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첩 금지, 케인 부활 후 손흥민과 시너지” 챔스 복귀 비결

스포탈코리아 제공   |  2022.05.28 10:51

[스포탈코리아] 이현민 기자= 안토니오 콘테(52) 체제의 토트넘 홋스퍼가 흥미로운 팀으로 거론되고 있다.

토트넘은 북런던 라이벌 아스널과 접전 끝에 프리미어리그를 4위로 마치며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획득했다.

시즌 중 누누 에스피리투 산투를 경질하고 명장인 콘테를 데려와 극적인 반전을 이뤘다. 다소 침체됐던 분위기가 개선됐고, 일부 선수들은 떨어진 자신감과 경기력을 회복했다. 팀이 좋을 때나 안 좋을 때 늘 한결 같던 손흥민은 콘테 사랑을 듬뿍 받았다. 커리어 최고인 23골 7도움으로 아시아 선수 최초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을 차지했다.

콘테가 집권한 후 크리스티안 로메로, 데얀 클루셉스키, 로드리고 벤탄쿠르 등 신입생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기존 자원들도 살아났다. 벤 데이비스가 스리백 왼쪽을 담당하며 에릭 다이어, 다빈손 산체스와 안정된 수비를 구축했다. 특히 윙백인 맷 도허티, 에메르송 로얄, 라이언 세세뇽은 이전에 호평을 못 받았지만, 콘테가 지휘봉을 잡고 나서 신임을 얻었다. 도허티가 측면에서 뿌리는 창의적인 패스를 토트넘 공격 옵션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영국 디 애슬레틱은 콘테의 토트넘이 챔피언스리그에 복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을 언급했다. 첫 번째는 컨디션 상승이다. 콘테가 왔을 때 선수들은 완벽한 컨디션이 아니었다. 식사 관리에 돌입했다. 콘테는 식단 관리가 철저하기로 정평 나 있는 감독 중 한 명이다. 케첩, 마요네즈, 버터를 일절 금지시켰다. 확실한 효과가 있었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어찌됐든 데이비스, 도허티 등 기존 자원들이 약진하기 시작했다. 컨디션 향상에 한몫했다는 평가다.

케인의 부활도 있다. 케인은 지난 시즌 23골로 득점왕, 14도움으로 도움왕까지 두 부문을 동시에 석권했다. 전반기는 힘들었다. 콘테를 만난 뒤 팀 전체가 살아났고, 점차 안정되면서 그가 공격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17골 9도움으로 호조를 보이며 손흥민과 공격을 견인했다고 엄지를 세웠다.

오로지 리그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토트넘은 컵 대회에서 모두 떨어졌다. 토너먼트에서 계속 올라갔다면 주 2회 이상의 빠듯한 일정이 계속된다. 3월 FA컵에서 미들즈브러에 패하고 나서 리그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이후 9승 2무 2패.

콘테가 왔을 때 토트넘은 9위였다. 콘테 체제에서도 위기가 있었다. 조금만 삐걱대면 수장의 경질설과 이적설이 쏟아졌다. 풍파를 딛고 콘테는 부임 후 17승 5무 6패의 성적을 내며 최종 4위로 시즌을 마쳤다. 2019/2020시즌 이후 다시 챔피언스리그에 나선다.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보강한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다음 시즌 빅4를 넘어 대권에 도전할지 관심사다.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PD들이 섭외하고 싶어하는 1등 연예인
  2. 2"어느 각도에서나 최고" 방탄소년단 지민, 미술 작품 재탄생
  3. 3기안84, 'SNL 코리아' 실내 흡연.. 갑론을박
  4. 4'사당귀' 박명수, 박나래에 손절 선언 "인연 끊자"
  5. 5'165㎞ 타구 퍼올렸는데' 이정후 운이 너무 없다, 빠른 발로 1안타... SF는 3-4 역전패 [SF 리뷰]
  6. 6남규리의 충격 고백 "가사 못 듣는 병에 걸렸었다"
  7. 7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8. 8'살 빼고 첫 1군 컴백+역대급 NO 포기 집념주루' KIA 이래서 1등이다, 사령탑도 "칭찬하지 않을수 없다" 감탄
  9. 9한혜진 홍천 별장에 또 무단 침입.."무서워요"
  10. 10손흥민 아스널전 선발! '10-10 대기록+북런던 더비 역사' 도전, 숙명의 라이벌과 맞대결... 4위권 경쟁 분수령 [공식발표]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