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제자의 초라한 마지막, 최용수도 홍명보도 원치 않았다

거제=김명석 기자  |  2022.01.20 05:45
지난 2019년 FC서울 시절 최용수(오른쪽) 감독과 박주영.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홍 감독님의 용기 있는 결단에 고마움을 느낍니다."

최용수(49) 강원FC 감독이 홍명보(53) 울산현대 감독에게 전한 한 마디다. 지난 17일 부산 송정호텔에서 열린 K리그 전지훈련 미디어 캠프 기자회견 자리에서다. 자칫 선수 생활을 초라하게 마칠 위기에 몰렸던 '애제자' 박주영(37)을 홍 감독이 품은 것에 대한 고마움의 표현이었다.

실제 박주영은 지난 시즌 FC서울과 계약이 끝난 뒤 선수 생활에 위기를 맞았다. 스스로 현역 연장 의지가 강해 서울의 유소년 지도자 제안을 거절했지만, 적지 않은 나이인 데다 지난 시즌 K리그 무득점에 그치면서 새로운 팀을 찾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애제자이기도 하면서 한때 한국 축구를 대표했던 후배가 처한 위기에 손을 내밀어 준 이가 바로 홍 감독이었다. 최용수 감독은 "최근 기록으로 (박)주영이를 평가하고 싶지는 않다. 한국 축구 레전드로 10년간 활약하면서 보여준 걸 인정해야 한다"며 "더 리스펙트 해야 하고, 제2의 축구 인생에 대해 축구인들의 용기있는 선택과 따뜻한 도움이 필요했다. 그래서 홍 감독님의 용기 있는 결단이 고맙다"고 했다.

홍 감독도 최 감독의 마음을 잘 알고 있었다. 19일 경남 거제 삼성호텔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에서 홍 감독은 "어떻게 보면 최 감독이 저보다 박주영과 보낸 시간이 더 많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최 감독도 (박주영의 상황을) 안타깝게 생각했을 텐데, 행선지가 명확하게 밝혀졌으니 기쁜 마음으로 그런 얘기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앞두고 진행된 미국 전지 훈련 당시 홍명보 감독과 박주영. /사진=대한축구협회
홍명보 감독이 '용기 있는 결단'을 내린 것 역시 최 감독처럼 자신의 애제자의 초라한 마지막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최용수 감독과 박주영이 서울에서 사제의 연을 맺었다면, 홍 감독은 대표팀에서 박주영과 깊은 인연을 맺었다. 최용수 감독만큼이나 홍명보 감독에게도 박주영은 깊은 신뢰 관계로 쌓인 애제자였다.

홍 감독은 "그동안 박주영은 한국 축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또 한국 축구에도 많은 영광을 안겼다"며 "마지막에 열심히 한 번 뛰어보고 은퇴하겠다는데, 그 정도는 해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박주영에게 '같이 하자'는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팀 내 세 번째 스트라이커, 그리고 팀 내 어린 선수들을 위한 롤 모델로서 기대감이 더해졌다.

이같은 두 사령탑의 진심엔 박주영이 앞으로 한국 축구를 위해 힘 써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공통적으로 담겼다. 단순히 1년 더 현역을 연장하는 의미에 그치는 게 아니라, 한국 축구를 위한 제2의 인생을 앞두고 중요한 시기가 되기를 바란 것이다.

홍 감독은 "지도자가 되거나, 축구 현장에서 일하게 되면 선수 생활 마무리를 잘해줘야 은퇴 후에 좋은 교육도 받고,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기 위해선 커리어 마무리를 누군가가 잘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최 감독도 "박주영 같은 선수가 나중에 지도자로서 후배를 양성해야 한다. 그런 선순환이 있어야 한국 축구가 건강해지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두 스승의 진심에 박주영도 이번 시즌 후회 없이 뛰면서 은퇴 이후의 삶을 고민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선수로서 잘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고, 앞으로 축구를 은퇴를 하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지도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한 번 더 재미있고 신나게, 후회 없이 뛰어보고, 은퇴 이후의 삶도 생각하면서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울산현대 박주영이 19일 경남 거제 삼성호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3. 3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4. 4'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5. 5"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6. 6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7. 7'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10. 10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