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달라스, 한국 감독직 거절"... 벤투 후임 찾기 '난항'

김명석 기자  |  2023.01.20 09:11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후보로 거론됐던 호세 보르달라스 감독. /AFPBBNews=뉴스1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 후보로 거론됐던 호세 보르달라스(59·스페인) 감독이 제안을 거절했다는 스페인 현지 보도가 나왔다.

스페인 토도파차헤스는 20일(한국시간) "보르달라스 감독이 대한축구협회의 제안을 거절했다"며 "한국 대표팀을 이끄는 것 대신 세비야(스페인) 구단의 오퍼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비야는 이번 시즌 3승 6무 8패로 리그 강등권인 19위로 추락해 호르헤 삼파올리(63·아르헨티나) 감독의 거취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그 후임으로 보르달라스 감독이 거론되고 있는데, 그는 한국 대표팀 대신 세비야 구단의 제안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매체는 "한국 대표팀의 제안이 보르달라스 감독에게 매우 매력적인 건 맞다"면서도 "그러나 그의 목표는 대표팀보다는 유럽 빅리그의 클럽을 지휘하는 것이다. 보르달라스는 세비야 감독 제안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스페인 라디오 카데나세르, 아스 등 현지 매체들은 대한축구협회가 국가대표팀 사령탑 자리를 두고 보르달라스 감독과 접촉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보르달라스 감독은 지난해 6월 발렌시아에서 경질된 뒤 아직 소속팀이 없는 상황이다.

지난 2021년 5월 발렌시아 지휘봉을 잡은 그는 이강인(22·마요르카)이 계약해지 후 마요르카로 이적하기 전까지 잠시 사제의 연을 맺었다. 발렌시아를 코파 델 레이(국왕컵) 결승으로 이끌고도 경질된 뒤에는 "이강인은 좋은 선수였지만 구단이 방출하라고 지시했다.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며 구단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2부리그 팀이던 헤타페를 이끌고 1부리그 승격은 물론 역대 최고 성적인 5위까지 이끌며 지도력을 인정받았지만, 1993년부터 스페인 클럽만 맡았을 뿐 국가대표팀 지휘 경력이 없다는 점은 불안요소로 꼽혔다. 앞서 미하엘 뮐러(58·독일)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이 새 감독 후보로 내걸었던 국내 거주 여부 등도 미지수였다.

이런 가운데 보르달라스 감독이 한국 대표팀 사령탑 제안을 거절했다는 현지 소식이 전해지면서 새 사령탑 후보군에 그의 이름은 사실상 지워지게 됐다. 뮐러 위원장은 앞서 새 감독 선임 가이드라인으로 ▲전문성 ▲경험 ▲동기부여 ▲팀워크 능력 ▲환경적 요인을 꼽았다. 대한축구협회는 2월 중에는 새 감독 선임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후보로 거론됐던 호세 보르달라스 감독. /AFPBBNews=뉴스1

베스트클릭

  1. 1日 아이돌 압도적 볼륨감! 밑에서 보니 더 대단
  2. 2'이대호의 향기가 난다' 레전드 적장까지 찬사 "LG가 좋은 4번타자감 얻어, 조심해야겠다"
  3. 3"이동국 딸이라고?"..07년생 재시 아이돌 비주얼
  4. 4이찬원, 연예인에 대시 받았다.."박나래는 아냐"
  5. 5방탄소년단 지민, '도화지 같은 매력을 가진 아이돌' 1위
  6. 6'169㎞ 타구 쾅!' 이정후 3G 연속 안타, 강속구 대처는 아쉬웠다... SF는 PIT에 위닝시리즈 [SF 리뷰]
  7. 7'김지원 80대 호상 엔딩'...'눈물의 여왕' 시끌시끌
  8. 8'16호골' 손흥민 홀로 빛났다, 평점 7.5 호평! 토트넘 공격진 내 최고점... 아스널에 2-3 뼈아픈 패배→UCL 진출권과 '7점 차'
  9. 9이미주, '송범근♥' 열애 심경 "머리 복잡"
  10. 10손흥민 꽁꽁 묶였다... '토트넘 초비상' 전반에만 3실점, 아스널에 대패 위기→4위 경쟁 '빨간불'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