두에 뒀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영화사집이 넷플릭스와 직거래를 할 수도 있었지만 메인 투자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에 양해를 구하고 영화사집-롯데엔터테인먼트-넷플릭스, 삼자 계약 형식으로 글로벌 라이센스 판매를 한 것도 주목된다. 삼자 계약으로 롯데엔터테인먼트도 '#살아있다' 해외 판권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게 된 것. 기존 관행을 바꿔 새로운 플랫폼을 찾으면서도 기존 투자사와 윈윈 전략을 택한 것이다.

정확한 금액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6개월 여 동안 진행한 교섭 끝에 '#살아있다'는 제작비 3분의 1 가량 금액으로 글로벌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작 초기부터 교섭을 시작해 6개월 여 동안 협상을 했기에 가능했던 결과로 여겨진다.

'#살아있다' 넷플릭스 공개는 한국영화 해외 플랫폼의 또 다른 활로로 기억될 것 같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31개 언어의 자막과 5개 언어의 더빙으로 공개된 게 무엇보다 눈여겨 볼 지점이다. 한국영화를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소개하게 됐다.

대체로 한국영화 해외 판매 금액은 그다지 높진 않다. 해외 판매 금액 대신 판매 국가수를 공개하는 관행은, 이 때문이다. '부산행' '신과 함께'처럼 MG(미니멈 개런티)로 판매돼 현지 매출을 나누는 방식은 그리 많지 않다. 봉준호, 박찬욱 감독처럼 해외 수요가 높은 감독도 예외에 속한다.

그렇기에 넷플릭스를 해외 공개 플랫폼으로 염두에 두는 것도 한국영화 활로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물론 모든 한국영화가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서비스로 팔릴 수도 없고 팔려서도 안된다. 영화란 극장에서 상영되도록 제작되는 매체다. 극장 외 환경으로 관람하면 온전한 관람이 어렵다.

또한 넷플릭스의 수요도 한정됐다. 넷플릭스는 장르물을 선호한다. '#살아있다' 제작사 영화사집의 이유진 대표는 "시나리오와 장르, 이 두 가지를 넷플릭스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것 같다"며 "캐스팅은 그 다음"이라고 말했다.

이를 고려하면 장르물이 아닌 영화들은, 기존 해외 판매 방식이 더 주효할 것 같다.

넷플릭스는, 이제 한국영화 해외 공개 플랫폼 중 하나가 됐다. 이를 위해선 프리 프로덕션 단계부터 해외 판매 플랫폼을 어떻게 할 것인지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살아있다'가 좋은 선례가 됐다.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디 애스트로넛', 아르헨티나 'Top 40 Kpop' 차트 78주 연속 1위
  2. 2'레전드' 방탄소년단 지민, K팝 아이돌 인기 투표 161주 1위
  3. 3방탄소년단 정국, 美빌보드 주요 글로벌 차트 3곡 '인기 롱런'
  4. 4[영상] 황재균 격분, 로봇 심판에 항의해 퇴장 KBO 최초라니 '포수가 뒤로 빠트린 공이었는데...' 헬멧 내동댕이
  5. 5"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6. 6'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7. 7日 "협회가 사과를 왜 해?"... 한국 특유 '사과 문화' 지적했다 "인니가 강해서 진 것뿐인데"
  8. 8김민재 안도의 한숨... 투헬 "뮌헨 남아달라고? 마음 흔들지 말라" 잔류설 '원천 차단'
  9. 9"손흥민은 가장 두려운 존재" 아스널에 20년 우승 좌절 아픔까지?... '북런던 더비' 원톱 출격 예상
  10. 10SSG, '최고 156㎞' 드류 앤더슨 57만 달러 영입... 'ERA 12.71' 더거 퇴출 1호 외인 불명예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