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우승경력 '어벤져스' 코치진... 이랜드에 '위닝 멘탈' 심는다 [창원 현장]

창원=이원희 기자  |  2023.02.14 17:10
서울이랜드의 코치진. 왼쪽부터 김용신 분석관, 황지환 피지컬코치, 이호 수석코치, 박충균 감독, 정혁 필드코치, 권순형 골키퍼코치. /사진=서울이랜드 제공
프로축구 K리그2 서울이랜드의 주축 수비수 이재익(24)은 팀 코치진으로부터 "포스가 느껴진다"고 했다. 그럴 것이 코치진 우승 경력이 화려하다. 박충균(50) 신임 이랜드 감독을 중심으로 코치진 모두 여러 대회 정상에 오른 바 있다. 그야말로 '어벤져스' 코치진이다.

국가대표 수비수 출신 박충균 감독은 지난 해 11월 새롭게 이랜드 지휘봉을 잡았다. 박 감독의 어깨가 무섭다. 이랜드는 지난 8시즌 동안 대체로 중하위권에 머물며 한 번도 승격에 성공하지 못했다. 지난 해에도 리그 7위에 그쳤다. 플레이오프에 나설 수 있는 5위 부천FC와 격차도 컸다.

하지만 박 감독은 14일 경남 창원 전지훈련 미디어데이에서 "올해 1차 목표는 5위"라고 밝혔다. 지난 아픔을 딛고 사상 첫 승격에 도전하겠다는 굳은 결의였다. 이어 그는 "이 자리에서 어떤 축구를 하겠다는 것은 시기상조인 것 같다. 하지만 포백을 서든, 스리백을 서든 기다리기보다 먼저 때리러 가는 축구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감독은 다양한 우승 경력을 자랑한다. 2013년부터 2018년 전북현대 코치로 있으면서 4차례 K리그1 우승,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정상에도 오른 바 있다. 이후 중국과 베트남 리그에서 감독 경험을 쌓았다. 베트남 대표팀 코치로 있으면서 '쌀딩크' 박항서 전 감독을 보좌하기도 했다.

그 옆에는 우승 경험이 풍부한 코치진이 뒤를 받치고 있다. 먼저 이호 수석코치는 국가대표 출신으로 K리그 통산 269경기에 출전한 레전드 중 한 명이었다. 선수 시절 2005년 울산의 K리그 우승을 이끈 뒤 러시아 무대에서 활약했고, 2011년 다시 울산으로 돌아와 리그컵, 아챔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 해에도 플레잉코치 역할을 맡으면서 울산의 세 번째 우승에 기여했다.

정혁 필드코치는 2013년 전북 유니폼을 입은 뒤 무려 6개의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K리그1 우승 5회, 아챔 우승 1회. 지난 해 인천의 창단 첫 아챔 진출을 이끌고 은퇴를 선언했다. 이랜드 코치로 지도자 첫 발을 뗐다. 권순형 골키퍼 코치 역시 10년간 홍익대에 몸담으며 각종 우승을 기록했다. 황지환 피지컬 코치는 FC서울, 김용신 전력분석관은 울산, 전북, 중국 리그, 대전하나시티즌 등 다양한 팀에서 일했다.

박 감독은 전지훈련 동안 선수단 파악과 팀 조직력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다른 과제도 있다. 계속된 실패로 가라앉은 팀 분위기를 끌어올려야 한다. 위닝 멘탈이 필요하다. 우승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는 이랜드 '어벤저스' 코치진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벌써부터 성과가 나오고 있는 모습이다. 선수단 사이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목표 의식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재익은 "제가 지금까지 이랜드에 있으면서 팀 성적이 좋지는 않았다"면서 "박 감독님도 그렇고, 코치님들도 대부분 우승권에 있었다. 그런 포스들을 선수들도 느끼고 있다. 확실히 다르다. 선수들도 받아들이고 있는데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영향이 있을 것 같다. 선수들이 가져가야 할 위닝 멘탈, 심리적으로 이겨내는 방법들이 보인다"고 놀라워했다.

박 감독은 "포메이션을 바꾸는 등 지난 해와 다른 시즌을 보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선수들이 힘들어하며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태국 전지훈련, 친선경기 등을 통해 자신감을 찾고 있다.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2주 정도 시간이 남았다"며 "선수들에게 내 스타일을 전달했고, 선수들도 잘 준비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이도저도 아닌 축구, 어떤 축구를 하려는지 모르겠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잘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박충균 서울이랜드 감독.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베스트클릭

  1. 1'빛나는' 방탄소년단 진, '비타민이 되어줄 아이돌' 1위
  2. 2에일리, 예비신랑 알고 보니..'솔로지옥' 출신
  3. 3방탄소년단 지민 '라이크 크레이지', 佛베스트셀러 작가 신작 영감 플레이리스트 소개 '화제'
  4. 4방탄소년단 정국 틱톡 'Smoke' 댄스 챌린지 1억뷰 돌파
  5. 5'최강 몬스터즈', 2024 시즌 첫 콜드+스윕승 [최강야구]
  6. 6'대세' 권은비, 스프라이트 새 모델 발탁
  7. 7방탄소년단 뷔 '싱귤래리티' 스포티파이 3억 스트리밍 돌파
  8. 8엔하이픈, 여름 컴백 대전 합류..7월 새 앨범 발매
  9. 9김호중이 교통사고 냈는데..매니저가 거짓 자수, 음주?
  10. 10김혜윤 "변우석, 내가 꿈꿔온 '최애'.." [화보]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