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주 김희선 손태영..'노(NO)줌마' 아세요?

김겨울 기자  |  2009.05.21 09:27


아줌마에 대한 인식이 변했다? '줌마렐라'에서 'NO줌마'로!

지난해 가장 인기를 모았던 '아줌마 드라마' 두 편을 꼽으라면 고 최진실이 열연했던 MBC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과 전체 시청률 1,2위에 랭크됐던 SBS '조강지처클럽'을 꼽을 수 있지 않을까.

이들 드라마는 촌스러운 패션에 전형적인 조강지처들이 찌질이 남편 때문에 이혼을 당하고 결국 토사구팽(兎死狗烹) 당하고 복수를 꿈꾸는 것부터 시작한다. 고 최진실이 맡은 역 선희는 학창 시절 첫 사랑이자 톱스타 재빈의 집에서 가정부로 일하며 사랑을 키우고, 오현경이 맡은 나화신은 연하에 총각에 재벌남과 결말로 해피엔딩을 이룬다.

이들은 당시 아줌마 팬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으며 촌스러운 아줌마도 성공할 수 있다는 '줌마렐라 신드롬'을 이뤄냈다.

그랬던 풍속도가 2009년 들어 바뀌었다. 스타들이 'NO 줌마'를 들고 나선 것!

지난 19일 31.7%(TNS 미디어코리아,전국일일시청률 기준)의 시청률로 인기리에 종영된 '내조의 여왕'의 천지애(김남주)와 양봉순(이혜영)을 살펴보면 패셔너블한 의상과 세련된 말투와 몸짓 등 기존의 '아줌마'들과 차별화를 보인다.

자기 아이한테 끔찍하며 남편에 대한 '내조'를 아끼지 않는 이들이지만 '평강'이라는 회사 내 아내들의 모임에 적극 참여하고 백화점 쇼핑을 즐긴다. 헬스클럽, 수영장, 카페가 이들의 공간으로 자주 등장하며 집 인테리어도 잘 꾸려있다.

기존 드라마에서 남편과 아이들 뒷바라지하느라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아줌마들의 모습과 대비된다.

김남주는 머니투데이 스타뉴스와 인터뷰에서 "사실 처음에 애 낳고 돌아와서 천지애 역을 맡기로 결정했을 때 제작진은 뽀글 머리에 월남치마를 입길 원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요즘 아줌마들은 아줌마는 달랐죠. 유치원만 가 봐도 날씬한 미시 아줌마들이 천지죠"라고 말했다.

그 덕분일까. 김남주는 '물결 펌', '김남주 스카프' 등 아줌마들의 워너비 스타일을 만들었다.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 호텔에서 열린 한 패션 브랜드의 프로모션에 김희선이 참석했다. 김희선은 "아줌마라고 꼭 아줌마처럼 입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던지며 패션만큼은 '노(NO)줌마'를 지향하자고 외쳤다.

아줌마들이 체형도 커버하면서 세련되고 우아하게 입을 수 있다며 직접 의상을 입고 등장해 패션쇼를 선보이는가 하면 고민이 있는 아줌마 팬들의 코디를 해주기도 했다. 결혼 전 미모를 유지하며 당당하게 서 있는 김희선에게 아줌마라는 이미지는 찾을 수 없었다. 김희선이 모유수유, 육아, 남편 이야기 등을 꺼내기 전까지 말이다.

얼마 전 SBS '두 아내'의 제작발표회에 나타난 손태영. 출산 후 2주 만에 기적적으로 몸매가 돌아왔다는 그는 할리우드 스타들 사이에서 유행이라는 속옷이 훤히 드러나는 시스루룩을 선보여 화제가 됐다. 일각에서는 한 아이의 아줌마가 조신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아줌마가 됐다고 해서 주눅들 것 있느냐는 응원도 만만치 않았다.

이처럼 스타들이나 매체를 통해서 변화된 아줌마 상이 제시되는 데 대해 긍정적인 목소리가 높다. 우선 여배우들이 활동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는 것과 '줌마렐라', '줌마테이너', '노(NO)줌마'까지 다양한 아줌마들의 모습이 보여지면서 기존에 아줌마에 대한 인식 변화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베스트클릭

  1. 1고현정, 재벌가 입성 신혼생활 고백 "3년간 혼자였다"
  2. 2방탄소년단 지민, K팝 아이돌 인기 투표 163주 우승 '新기록'
  3. 3'뺑소니 혐의' 김호중, 사고 전 유명 가수와 술 자리
  4. 4강동원, 억울 루머 해명 "내가 말도 안 걸었다고.."
  5. 5김호중, 래퍼·개그맨과 텐프로 방문→콘서트서 "후회" 고백
  6. 6'오타니 또 괴력! 13호 홈런포 폭발' 밀어서 저렇게 넘기다니... LAD 30승 고지 밟는데 앞장섰다 [LAD-CIN 리뷰]
  7. 7[속보] 韓 감독은 귀네슈! 튀르키예 '확정 보도', 3년 계약 "과감한 선택, 한국 복귀 결정"
  8. 8'세상에' 음바페가 2명이라니, 눈 씻고 봐도 놀랍다! 음바페도 '빵' 터졌네 "이거 100% 나잖아!"
  9. 9커플링+목격담도 '우연'..변우석→한소희 럽스타 해명 [★FOCUS]
  10. 10(영상) "황성빈은 그런 역할" 사령탑의 안목, '마황'의 미친 주루에 잠실벌이 들썩였다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