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연말 가요시상식 MKMF, 논란·파행으로 얼룩(종합)

김원겸 김지연 기자  |  2007.11.17 23:21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한 빅뱅 ⓒ임성균 기자 tjdrbs23@


2007년 한 해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대중음악을 정리하는 첫 가요 시상식 '2007 Mnet KM 뮤직페스티벌'(이하 2007 MKMF)이 또 다시 공정성 논란과 출연가수들의 불참으로 얼룩져 대중의 비판에 직면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2007 MKMF는 17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4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이날 시상식은 본 행사가 시작도 되기 전에 가수 신혜성과 이민우가 불참을 선언하는 등 파행을 빚었다. 신혜성과 이민우는 소속사 측을 통해 수상자 선정의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 행사 약 1시간 전 불참을 통보했다.

특히 이민우의 경우 사전 리허설까지 모든 마친 상태에서 급작스레 출연을 취소, 현장에서 철수했다.

이로 인해 박진영의 스페셜 무대도 파행을 겪고 말았다.

당초 이민우는 박진영의 컴백무대인 'JYP is Back'에서 '그녀는 예뻤다'를 부를 예정이었지만 출연을 취소했고, 이로 인해 '날 떠나지마'를 부를 예정이었던 플라이투더스카이도 무대에 서지 못했다. 이민우와 플라이투더스카이가 함께 박진영의 양편에서 무대를 소화할 예정이었던 까닭에 한 쪽만 무대에 오르면 무대 자체가 어색해질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파행은 또 다른 파행으로 이어졌다. 이들이 출연을 갑자기 취소하자 수상자가 뒤바뀌었다는 비판이 일었다.

100% 네티즌 온라인 투표로 수상자를 선정하는 '옥션 네티즌 인기상'에 당초 득표수 1위를 기록한 신혜성이 아닌 슈퍼주니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상의 경우 지난 16일 오후 5시까지 진행한 투표에서 신혜성이 1위를 기록했다.

이민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민우는 당초 '옥션 스타일상'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으나, 시상식이 진행되자 '옥션 스타일상' 자체가 수상 순서에서 없어졌다. 아울러 일본 가수 각트의 수상 거부로 아시아 팝 아티스트상도 시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16일 오후5시 마감된 네티즌 투표에서 신혜성은 '옥션 네티즌 인기상'에, 이민우는 '옥션 스타일상'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시상식에서 발표된 실제 수상자는 달랐다.


아울러 보아와 동방신기도 당초 출연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참석하지 않았다.

이들의 소속사 측에 따르면 보아는 리허설 한 번 없이 무대에 오르는 것이 어려웠고, 동방신기는 이날 오전 일본에서 미리 정해진 일정이 있어 이 일정을 소화하고 한국에 오더라도 행사 시작 30분 전인 오후 6시30분께야 공항에 도착할 수 밖에 없어 사실상 불가능했다고 한다.

결국 보아와 동방신기는 이날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고, 'Fantasia'라는 주제로 열릴 예정이었던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의 합동 무대는 축소될 수 밖에 없었다.

당초 MKMF에 참여할 것이라 알려졌던 보아와 동방신기의 불참은 많은 팬들의 원성을 샀다. 특히 동방신기의 많은 팬들이 지방에서 서울까지 버스를 전세해 올라왔지만 행사 직전 이들의 불참이 알려져 팬들은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동방신기의 경우 소속사 측은 시상식 직전 "출연이 논의된 바는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출연을 확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동방신기는 공식 홈페이지 스케줄 공지를 통해 "MKMF에 참석한다"고 팬들에게 알린 바 있다..

실제로 이날 MKMF 진행 순서표(큐시트)에는 당초 보아와 동방신기가 출연자 명단에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큐시트에는, 보아와 시아준수가 삼성전자 애니콜의 새 CF인 애니밴드의 'Promise You'를 부르고, 동방신기는 'Hey!'를 부르는 것으로 기재돼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MKMF 측이 기자단에게 오후 6시께 나눠준 큐시트에서는 이들의 이들이 검정팬으로 지워진 채였다.

16일 오후5시 마감된 네티즌 투표에서 신혜성은 '옥션 네티즌 인기상'에, 이민우는 '옥션 스타일상'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시상식에서 발표된 실제 수상자는 달랐다.


큐시트에 이름이 올라있던 보아와 동방신기


다음은 '2007 Mnet Km 뮤직 페스티벌' 각 부문별 수상자 명단이다.

▲신인상 솔로 = 윤하 '비밀번호 486'
▲신인상 남자그룹 = FT아일랜드 '사랑앓이'
▲신인상 여자그룹 = 원더걸스 '아이러니'
▲남자가수상 = 이승기 '착한 거짓말'
▲여자가수상 = 아이비 '유혹의 소나타'
▲남자그룹상 = 빅뱅 '거짓말'
▲여자그룹상 = 씨야 '사랑의 인사'
▲혼성그룹상 = 클래지콰이 'Lover Boy'
▲록 음악상 = 체리필터 '느껴봐'
▲힙합 음악상 = 에픽하이 'FAN'
▲발라드 음악상 = 양파 '사랑..그게 뭔데'
▲R&B Soul 음악상 = SG워너비 '아리랑'
▲댄스음악상 =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한번 더, OK?'
▲하우스/일렉트로닉 음악상 = 클래지콰이 'Lover Boy'
▲뮤직비디오 작품상 = 다이나믹 듀오 '출첵'
▲뮤직비디오 남자 연기상 = 정일우 백성현
▲뮤직비디오 여자 연기상 = 해당자 없음
▲뮤직비디오 감독상 = 창 감독
▲팝 아티스트 = 비욘세 'Beautiful Liar'
▲OST = 김아중 '마리아'
▲해외시청자 = 신화 '예쁘잖아'
▲옥션 네티즌 인기상 = 슈퍼주니어 'Don't Don'
▲엠넷 닷컴상 = FT아일랜드 '사랑앓이'
▲옥션 네티즌 인기상 = 슈퍼주니어
▲특별상 = 인순이
▲디지털 인기상 = 양파 '사랑..그게 뭔데'
▲작사상 = 드렁큰타이거 '8:15'
▲작곡상 = 조영수
▲편곡상 = 지드래곤(빅뱅)
▲올해의 노래상 = 빅뱅 '거짓말'
▲올해의 앨범상 = 에픽하이
▲올해의 가수상 = 슈퍼주니어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진, K팝 최초 회전목마 팬사인회..100바퀴 돌았다[종합]
  2. 2방탄소년단 지민, '마마 어워즈' 대상.. 솔로 가수 최초 '팬스 초이스 오브 더 이어'
  3. 3정우성=문가비子 친부 충격..'유퀴즈' 재조명
  4. 4정우성, 올해 3월 득남..알고 보니 문가비 子 친부였다 [스타이슈]
  5. 5정우성 측, 문가비 子 친부설에 "사실 확인 中" [공식]
  6. 6BTS 진이랑 놀이공원 가면 이런 기분? 남친짤의 정석 비주얼
  7. 7'51세' 정우성, 아빠 됐다.."문가비子=친자, 아버지로서 최선 다할 것" [전문]
  8. 8혼돈의 정우성..문가비子 친부→댓글 예언→결혼관 재조명 [종합]
  9. 9'명장 맞아?' 아모림 맨유 데뷔전 대실망→'승격팀' 입스위치와 1-1 무승부... 심지어 유효슈팅도 밀렸다
  10. 10'ML 포지션 2순위' 김하성-김혜성, 1순위 아다메스-토레스 계약 시점이 최대 변수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