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첫 사령탑' 김은중 감독, 수원FC 선임 이유... "K리그 분석 뛰어나, 좋은 결과 낼 것"

박건도 기자  |  2023.12.21 12:07
김은중 감독.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수원FC는 제5대 사령탑으로 선임한 '샤프' 김은중(44) 감독에 거는 기대가 크다.

수원FC는 지난 20일 "김도균 감독(46·서울 이랜드)의 자진 사임 이후 팀의 새로운 변화를 꾀하기 위해 감독 물색 작업에 돌입했다. 김은중 감독을 제5대 감독으로 선임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김은중 감독은 생애 첫 프로팀 사령탑을 맡게 됐다. 선임 이유에 대해 최순호(61) 수원FC 단장은 21일 스타뉴스와 통화에서 "김은중 감독과 축구 철학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눴다. K리그 상황을 잘 아는지, 어떻게 분석한 지도 들었다. 상대에 대한 대응법도 공유해봤다"라며 "감독이 1군 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도울 것이다. 자주 소통하면서 결과를 만들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중 감독은 선수 은퇴 이후 대전 플레잉코치로 시작해 AFC 튀비즈(벨기에), 대한민국 23세 이하(U-23) 대표팀 코치로 부임하는 등 연령별 국가대표팀과 프로팀 모두에서 지도자 경험을 쌓아왔다. U-23 대표팀 코치 시절에는 K리그와 U리그(대학축구) 등 꾸준히 국내 현장을 다니며 유망주 발굴에 힘썼다.

최순호 단장은 "김은중 감독은 지도자 경험을 꾸준히 쌓은 젊은 감독이다. 지난 U-20 월드컵에서도 능력을 확인했다. 국내 첫 프로팀 감독직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본인의 뚜렷한 축구 철학을 토대로 수원FC와 함께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수원FC 보도자료에 따르면 김은중 감독은 "수원FC의 새로운 감독으로 부임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하지만, 제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다"라며 "저에게도 새로운 도전인 만큼 많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수원FC 제5대 김은중 감독. /사진제공=수원FC
한국 연령별 대표팀 역사의 한 획도 그었다. 김은중 감독은 지난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U-20 국가대표팀을 4위로 이끌었다. U-20 대표팀은 2019년 대회에서 준우승, 1983년 대회에서 4강에 오른 바 있다.

김은중 감독과 선수단의 첫 만남도 곧 있을 예정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수원FC는 오는 1월 초부터 수원에 소집돼 신년 훈련에 돌입한다. 2월부터는 해외 전지훈련이 예정되어 있다.

선수 시절 김은중 감독은 K리그 팬들에게는 공격수로서 날카로운 득점력과 침투력을 선보여 '샤프'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대전 시티즌(현 대전하나시티즌)을 비롯해 FC서울, 제주 유나이티드, 강원FC 등 다양한 팀에서 활약했다.

지난 시즌 수원FC는 강등 직전까지 몰린 바 있다. K리그1 정규 시즌을 11위로 마친 수원FC는 승강 플레이오프(PO)로 향했다. 부산 아이파크와 1차전에서 1-2로 졌지만, 2차전 5-2 극적인 역전승으로 1부 잔류에 성공했다.

위기를 겪었던 수원FC는 김은중 감독과 함께 반등을 노린다. 수원FC에 따르면 구단은 김은중 감독을 보좌할 코칭스태프를 조속히 선임하고, 다가올 시즌을 위해 선수단 구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은중 전 U-20 감독 환영 행사.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슈퍼 참치' 완곡 버전, 세계 곳곳 Deezer 차트 1위 석권
  2. 2방탄소년단 지민 'Who', 써클차트 글로벌 K팝 12주 연속 1위..2024년 최초·유일 '新기록'
  3. 3'7억$' 오타니에게만 허락된 천문학적 계약, '6000억원' 거절한 천재타자도 가능하다
  4. 45인조 피프티피프티 "소속사서 인성 수업..초심 잃지 않고 최선"[화보]
  5. 5조세호, 아버지 손잡고 결혼식 입장..입이 귀에 걸린 새신랑 [스타이슈]
  6. 6'광주 최대 60㎜ 비 예고' 110구 역투 삼성 외인, 2차전 등판 가능해지나... 하늘에 달렸다 [KS1 현장]
  7. 7이진욱, 드디어 ♥신혜선 사랑 깨닫는다 [나의 해리에게]
  8. 8"행복하게 살게요" 조세호, 9세 연하 신부와 키스→초호화 하객 축하 속 결혼 [종합]
  9. 9지드래곤, 세상 가장 힙합 하객 GD..조세호 아내도 '스포' [스타이슈]
  10. 10김민재, 결혼 4년 만에 이혼... "사유는 성격 차이, 부모로서 아이 1순위로 최선 다하겠다"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