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 신청 후 12일' 한화 연락만 기다렸다, 오선진 "돌아와 기쁩니다" [인터뷰]

심혜진 기자  |  2022.11.29 19:25
오선진이 한화와 FA 계약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한화 이글스

1년 반 전 트레이드되면서 눈물을 펑펑 쏟았던 오선진(33)이 FA 계약으로 독수리 둥지로 돌아왔다. 친정팀으로 돌아오고픈 마음이 컸다. 그래서 끝까지 한화 연락을 기다렸다.

한화는 29일 "FA 내야수 오선진과 1+1년 최대 4억원에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세부 계약 조건은 계약금 1억5000만원, 연봉 1억원, 인센티브 2500만원 등이다. 기본 계약기간 1년에 선수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1년 계약이 연장된다.

이로써 오선진은 1년 반 만에 친정 한화로 복귀했다. 지난해 6월25일 내야수 이성곤(30)과 트레이드를 통해 한화를 떠나 삼성으로 이적했다. 그리고 올 시즌 후 FA 자격을 얻었고, 한화로 금의환향했다.

오선진은 성남고를 졸업하고 지난 2008년 2차 4라운드 전체 26순위로 한화 유니폼을 입었다. 데뷔 첫 해부터 백업 내야수로 뛰며 1군 경험을 쌓았고, 2012시즌엔 주전 3루수로 도약했다.

상무에서 군복무를 마친 뒤 2017년에는 2루에서 정근우의 부상 공백을 훌륭히 메웠고, 2019년에는 하주석의 무릎 부상에 따른 시즌 아웃으로 주전 유격수 자리를 맡기도 했다.

하지만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이 부임한 후 입지가 좁아진 그는 삼성으로 트레이드 됐다. 오선진에겐 트레이드가 신의 한 수가 됐다. 올해 100경기를 뛰며 타율 0.276 3홈런 24타점 2도루를 기록했다.

오선진은 계약 발표 후 스타뉴스와 통화에서 "다시 한화로 돌아오게 돼 기쁘다. 무엇보다 친정팀이지 않나. 마음이 더 편해졌다. 이렇게 FA로 다시 올 줄 알았다면 트레이드 됐을 때 펑펑 울지 말걸 그랬다. 그때는 '아, 이제 한화랑은 끝났구나' 하는 생각이었다"고 웃어보였다.

2021시즌이 끝나고 처음 FA 자격을 얻은 오선진은 FA 재수를 택했다. 조금 더 나은 성적을 거둔 뒤 올해 신청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삼성에서 많은 기회를 받았고,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둔 거 같다. 시즌 전 목표가 '좋은 성적 거둬서 FA 신청을 하자'였다. 다행히 이렇게 신청할 수 있었다. 내가 몸값이 높지는 않은 선수인데도 정말 고민이 많이 되더라. 적지 않은 마음 고생도 했다"고 되돌아봤다.

지난 16일 FA 승인 선수 발표 후 12일이 흘렀다. 오선진은 원소속팀 삼성과 협상을 하면서도 쉽사리 계약하지 않았다. 한화가 마음에 걸렸기 때문이다. 마침내 지난 28일 기다리던 한화로부터 연락이 왔다.

오선진은 "한화 사정을 봤을 때 연락이 올 거 같았다. 사실 삼성과도 협상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조건도 나쁘지 않았다. 그래도 한화 연락을 한 번 기다려보고 싶었다. 친정팀이지 않나. 그러던 중 어제(28일) 연락이 왔고, 하루 고민 후 오늘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두 가지다. 결혼과 출전 기회다. 오선진은 오는 18일 결혼식을 올린다. 그는 "예비 신부가 청주 사람이다. 결혼식도 곧 치르는데, 여러 모로 대전이 편할 것 같았다. 대전에 집이 있는데, 이사하지 않아도 될 거 같다"며 "결혼한 뒤 미래를 생각해보니, 한화에서 뛰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또 아무래도 출전 기회도 많이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며 한화로 돌아온 배경을 밝혔다.

삼성 라이온즈에서 보냈던 시간도 소중하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가을야구도 경험했다. 또 지난 5월에는 상습 절도범을 잡아 표창장을 받기도 했다. 그는 "삼성에서 1년 반 동안 있었는데, 잊지 못할 것 같다. 처음으로 가을야구도 경험했고, 도둑을 잡았던 것도 모두 생각난다. 표창장으르 받으면서 다시 한 번 내 이름을 알릴 수 있었다(웃음). 삼성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도 놀라웠다"고 되돌아봤다.

한화는 지난 23일 투수 이태양(32)과 FA 계약을 체결했다. 오선진과 마찬가지로 트레이트로 갔다가 FA로 돌아온 케이스다. 이태양은 SSG 랜더스로 트레이드 된 후 우승을 하고 한화로 컴백했다.

오선진은 "(이)태양이와도 연락했다. 똑같은 상황으로 오게 돼 기쁘다. 트레이드로 떠났다가 FA로 컴백하는 상황이 흔한 것이 아니지 않나. 태양이와도 의기투합했다. 잘해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다시 한화로 돌아온 오선진은 어느덧 고참이 돼 있었다. 그는 "팀에 와보니까 야수 중에 내가 제일 나이가 많더라. (최)재훈이와 후배들을 잘 이끌어보겠다. 더 책임감이 생긴다. 손혁 단장님도 선수들을 잘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하셨다.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무엇보다 당장 내년 시즌에는 하주석의 빈자리를 메워야 한다. 지난 2020년 하주석이 개막 5경기만에 왼쪽 무릎 십자인대 파열로 시즌 아웃된 바 있다. 그 당시 오선진이 하주석을 대신해 유격수로 뛰었다.

오선진도 잘 알고 있다. 그는 "(하)주석이가 불미스러운 일로 자리를 비우게 됐다. 과거에 유격수로 뛴 적이 있는만큼 다시 한 번 잘해보겠다. 내 역할을 잘 알고 있다. 한 몸 힘을 보태 내년 시즌 한화가 한 단계, 두 단계 올라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화 시절의 오선진.

삼성 시절의 오선진.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디 애스트로넛', 아르헨티나 'Top 40 Kpop' 차트 78주 연속 1위
  2. 2'레전드' 방탄소년단 지민, K팝 아이돌 인기 투표 161주 1위
  3. 3서예지가 달라졌다..가스라이팅 논란 후 근황
  4. 4방탄소년단 정국, 美빌보드 주요 글로벌 차트 3곡 '인기 롱런'
  5. 5[영상] 황재균 격분, 로봇 심판에 항의해 퇴장 KBO 최초라니 '포수가 뒤로 빠트린 공이었는데...' 헬멧 내동댕이
  6. 6손흥민, 북런던 라이벌 향해 "유럽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팀" 칭찬... 정작 아스널은 "SON, 두려운 존재"
  7. 7"용납할 수 없었다" 손흥민 이번엔 다르다, 아스널이 두려워할 이유... 북런던 '대기록' 도전
  8. 8'신민재 환상 고급 주루' LG, '1위' KIA에 7-6 짜릿한 역전승 [잠실 현장리뷰]
  9. 9'40년만 올림픽 예선 탈락' 황선홍 감독 "대표팀 시스템 바뀌어야, 대회 준비 시간 촉박해" 작심 발언[U-23 대표팀 입국현장]
  10. 10日 "협회가 사과를 왜 해?"... 한국 특유 '사과 문화' 지적했다 "인니가 강해서 진 것뿐인데"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