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고향' '가면귀' 끝으로 막내려

김명은 기자  |  2009.09.08 23:10
'2009 전설의 고향-가면귀' ⓒ사진=KBS


KBS 2TV 월화드라마 '2009 전설의 고향'이 민속을 상징하는 사당패의 이야기를 그린 '가면귀'(극본 이찬영, 연출 문영진) 편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8일 방송된 '가면귀'는 원귀가 된 가섭(지주연 분)의 사연을 담아 여름의 끝자락에서 안방극장 시청자들에게 오싹한 공포를 느끼게 했다.

예인이 되고 싶었으나 시대의 제약과 여자라는 한계 때문에 풀꽃처럼 쓰러져야 했던 가섭의 원한을 풀어내는 과정에 가면을 쓴 귀신을 등장시켜 색다른 재미를 불러일으켰다.

가섭은 조실부모하고 어린 마음에 사당패가 좋아 따라다니다가 덕산(신동훈 분)의 눈에 띄어 사당패에 입단한다.

그녀는 원하는 대로 어름산이(줄 타는 사람)도 되고 아생(심형탁 분)과의 사랑도 얻지만 행복도 잠시뿐, 여사당을 탐하는 원님(윤순홍 분)과 그를 질시하는 정씨부인(이일화 분)의 계략으로 어린 나이에 원귀가 된다.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된 가섭이 자신을 질투한 정씨부인의 흉계로 억울한 죽음을 당한 것이다.

가섭이 죽은 후 사당패 사이엔 원인을 알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하고 그 옆에는 항상 궤짝 하나가 따라다닌다.

바로 가섭의 죽음과 관계된 사당패 일원들이 차례로 화를 입은 것. 이 모든 비밀을 알고 있는 사당패의 조언자인 저승패(안병경 분)는 가섭의 한을 풀어주고자 한다.

정씨부인 또한 무당을 통해 가섭의 원한을 풀 방법을 찾는다. 정씨부인은 더구나 자신의 딸인 복비가 죽은 가섭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가슴 아파한다. 남편과 자신 때문에 죽은 많은 여인들의 원혼이 딸 복비를 괴롭히고 있기 때문이다.

궤짝에 갇혀 불에 타 죽은 가섭의 원혼과 그의 정인 아생은 원님을 위해 베풀어지는 연희장에서 복수를 감행한다.

그러나 가섭은 "어머니 죽이지마"라는 복비의 부탁에 마음을 돌린다. 복비는 어렸을 때 겪은 열병으로 절름발이에 오른쪽 얼굴과 손에 붉게 부풀어 오른 홍반이 있어 그런 딸을 수치스럽게 여기는 아버지 탓에 갇혀 지내는 신세다.

가섭은 "어머니가 가섭 언니를 죽인 이유는 바로 나를 위해서다. 동생이 생기면 아버지가 나를 더 멀리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복비의 말에 복수심을 거둬들인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 여름 안방극장을 다시 찾은 '2009 전설의 고향'은 방영 내내 4~6%대의 저조한 시청률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초반 불거진 선정성 논란과 어색한 CG(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만이 다음 편에 대한 기대감을 떨어뜨린 측면도 있다.

그러나 '전설의 고향'의 대표 캐릭터인 '구미호' 역의 전혜빈을 비롯해 출연배우들의 호연과 교훈적 내용을 담은 스토리가 깊은 인상을 남기며 다름의 의미를 더했다.

한편 '2009 전설의 고향'은 지난달 10일 '혈귀' 편을 시작으로 '죽도의 한'(11일), '계집종'(17일), '목각귀'(18일), '씨받이'(24일), '금서'(25일), '조용한 마을'(31일), '구미호'(9월 1일), '묘정의 구슬'(9월 7일)에 이어 '가면귀'까지 5주간에 걸쳐 총 10편의 이야기가 방송됐다.

'2009 전설의 고향-가면귀' ⓒ사진=KBS

베스트클릭

  1. 1방탄소년단 지민, 미주 라디오 결산 차트 강타..'메인 팝 보이'
  2. 2방탄소년단 진 'Another Level', 英데이즈드 '2024년 베스트 K팝' 선정
  3. 3쏘스뮤직 "민희진, 기자회견 중 모욕성 발언..팜 하니, 하이브 오디션서 캐스팅" 주장
  4. 4김건희 여사, 박찬욱 감독에 영화 제안설.."나를 주인공으로"
  5. 5송혜교, 새 인생 산다..깜짝 가수 데뷔
  6. 6이럴수가! '이제 맨유맨' 이강인, PSG도 놔준다 "이적료 600억"... 英도 흥분 "LEE, 래시포드 업그레이드 버전"
  7. 7신태용, 인니 축구 '네덜란드 커넥션'에 당했다 [이종성의 스포츠 문화&산업]
  8. 8'충격' LA 역대 최악의 산불 발생→NBA 경기까지 급거 취소했다 '무려 18만명 대피'
  9. 9'(양)민혁아 몸 다 풀었지?' 드디어 데뷔전 임박... '약체+5부팀' 탬워스전 선발 출전 가능성 "토트넘 로테이션 가동"
  10. 10'대박' 맨유 감독 "이강인 포지션도 정해놨다, 바로 플메" 완전 반했네... "래시포드 내치고 LEE 생각뿐" 겨울 영입 1호 되나

핫이슈

더보기

기획/연재

더보기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포토 슬라이드